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월급고개 극복하는 월급 관리 노하우



월급날이 며칠 지나지 않았는데 자신도 모르게 텅 비어버린 통장을 자주 마주하게 되는 직장인이라면 평소 월급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휑한 통장을 꽉 차 있는 통장으로 되돌릴 수 있는 월급 관리 노하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소비패턴 분석용 지출 내역 작성

 




가장 기본적으로 수입과 지출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봐야 합니다. 카드 명세서, 결제 내역 문자 서비스를 통해 돈이 어떻게 나가는지 확인하고 빠짐없이 기록하는 과정을 습관화 해 보세요. 


이 같은 방법은 자신의 소비 패턴을 읽고 분석할 수 있어 불필요한 지출을 막고 저축으로 전환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굳이 가계부를 쓰지 않더라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편리하게 지출 및 수입 관리가 가능합니다.



월급 통장과 생활비 통장 쪼개기


 



만약 하나의 통장으로 모든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고 있다면, 당장 통장 쪼개기부터 실행해 보세요. 여러 항목의 쓰임이 뒤엉키면 언제, 어디서, 얼만큼의 돈을 사용했는지 제대로 알고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입출금의 목적에 따라 통장을 나눠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통장은 4개 정도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정된 날짜에 맞춰 인출되는 각종 공과금과 보험료 등의 고정비용을 자동 이체하는 주거래은행의 통장, 의식주를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생필품 구입비, 외식비 등의 생활비를 소비할 수 있는 소비 통장, 저축의 용도로만 사용하는 저축통장, 경조사비 등 혹시 모를 비상사태에 대비한 비상금 통장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통장을 관리하는 것이 어렵다면 월급 통장과 생활비 통장으로만 나눠도 수입과 지출이 구분되므로 월급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비율로 월급 나누기





그 다음에는 앞서 나눈 통장에 각각 얼마 정도의 돈을 넣을지 고민해 보세요. 이때 일정한 비율을 정해두고 지출 계획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저축은 적은 비용이라도 꾸준히 일정한 비율로 모으는 습관을 들이도록 너무 높지 않은 비율로 정해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재테크 관련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가장 이상적인 저축 비율은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월 수입의 60%라고 합니다. 나머지 30%는 생활비로, 10%는 보험비로 쓰는 것이 적합하니 각자의 연봉에 맞춰 적절한 비율을 지정해 보세요.


특히 비율은 자신의 월급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세후의 연봉을 파악하고 그 금액을 12개월로 나눠 실제 수령하는 월급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며 이때 수당 및 성과급(인센티브)은 제외하고 계산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사용하기





월급통장 개설과 동시에 신용카드를 만드는 것은 사회초년생이 하는 흔한 실수 중 하나입니다. 신용카드는 포인트 적립, 할인 등 다양한 혜택과 총 결제 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 나눠서 지불하는 할부 결제가 가능해 많은 직장인들이 찾는데요.


하지만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통장에 있는 돈이 결제와 동시에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동적인 소비를 조장할 수 있습니다. 반면 체크카드는 통장 잔고 내에서만 결제할 수 있어 자신의 주머니 사정에 따른 소비가 가능합니다. 


또한 체크카드는 300만 원 한도로 연간 사용금액의 30%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같은 한도에서 15%까지만 공제되는 신용카드보다 절세 면에서도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에 유리한 지출





연말정산을 두고 흔히들 ‘13월의 월급’이라고 합니다. 매달 월급에서 공제한 소득세를 되돌려 받기 때문인데요. 손해 없이 정확한 금액을 환급 받기 위해서는 평소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항목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따져 지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할 때는 소득공제 상품을 찾아 가입하고 현금을 사용할 땐 현금영수증 발행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신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상품에 가입하면 100만 원 한도 내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 두세요. 





‘월급고개’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지난달 월급은 거의 떨어지고 다음 달 월급은 아직 나올 때가 되지 않아 경제 사정이 어려운 때를 ‘보릿고개’에 빗대어 이르는 말입니다. 월급고개를 잘 넘기 위해서는 덜 쓰는 것도 좋지만 보다 계획적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각종 노하우를 통해 합리적으로 월급을 관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