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중간고사 공부, 어디서 할까? 공부하기 좋은 카페 추천



최근 중간고사를 맞이해 대학가 근처 카페는 공부하는 학생들로 가득합니다. 도서관과 독서실에 비해 자유롭고 안락한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어 대학생 사이에서 최근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이 유행인데요. 이들은 부르는 신조어,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대학생•취업준비생)’이라는 말까지 생길 정도입니다.


대학가 카페도 트렌드에 맞춰 1인용 테이블과 스탠드, 콘센트와 와이파이(Wi-Fi 무선인터넷) 구비는 물론 야식 메뉴까지 개발하며 카공족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요즘 떠오르는 대학가 근처 ‘공부하기 좋은 카페’는 어디일까요? 지금부터 구석구석 살펴 보겠습니다.





대학가 24시간 스터디 카페


새벽 1시를 훌쩍 넘긴 늦은 시간에도 대학가 근처는 영업 중인 카페(또는 스터디룸)들로 가득합니다. 이곳은 24시간 하루 온 종일 운영되는 카페로, 별도의 폐점 시간이 없어 한 공간 내에서 긴 시간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최적이며, 여기에 맛있는 음료 및 간식도 구입할 수 있고 자유롭게 휴식도 취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공부 및 생활패턴에 딱 맞는 ‘24시간 카페’를 소개합니다, 연세대, 서강대, 이화여대가 밀집해 있는 신촌 부근으로 가 보겠습니다.



▲ 출처: 24시 프리카페 신촌점 페이스북 (링크)




▒ 신촌 쿠아카페

- 연세대학교 근처에 위치한 스터디룸 겸 북카페

- 영업시간: 매일 00:00~24:00

- 이용료: 평일 06:00 이전 1,000원(1인 1시간 기준 / 음료 3,000원 대)

- 위치: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5가길 8-6(☎ 02-333-5934)


▒ 24시 프리카페 신촌점

- 365일 조용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스터디 카페

- 영업시간: 매일 00:00~24:00

- 이용료: 심야 00:00~10:00 기준 6,500원(무인시스템 운영)

- 특징: 스터디룸 예약제 운영 / 웨메프, 등에서 할인권 구매 가능

- 위치: 서울 서대문구 신촌로 57-1






대학생 추천 좌식카페


대학가 근처에 위치한 카페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고 디저트를 맛보는 공간이 아닌, 그 의미가 점차 확대돼 ‘공부’에 초점을 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급기야 신발을 벗고 들어가 앉는 좌식카페까지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곳은 조금 더 편안한 자세로 긴 시간 공부와 독서 등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성균관대가 위치해 있는 대학로(혜화역)와 서울대학교 근교로 좌식카페를 찾아 떠나 보겠습니다.



대학로 슬로스텝 전경 (출처: 슬로스텝 네이버 플레이스)




▒ 대학로 슬로스텝(Slow Step)

- 좌식 공간과 야외 테라스가 완비된 대학로 카페

- 영업시간: 매일 11:00~24:00(마지막 주문 23:00)

- 특징: 좌식 공간에서는 스터디를, 테라스에서는 데이트를 즐길 수 있음

- 위치: 서울 종로구 대학로8가길 89 3층(☎ 02-762-2229)


▒ 서울대입구 커피콩하우스

- 서울대입구역 8번 출구 근처에 위치한 좌식 (스터디)카페

- 영업시간: 매일 090:00~22:30

- 특징: 지하 좌식은 1인 1음료 주문 후 최대 3시간 이용 가능 

- 위치: 서울 관악구 남부순환로 1837(☎ 02-889-0981)






전문 스터디 공간 '코워킹 스페이스'


학과시험과 어학시험을 넘어, 창업 및 개발과 관련한 스터디 등을 실시할 수 있는 공간도 새롭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일반 카페 보다는 스터디룸, 팀플레이 공간, 사무실, 회의실 등의 개념으로 확대돼 마련되고 있는데요, 대학생은 물론 창업자, 취업준비생들에게 추천하는 ‘코워킹 스페이스’를 소개합니다.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는 다양한 분야에서 독립적인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며 의견을 나누는 협업의 공간 또는 커뮤니티(일종의 공동사무실)를 말합니다.



▲ 출처: 스페이스 노아 (링크)




▒ 마이크임팩트 스튜디오

- 강연•문화 행사 기획 전문 기업인 마이크임팩트가 운영하는 카페형 코워킹 스페이스

- 스타트업, 프리랜서, 프로젝트 팀 등에게 서로의 재능을 Co-Work 할 수 있는 공간 제공

- 회원수 100명 한정 / 선착순 30명에게 라커룸 제공

- 월 멤버십 15만원 / 랩실 장기대여 월 70만원 / 버추어 오피스 서비스 월 5만원

- 서울 강남구 역삼로 180 마루 180 1층

- http://studio.micimpactsquare.com/


▒ 스페이스 노아

- 사회 혁신가들을 위한 베이스캠프

- 공간 대여 외에도 오픈 살롱, 코워커 네트워크 파티 등 다양한 행사 개최

- 시간당 최소 20,000원 / 최대 100,000원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6길 23

- www.spacenoah.net


▒ 아이디어 팩토리

- 문화 콘텐츠가 있는 창조적 협업 공간

- 보드게임과 각종 악기가 비치돼 있는 엔터테인먼트룸과 좌식형 미니룸이 특징

- 데이터임 멤버십 기준 월 15만원

-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4길 14 미림타워 별관

- www.idea-factory.kr






지난해 한 취업정보사이트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이 공부하기 좋은 장소 1위로 ‘카페’를 선택했습니다. 2위인 도서관 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를 보여 이슈가 됐는데요. 이처럼 대학생의 공부 환경도 점차 변화하고 있습니다. 


적당한 소음이 있어 공부에 도움이 되고 음료와 간단한 식사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오래 앉아있을 수 있고 곳곳에 콘센트가 있어 전자기기 사용이 용이한 것도 큰 장점입니다. 중간고사 공부하기 좋은 곳을 찾고 있다면 이번 봄에는 카페를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