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서울로 7017 개장! 서울역 고가공원으로 놀러 오세요!



지난 5월 20일, 서울로 7017이 개장했습니다. 지난 주말 무려 25만 명이 이곳에 방문 했다고 하는데, 도대체 서울로 7017이 무엇일까요? 서울역 주변 어디에 있다고 듣긴 들었는데 정확히 어디로 가야 하는지, 가면 무엇이 있는지 궁금해할 여러분을 위해 서울로 7017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생생하게 전하는 ‘서울로 7017’ 체험 후기를 함께 보시죠!



서울역 고가도로의 변신, 도심 속 공중정원의 탄생! 


서울로 7017의 의미 



▲ 17개의 보행길로 다시 태어난 7017 서울로 (이미지 출처: 서울로 7017 홈페이지)



서울로 7017은 ‘1970년에 만들어진 고가도로가 2017년에 17개의 길로 연결되는 보행로입니다. 과거의 서울시는 언제나 차량들로 붐비는 서울역 앞에 고가도로를 설치하여 혼잡함을 분산시키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세월에 걸쳐 제 역할을 다 한 고가도로는 이제 너무 낡아 자동차 도로로 사용할 수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급기야 2007년에는 철거 결정이 내려져 역사의 뒤안길로 영원히 사라지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2015년의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도로를 철거하지 않고, 사람들이 걸어 다닐 수 있는 길로 재생 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17m 높이의 상공을 가로지르는 고가가 산책길로 바뀐다는 소식에 서울로 7017은 일찌감치 화제가 되어 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서울역 고가도로는 꽃과 나무를 심은 아름다운 공중정원으로 재탄생 했습니다.



서울의 '하이라인 파크'를 만들자  



▲ (위)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 파크 (출처:위키피디아), (아래) 서울로 7017



서울의 대표적인 공중정원으로 자리매김 할 서울로 7017은 미국 뉴욕에 있는 ‘하이라인 파크(High Line Park)’를 벤치마킹 해 재탄생 했습니다. 하이라인 파크는 버려진 철길에 꽃과 나무를 심어 만든 공원으로 유명합니다. 노후한 공간을 모두 헐고 새로 지은 것이 아니라, 공간의 특성을 살린 맞춤 정비로 더욱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곳인데요. 도심 속의 이색 정원을 이제 서울에서 만나보세요.





서울로 7017 가는 법 & 이용방법 


서울로 7017 가는 법  


서울로 7017은 서울역을 통해서만 갈 수 있을까요? 다양한 지하철역과 출구를 이용해 방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서울로 7017의 17개 보행길 



▲ 이미지 출처: 서울로 7017 홈페이지



▒ A구간: 서울로 7017 시작 지점 

- 지하철: 4호선 회현역 4,5번 출구 

- 버스: 남대문시장, 숭례문남산방향, 힐튼호텔 정거장에서 하차



▲ 서울역 8번출구로 나와 ‘서울 스퀘어 빌딩’ 근처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서울역 고가도로에 올라가면 서울역 앞 풍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 B구간: 서울로 7017 중간 지점

- 지하철: 1,4호선 서울역 2,8번 출구


▒ D구간: 서울로 7017 끝 지점 

- 지하철: 2,5호선 충정로역 5번 출구

- 버스: 중림동, 서울역, 서울역 서부 버스정류장에서 하차




서울로 7017 개장시간 & 길이 


차가 다니는 길에서 사람이 다니는 길로 변신한 서울로 7017은 24시간 365일 언제나 열려 있는 개방공간입니다. 


서울역 서부 일대 만리동 광장에서 시작해 남대문 시장 퇴계로 까지 총 1,024m의 긴 구간을 잇고 있는데요. 따라서 고가도로 구간 곳곳에 통로를 마련하여 중간 지점에서도 서울로 7017을 방문할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 두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지하철 출구 및 버스정류장에 내리면 서울로 7017에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서울로 7017 즐길 거리 추천 


초록빛으로 가득한 도심 속 푸른정원 


서울로 7017에 들어서면 가장 처음으로 마주하게 되는 모습은 60여 개의 원형 화분들입니다. 총 50과 228종 24,085주의 다양한 나무와 꽃이 원형화분에 심어져 있는데요. 독특한 점은, 화분마다 QR코드가 프린트 된 이름표를 달고 있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인식하면 해당 식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는 식물도감이 아닐 수 없네요!



드넓은 서울의 풍경을 한 눈에! 





높이 솟은 빌딩과 분주하게 움직이는 자동차는 서울을 상징하는 풍경입니다. 다른 도시는 가질 수 없는 서울만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서울 한 복판에 우뚝 서서 바라보는 서울의 풍경은 생각보다 멋집니다. 혼잡한 도로 위에서 서울을 감상하는 이색경험을 즐겨보세요!  



