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가을엔 먹거리 축제로! 전국 대하 축제 일정 정리



선선한 바람과 맑고 청명한 하늘 덕분에 언제나 상쾌한 기분이 드는 가을입니다. 집에만 있기에는 정말 아까운 계절이 분명합니다. 게다가 어디에 놀러 가도 먹거리가 풍성한 시기이기 때문에 식도락 여행을 떠나기에도 안성맞춤이죠. 짧아서 더 아쉬운 가을, 가을제철음식도 먹고 나들이도 하러 ‘대하축제’ 떠나보면 어떨까요? 



대하, 가을제철음식의 대명사


대하에 대한 오해와 진실


말 그대로 몸집이 큰 새우를 뜻하는 대하는 가을이 제철입니다. 이 시기에 가장 살이 많고 맛이 좋기 때문인데요. 뿐만 아니라 대하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특성을 갖고 있어 쌀쌀해지는 이 무렵에 먹기 좋은 고급새우입니다.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도 많아 뼈 건강과 원기회복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고소한 맛이 일품인 새우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만점입니다. 하지만, 새우에는 콜레스테롤성분이 많이 들어있다는 사실 때문에 한껏 배부르게 먹기에는 다소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번 가을엔 더 이상 콜레스테롤 걱정하지 않고 대하를 실컷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하에는 타우린 이라는 성분도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타우린 성분이 혈압을 안정시키고 체내 콜레스테롤 형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걱정을 덜어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질이기 때문에 무조건 기피할 필요는 없는데요. 호르몬 생성, 소화 촉진에 꼭 필요한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면 호르몬 기능과 두뇌활동이 저하되고 피부가 까칠해질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제한하면 오히려 혈관건강에도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대하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


대하의 고소하고 쫄깃한 고유의 맛을 즐기려면 단연 대하 소금구이가 으뜸입니다. 은박지를 얹은 석쇠에 소금을 깔고 구워 먹는 대하 소금구이는 대하의 감칠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어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때 한 가지 팁은 대하의 머리도 버리지 말고 먹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먹을 줄 안다는 말처럼, 대하 역시 제대로 먹어 본 사람은 대하의 머리만 먹기도 할 만큼 맛과 영양이 일품인 부위입니다. 머리까지 바삭하게 구우면 고소한 맛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맛있는 음식은 좋은 분위기가 곁들여져야 더욱 금상첨화입니다. 가을 별미 대하의 제철을 맞아 매년 가을에 개최되는 가을 축제 현장에서 대하를 즐긴다면, 값은 저렴, 맛은 두 배, 가을바다 분위기는 물씬! 즐기고 올 수 있을 것입니다.



서해안 가을 대하축제 일정


옛날부터 대하는 서해안의 명물이었습니다. 가을에 열리는 서해안 대하 축제 일정을 소개합니다. 놓치지 말고 꼭 방문해보세요!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국내 최대 대하축제는 이 곳에서,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대하 맛을 좀 아는 사람이라면 전국 어디에서 누구에게 물어봐도 홍성 남당리를 떠올릴 만큼 홍성의 대하 맛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담백한 맛과 구수한 대하 향기를 한 번이라도 느껴본 사람이라면 그 맛과 향을 잊기가 어렵습니다. 


꽃게, 새조개, 쭈꾸미 등의 어종이 풍부한 남당항은 천수만에 위치한 청정 어항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9월 초순에서 10월 중순에는 대하를 찾아 전국에서 미식가들이 모여 들어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대하축제가 열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매년 9~10월경에 열리는 남당리 대하축제에 방문하면 맨손대하잡이체험과 아름다운 낙조를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기    간: 2016.09.09(금) ~ 2016.10.30(일)

주    소: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남당항로 213번길 2-5

장    소: 홍성 남당항 일원

주    최: 남당항 대하축제 축제추진위원회

연 락 처: 대표번호 010-4977-7824 / 김용태위원장 010-5433-8196

홈페이지: http://tour.hongseong.go.kr/tour/sub02_03_03.do







안면도 대하축제 (출처: 안면도닷컴 홈페이)



대하 어획량은 태안이 최고, 안면도 대하축제


안면도는 전국 최대의 자연산 대하 집산지입니다. 안면도 대하는 청정지역 태안군 연근해에서 잡히는 어종으로 이곳에서 잡히는 대하의 양은 충남지역 전체 대하 어획량의 80% 정도를 차지합니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 축제에서는 축제 기간 동안 개막식 및 축하공연, 불꽃놀이, 체험행사(맨손 대하•물고기 잡기, 갯벌체험 등) 관광객장기자랑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기    간: 2016.10.08(토) ~ 2016.10.30(일)

주    소: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백사장1길 91

장    소: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백사장항)

주    최: 안면도 백사장대하축제 추진위원회

연 락 처: 축제문의 010-2433-2283 / 태안군청 041-670-2412

홈페이지: http://anbsjfestival.anmyondo.co.kr







무창포 대하축제 (출처: 창포 어촌계 홈페이)



활짝 열리는 바닷길과 함께 즐긴다, 무창포 대하축제 


무창포 항에서 잡히는 싱싱한 대하는 물론이고 신비의 바닷길에서 갖가지 해산물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어선에서 갓 잡아 올린 가을의 별미 대하와 전어, 꽃게, 개불, 맛, 조개류 등 다양한 수산물을 만날 수 있어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무창포 대하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축제 기간에 맞춰 활짝 열리는 바닷길을 구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기간에는 맨손고기잡기 체험, 조개 잡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바지락, 민꽃게, 해삼, 소라 등의 해산물을 직접 손쉽게 잡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무창포 어촌계 홈페이지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대하ㆍ전어 축제


기    간: 2016.09.24(토) ~ 2016.10.09(일)

주    소: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열린바다2길 46

장    소: 무창포항, 무창포해수욕장

주    최: 무창포축제추진위원회

연 락 처: 무창포어촌계 041-936-3510 / 무창포관광협의회 041-936-3561

홈페이지: http://www.mbeach.co.kr/







가을이 아니면 가보기 힘든 서해안 가을 대하 축제 일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맛있는 제철 대하를 축제 현장에서 더 저렴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면 일석이조겠죠? 가을 축제와 함께 즐겁고 풍성한 가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