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업무가 1.5배 빨라지는 윈도우 단축키 모음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업무 처리도 빠르면서 좋은 결과물을 척척 가지고 오는 슈퍼맨 같은 사람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 선배 혹은 동료의 비결은 무엇일까 궁금해한 적이 다들 있을 텐데요. 사무직 직장인이라면 컴퓨터 다루는 스킬을 빼놓을 수 없죠. 다수의 직장인이 사용하는 컴퓨터 운영체제, 윈도우(Window)는 편리한 업무처리를 위한 단축키 기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효율적 일 처리에 있어 ‘꼭’ 필요한 윈도우 단축키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업무 효율을 쑥쑥! 유용한 단축키 알아보기


Ctrl + W: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브라우저 탭 닫기


우리가 흔히 일컫는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브라우저’는 익숙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하고도 여러 개 더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파이어 폭스, 사파리 등이 바로 그것인데요. 어느 브라우저든 상관 없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탭을 닫고 싶다면 Ctrl + W 키를 누르면 됩니다.





Ctrl + Shift + T: 방금 닫힌 창/탭 복구


열심히 검색에 검색을 거듭해 찾아낸 정보를 담은 사이트, 그러나 클릭 실수 한 번으로 인해 그 동안의 수고가 날아갔던 경험 다들 해보았을 텐데요. 지금 소개할 단축키를 알고 있다면 처음부터 다시 그 수고를 다시 반복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Ctrl + Shift + T 라는 마법의 단축키가 죽은 브라우저를 한 번에 되살려내기 때문이죠. 꺼진 탭이 복구되면서 내가 보고 있던 위치까지 정확하게 복구가 됩니다.





Ctrl + Tab: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창 간 이동


보고 있는 화면 그러니까 실행 중인 프로그램 간 전환을 할 수 있는 단축키인 Alt + Tab 은 Ctrl + C, V 만큼 유명한 단축키 입니다. Ctrl + Tab은 이 Alt + Tab 과 유사한 단축키인데요.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일일이 원하는 탭을 클릭할 필요 없이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탭 전환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Window + L: 윈도우 잠금화면 설정


잠깐 자리를 비울 일이 생겼는데 누군가 내 컴퓨터에 허락 없이 접근하는 것이 싫다면 간단히 화면 잠금 설정을 할 수 있는 단축키가 바로 Ctrl + L입니다. 개인 보안이 생명인 요즘 스스로의 보안은 스스로가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이겠죠?





Window + 방향키: 작업창 정렬


동시에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창을 켜놓고 작업을 해야 할 때가 있죠. 일일이 창의 크기를 수작업을 통해 조정하는 사람을 위한 유용한 단축키가 Window + 방향키입니다.


가령, 브라우저에서 얻은 정보로 글을 쓸 경우 Window + ← 방향키를 통해 브라우저를 왼쪽 절반에 위치시키고 Window + → 방향키로 문서작업을 할 프로그램을 오른쪽 절반에 위치시키게 된다면 별다른 조정 없이 정확히 절반으로 화면이 나누어집니다. 나아가 두 창의 크기조정은 한 번의 클릭으로 가능합니다.





Window + 숫자키: 작업표시줄 등록 프로그램 바로 실행


하단 작업표시 바에 자주 쓰는 여러 프로그램을 설정해두었다면 Window + 숫자키의 조합으로 간단히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실행되는 순서는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순서대로 1,2,3,4,5이며 해당 숫자와 Window 키와의 조합으로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시킵니다.


Window + D: 실행중인 창을 모두 내리고 바탕화면으로 전환하기


실행 중인 모든 작업을 잠시 멈추고 바탕화면을 보고 싶다면 Window + D 단축키를 이용하세요. 모든 창을 일일이 최소화 할 필요 없이 저절로 깔끔하게 최소화되고 바탕화면으로 나가지게 됩니다.





Shift + 다시시작: 재부팅 후 사용하던 프로그램 다시 시작하기


오랜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게 된다면 운영체제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에러가 발생하는 등 불가피하게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열심히 작업하고 있던 프로그램을 끄고 다시 시작한 후 일일이 켜는 것이 불편하다면 ‘Shift + 다시시작’을 활용해보세요. 재부팅 후 사용하던 프로그램들까지 다시 시작됩니다.





단축키의 왕: Ctrl, Shift, Alt, Window키를 응용하는 단축키 총정리


위에 설명한 단축키 외에도 유용하게 쓰일 단축키를 정리했습니다. 단축키의 ‘왕’이라고 불릴수 있는 Ctrl 키, Shift 키, Alt 키, Window 키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모음을 소개합니다.


<Ctrl 키를 응용하는 단축키>

Ctrl + C (복사) – 지정된 텍스트를 복사합니다.

Ctrl + V (붙여넣기) – 원하는 곳에 복사한 텍스트를 붙여 넣습니다.

Ctrl + A (전체 선택) – 전체 영역의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Ctrl + X (잘라내기) – 텍스트를 복사한 후 원래 텍스트를 삭제합니다.

Ctrl + Z (실행 취소) – 되돌리기 기능이 있으며 프로그램 별로 설정한 값만큼 되돌릴 수 있습니다.

Ctrl + N (새 창 열기) – 현재 열려있는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을 새롭게 실행시킵니다.

Ctrl + S (저장하기) – 저장하기는 모든 직장인에게 필수기능이죠. 수시로 문서를 저장하는 습관은 중요합니다!

Ctrl + P (인쇄 창 열기) – 바로 인쇄를 할 수 있는 ‘인쇄 대화상자’를 열어줍니다.

Ctrl + F (찾기) – 특정 단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Alt 키를 응용하는 단축키>

Alt + F4 (창 종료) –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종료시킵니다.

Alt + Tab (창 전환) – 이전에 실행하고 있던 프로그램 창으로 전환해줍니다.

Alt + 방향키 (페이지 이동) – 좌/우 방향키로 이전/다음페이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Alt + Enter (전체화면 활성화) – 창을 전체화면화 시켜줍니다.

Alt + D (주소표시줄 입력) – URL을 입력할 수 있는 주소표시줄로 이동합니다.





<Shift 키를 응용하는 단축키>

*Shift 키는 보통 문서작업을 할 때에 한해서 자주 사용되는 특수한 키입니다.

Shift + 방향키 (텍스트 블록 지정) –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Ctrl 키를 함께 눌러줄 경우 더 넓은 범위의 텍스트 블록 지정이 가능합니다.

Shift + Alt + E/R (글자크기 조정) – 글자 크기를 크게 또는 작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Shift + Alt + W/N (자간 너비 조정) – 자간 즉 글자 간 간격을 1%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Window 키를 응용하는 단축키>

Window + E (내 컴퓨터 열기) – 내 컴퓨터 즉 파일탐색기를 열어줍니다.

Window + F (파일 또는 폴더 검색) – 컴퓨터 안에 보관되어 있는 파일을 찾을 때 쓰입니다.

Window + D (바탕화면 표시) –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최소화, 바탕화면을 보여줍니다.

Window + L (로그오프) – 윈도우 로그인 화면으로 전환해 편리한 보안설정이 가능합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이지만 많은 유용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업무의 속도를 빨라지게 해줍니다. 효율적인 단축키 사용으로 스마트한 직장인으로 거듭나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