어린이들에게 인기만점! 추억의 방방이 





서울로 7017에는 ‘방방 놀이터’라는 이름을 가진 트램펄린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체험시설 인데요. 키 150 cm이하의 어린이들만 이용할 수 있는 방방 놀이터는 한 번에 2명이 10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인기가 많아 주말에는 유명 놀이기구 못지 않게 줄을 서야 한다고 하는데요.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주중에는 꼼꼼히 재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공원도 트렌디하게! 호기심 화분 





호기심 화분 속 구멍을 들여다 보면, 서울로 7017 주변 도로에 서식하고 있는 가상의 식물과곤충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시킨 체험 시설인데요. 이름 그대로 많은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작지만 알찬 무대, 소공연장 





서울로 7017 위와 주변에는 장미마당, 목련마당, 만리동광장 등 예쁜 이름을 가진 소규모 공연장이 많습니다. 작지만 알찬 무대를 꾸며 정원에서의 휴식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데요. 서울로 7017의 개장을 축하하며 마련된 약 한 달간의 주말 공연 일정을 소개합니다. 



▲ 서울로 7017 추후 공연 일정 (출처: 서울로 7017 홈페이지)



옛 고가도로의 흔적 그대로! 역사보존구간 





서울로 7017 곳곳에는 옛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고가도로에 구멍을 뚫어 아래로 지나다니는 차량들을 볼 수 있는데요. 철근과 콘크리트가 노출되어 있어, 이 곳이 원래는 오랜 시간 동안 차량을 위한 길이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누구든지 쉬었다 갈 수 있는 그늘과 휴식공간 





사람들이 공원과 정원을 찾는 많은 이유들 가운데 하나는 바로 쾌적한 휴식을 위해서겠죠. 서울로 7017 일부 화분들에는 앉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어, 오고 가는 시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합니다. 넓은 그늘 아래에 들어가면 뜨거웠던 햇볕도 잠시 피해갈 수 있는데요. 고가 정원 곳곳에는 벤치 화분뿐만 아니라 일반 벤치, 카페 등도 마련되어 있으니 누구나 얼마든지 쉬어갈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즐길 거리 


이 밖에도 서울로 7017은 관광안내소, 전망대, 음식점, 도서관, 꽃집 등을 마련하여 시민들이 서울역 고가도로를 더욱 다채롭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목련다방’처럼 이름도 예쁜 서울로 7017 카페에서 시원한 냉차 한 잔 마시며 휴식을 취해보세요.



▲ 서울로 7017 신규 도보관광 코스 지도 (출처: 내 손안에 서울)



서울로 7017 관광코스 & 주변 가 볼만한 곳 


서울로 7017이 서울역 주변 일대를 연결하면서, 시민들은 걸어서 단숨에 방문할 수 있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약현성당, 손기정기념관, 안중근기념관, 백범광장, 삼순이계단 등을 가 볼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서울시가 역사, 건축, 야경을 테마로 구성한 ‘서울로 7017 도보관광 프로그램’을 구성을 참고해 색다른 데이트 코스, 나들이 코스를 계획해보세요!




서울로 7017 주변 나들이 할만한 곳 



▲ 약현성당 (이미지 출처: 위키백과)

    

     

▒ 약현성당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성당인 약현성당은 중구 중림동에 위치하여 중림동성당이라고도 불립니다. 아름다운 성당 내부 덕에 이미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성소(聖所)이자 명소인데요. 얼마 전에는 가수 바다가 이 곳에서 결혼식을 올렸을 뿐만 아니라, tvN 드라마 <디어 마이 프렌즈>에도 여러 번 등장한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보면 더욱 더 아름다운 약현성당에 꼭 한 번 방문해보세요.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중림동 149-2번지



▲ 손기정기념관 (이미지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행복여행)



▒ 손기정 기념관 


손기정기념관은 나라를 잃은 어려운 시절, 세계를 제패해 민족의 자긍심을 높여준 마라토너 손기정 선수(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금메달리스트)의 뜻을 기리고자 손기정 탄생 100주년인 2012년 10월 14일에 개관한 공간입니다. 해당 건물은 손기정 선수의 모교인 양정의숙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른데요. 손기정기념관 방문은 다양한 체험활동과 함께 바른 역사인식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손기정로 101 (만리동2가)

이용시간: 하절기 10:00~18:00 / 동절기 10:00~17:00 

쉬는 날: 매주 월요일


     

    

▲ 서울로 7017의 야경 모습 (이미지 출처: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개장한지 일주일 된 서울로 7017 곳곳은 마지막 개•보수 작업이 한창이었는데요. 시간을 거듭하며 조금씩 더 나아진 모습으로 시민들을 마주할 것입니다. 서울시에는 이렇게 또 하나의 즐길 거리, 볼거리가 생겼습니다. 요즘처럼 햇살이 좋은 때에 가족, 친구 혹은 연인과 서울로 7017에 나들이 한 번 가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