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민족의 대명절인 설날입니다. 올해는 주말을 포함해 총 5일간의 휴일이 주어지는데요. 고향에 다녀온 후 무박1일 또는 1박2일 코스로 가볍게 떠나보면 어떨까요? 설 연휴를 맞아 나 홀로 혹은 가족과 함께 떠나기 좋은 서울 근교 여행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설날 분위기 물씬 나는 '한국민속촌 & 한옥마을'
설 연휴에 떠나는 여행인 만큼 명절 분위기가 물씬 나는 현장으로 떠나보세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한국민속촌’을 추천합니다. 한국민속촌은 대한민국 고유의 민속 마을 겸 박물관으로, 한국의 전통문화와 민속적인 삶을 재현하고 있는 곳입니다.
특히 매년 설에는 전통 세시체험인 달집 태우기, 지신밟기, 행운의 복떡 나누기, 토정비결체험, 세화 나누기 체험 등을 진행합니다. 또 다양한 민속놀이로 꾸며진 전통 운동회도 개최해 함께 즐기는 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서울 한복판에서도 한국의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조선시대 기와집이 그대로 보존돼 있는 ‘북촌한옥마을’과 한복 입기, 한지 접기 등의 전통체험이 마련돼 있는 ‘남산골한옥마을’이 대표적입니다. 이 두 곳은 각각 서울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매우 좋습니다. 또 고즈넉한 분위기를 온전히 느낄 수 있어 설날맞이 가족 나들이 명소로 제격입니다.
▦ 한국민속촌
-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90 한국민속촌
- 운영시간: 공휴일 09:30~18:00
- 입장료: 성인 2만원 / 청소년 1만 7천원 / 아동 1만 5천원
- 홈페이지: http://www.koreanfolk.co.kr
▦ 북촌한옥마을
- 주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37
- 홈페이지: http://hanok.seoul.go.kr
▦ 남산골한옥마을
- 주소: 서울시 중구 퇴계로34길 28 남산한옥마을
- 운영시간: 공휴일 09:00~20:00(월요일 휴무)
- 입장료: 무료
- 홈페이지: www.hanokmaeul.or.kr
자연 안에서 힐링할 수 있는 '포천아트밸리'
▲ 포천아트밸리 내 천주호 (출처: 포천아트밸리 홈페이지)
서울 근교에서도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을 추천합니다. 명절증후군을 한방에 날릴 도심 속에 숨은 자연 친화적 명소 ‘포천아트밸리’인데요. 이곳은 국내 건설•건축 사업의 확장으로 폐허가 된 포천의 채석 현장을 복원한 곳으로, 국내 최고의 도시재생사업의 성공 사례로 손꼽힙니다. 잘려나간 화강암 절벽 아래 형성된 ‘천주호’는 포천아트밸리의 상징이며 겨울에도 뛰어난 경관을 자랑합니다.
천주호 근처에 마련돼 있는 천문과학관에는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태양필터를 이용한 관측 체험, 스마트폰을 이용한 태양 사진 찍기 등이 가능합니다. 덧붙여 포천에서는 사계절 내내 향긋한 허브향이 맴도는 허브아일랜드, 천연림 가득한 국립수목원,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베어스타운도 인기입니다.
▦ 포천아트밸리
- 주소: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아트밸리로 234
- 운영시간: 09:00~21:00(입장마감 19:00)
- 입장료: 성인 2천원 / 청소년 1천 5백원 / 아동 8백원
- 홈페이지: http://artvalley.pocheon.go.kr / http://artvalley.pocheon.go.kr/star
온천도 하고 먹방도 즐기는 '인천 강화도'
▲ 석모도미네랄온천 (출처: 강화군 홈페이지)
명절맞이 여행의 의미를 휴식에서 찾는다면, 편히 쉴 수 있는 온천과 입맛을 돋우는 ‘먹방’을 즐길 수 있는 강화도로 떠나보세요. 강화대교만 건너면 만날 수 있는 ‘섬 속의 섬’ 석모도의 미네랄 온천이 요즘 인기 명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서해바다의 해풍과 햇빛을 그대로 맞으며 즐기는 노천탕에서 지평선 너머의 석양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강화도 여행의 끝은 서해바다의 각종 해산물로 마무리해보세요. 강화도는 특히 살이 통통하게 오른 꽃게가 유명합니다. 꽃게는 겨울에도 싱싱한 생물로 맛볼 수 있는데요. 올 설에는 가족친지와 함께 얼큰한 꽃게탕을 즐겨보면 좋겠습니다.
▦ 석모도미네랄온천
- 주소: 인천 광화군 삼산면 삼산남로 856-17
- 운영시간: 07:00~21:00(첫째, 셋째 화요일 휴무)
- 입장료: 대인 9천원 / 소인(4~7세) 6천원
- 홈페이지: https://www.ghss.or.kr
긴 연휴를 보다 알차게 보내고 싶다면 서울 근교 여행을 추천합니다. 특별한 계획이 없다면 혼자만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도 좋고 설을 맞아 모인 반가운 가족친지와 함께 떠나도 좋습니다. 가까운 곳으로 떠나는 것만으로도 뜻 깊은 연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획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수동 로드투어] 창작하는 미술관, 그림 그리는 이색 카페 <성수미술관> (0) | 2019.01.25 |
---|---|
내 차를 위한 월동준비! 겨울철 차량 관리 방법 (0) | 2019.01.22 |
겨울방학 대학생들만의 특권! 2019 동계 내일로 추천 여행지 (2) | 2019.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