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공헌

[나눔세상] 가헌신도리코재단-한통의 편지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편지 한 통을 같이 읽어볼까 합니다.

 

 

15년 전 신도리코에 도착한 한 통의 편지. 이 편지 속 소녀는 지금쯤 어엿한 숙녀로 자라 있겠지요? 과학에 흥미를 갖고 있던 이 어린이가 지금은 과학에 대한 큰 꿈과 열정을 품은 과학도가 되어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이 편지는 가헌신도리코재단의 도서기증사업을 통해 과학서적을 기증받은 학교의 어린이가 보내온 감사편지입니다.

  

얼마 전 한 장학생이 보내온 편지를 읽다 보니 그동안 재단에 도착한 수많은 감사편지들이 생각나서 하나씩 꺼내 읽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가 전개하고 있는 활동으로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는 분들을 떠올리며

마음 한 켠이 따스해짐을 느낄 수 있었지요 

  

신도리코에서는 1973년 신도리코장학회 설립 후 현재까지 가헌신도리코재단과 상영재단을 통해 각종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활동 중에서 가헌 신도리코재단의 역사와 장학과학분야 진흥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헌신도리코재단의 시작을 알려면 38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1973, 가헌 우상기 선대회장님께서 기업활동을 통해 창출한 이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한다는 대의로 신도리코장학회를 설립하셨습니다. 당시 혼란한 사회상과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유능한 인재들이 학업의 뜻을 이루지 못하는 것에 안타까워하던 선대회장님께서 교육입국의 염원을 실현하고자 시작하신 첫 행보였지요. 신도리코는 장학생들에게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지급하고, 형편상 경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문화활동도 지원하였습니다.

  

이후 1984년에는 과학기술발전을 목표로 한 가헌과학기술재단이 설립되어 기초과학 육성과 과학기술 저변확대를 위한 여러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하였습니다. 2004년에는 신도리코장학회와 가헌과학기술재단이 통합되어 현재의 가헌신도리코재단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현재 가헌신도리코재단의 장학사업으로는 장학금 지급사업, 학술연구 및 우수연구자 지원사업, 전국과학전람회 수상학교 기자재구입비 지원사업, 우수논문 시상사업, 과학 및 교육기자재 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초·중·고 ·대학생·대학원생 4,500여 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전국의 공업계 고등학교와 우수 학교에 대하여 과학 및 교육기자재를 지원하였고 또한 과학기술분야의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단체나 개인에게는 연구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과학기술육성을 위한 각종 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헌신도리코재단은 과학기술진흥에 기여한 공으로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장과 서울특별시교육감 감사장 등을 수여받기도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가헌 신도리코재단의 장학 사업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가헌 신도리코재단의 사회복지활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가헌신도리코재단 장학생들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하면서 얼마 전 장학생들이 보내온 편지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