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알뜰하고 야무지게 쓰자! 직장인 생활비 절약 꿀팁



카드 명세서와 월급 통장을 보며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고민하는 직장인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생활 속 꿀팁을 활용해 보세요. 알뜰하게 비용을 아끼면서도 문화생활과 자기계발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통비나 문화생활비, 교육비 등을 절약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 정기권


지하철을 이용해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한 달 지하철 이용 금액만 해도 만만치 않은 금액이 소요됩니다. 이때 지하철 정기권을 활용하면 교통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지하철 정기권은 충전일로부터 30일 동안 균일한 금액으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입니다. 서울 전용 정기권 기준 5만 5천 원의 비용으로 최대 60회까지 지하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금이 1,250원인 것을 고려하면 5만 5천원은 지하철을 총 44회 이용할 수 있는 금액과 같습니다. 기본금 기준으로 최대 16회를 더 이용할 수 있으니 지하철로 이동하는 일이 많다면 활용해 보세요.





지하철 정기권은 지하철 역사 내에 있는 교통카드 충전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2,500원으로 최초로 한 번만 구입하면 계속 충전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또 정기권 카드를 현금영수증 사이트에 등록하면 충전 시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으니 잊지 말고 챙기세요.


정기권은 총 2가지로 서울 전용 정기권과 거리비례용 정기권이 있습니다. 서울 전용 정기권은 서울지하철 1~9호선의 서울 전용 사용 구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사용구간 외의 역에서는 승차할 수 없으며, 전용 구간에서 승차한 뒤 전용 구간이 아닌 곳에서 하차할 경우엔 잔여횟수가 추가로 차감되니 유의하세요.


거리 비례용 정기권은 수도권 전철 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하며 본인이 원하는 구간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이용거리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며 1회 기본 충전 비용은 5만 5천 원입니다. 다만 서울 전용 정기권과는 달리 원 금액에서 15%만 할인되며 최대 44회까지 사용 가능해 신용카드 혜택 등과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서울 전용 정기권 사용 가능 구간

서울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경전철, 공항철도구간 중 서울~김포공항 구간 및 한국철도공사 구간 중 서울~금천구청, 구로~온수, 회기~도봉산, 가좌~양원, 왕십리~복정, 서울~수색, 상봉~신내 구간


▒ 거리 비례용 정기권 사용 가능 구간

- 수도권 전철 전 구간 (공항철도 인천공항 제1,2터미널, 공항화물청사, 운서, 영종 제외)

- 신분당선은 8단계(이용거리 58km) 이상 정기권으로, 용인/의정부경전철은 1단계 이상 정기권으로 이용 가능함




▲문화포털 (출처: 문화포털 홈페이지)



문화포털


알차게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해서는 ‘문화포털(http://www.culture.go.kr)’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문화포털은 문화 소식과 공연전시 정보, 지식자료 등에 대한 다양한 문화 예술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유용한 문화 정보를 카테고리별로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문화포털 ‘문화가 있는 날’ (출처: 문화포털 홈페이지)



특히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인 ‘문화가 있는 날’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 거주하는 지역을 입력하고 영화/공연/박물관/도서관/문화재/기타 등 카테고리를 선택한 뒤 세부 장르를 선택하면 문화의 날에 즐길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료 공연과 할인되는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근로자 휴양콘도


주말을 이용해 국내 여행을 즐길 때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지원하는 근로자 휴양콘도를 이용해보세요. 설악, 양평, 지리산, 제주 등 전국 46개 콘도를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말과 성수기 이용은 월 평균 251만 원 이하(2019년 2월 기준)의 임금을 받고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평일과 비수기는 소득과 관계 없이 모든 직장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콘도 이용 신청은 이용 희망일 2개월 전부터 가능합니다.





다만 이용 9일 전~1일 전 취소하는 경우 및 당일 취소 또는 노쇼(No show)의 경우 벌점이 부과되거나 사용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신중하게 신청해야 합니다. 세부적으로 정해놓은 기준에 따라 별도의 선정 과정을 거치니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선정 기준은 아래 내용과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 근로자 휴양콘도 신청 방법

1. [근로복지서비스](http://welfare.kcomwel.or.kr)에 회원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 [서비스 신청]의 [휴양콘도지원신청]을 선택합니다.

3. 공단에서 임금, 고용 등의 사항을 확인한 후 문자 발송을 해줍니다.

4. 평일 이용자의 경우 담당자가 수시로 확인해 신청 후 7일 이내에 안내가 이뤄지며 주말 이용자는 이용 희망일 2주 전 화요일에, 성수기에는 별도로 공지됩니다.


▒ 근로자 휴양콘도 안내

https://www.workdream.net/default/page.do?mCode=C020010000 






직장인 내일배움카드


직장에 재직중인 근로자도 국가의 지원을 받아 자기계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해 200만 원 한도에서 훈련비가 지원되며 강좌에 따라 수강료의 일부 혹은 전액에 대해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청 방법

1. 직업훈련 포털 HRD-Net에 접속해 로그인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 [행정서비스] – [근로자카드신청]을 통해 카드를 신청합니다.

3. 근로자 직업능력개발카드를 발급 받습니다.

4. HRD-Net에 등록된 훈련과정을 검색하고, 훈련 기관에서 절차 및 비용을 상담 받습니다.

5. 훈련 비용 중 본인 부담금만 결제하고 훈련 과정을 수강합니다.






주변의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충분히 자신을 위한 여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생활비를 절약하면서도 양질의 문화생활과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들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