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실내 미세먼지 걱정 뚝! 공기청정기 잘 고르는 팁

 


미세먼지가 하늘을 뿌옇게 뒤덮는 날이 빈번해지는 요즘,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제품이 좋은지, 나에게 맞는 것인지 잘 알기 어려운데요.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 속에서도 쾌적하게 집안 환경을 만들어줄 공기청정기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인증 마크 확인하기



▲CA 인증 마크 (출처: 한국공기청정협회)



우선 인증 마크가 있는지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CA 인증 마크는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정한 실내공기청정기 단체표준 인증 심사 기준을 충족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먼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빨아들이는지, 소음은 얼마나 발생하는지 등의 테스트 항목을 통과해야만 해당 마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CADR (출처: AHAM)



CADR(Clean Air Delivery Rate)은 깨끗한 공기를 얼마나 공급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공기 정화율이라고 표현하며 미국 가전제품 협회가 인증하는 지표로, 값이 높을수록 깨끗한 공기를 많이 공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국내에서 판매하는 수입 공기청정기 모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공간 확인하기


공기청정기는 제품별로 용량이 다릅니다. 공간이 넓어질수록 흡입력이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제품의 사용 면적이 실제 사용하는 공간의 면적보다 약 1.5배 정도 큰 것이 적당합니다. 제품에 표시된 면적은 대부분 공기청정기의 최대 사용 면적이므로 조금 더 넉넉하게 면적을 계산해야 보다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30평형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면 30평대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대신, 10평 형 정도의 거실용과 5평 형 정도의 작은 방 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혹은 거실 크기에 맞춰 구입한 후에 각 방으로 이동시켜 사용해도 좋겠죠.





공기청정기의 허파! 필터 확인하기


일반적인 공기청정기는 대부분 필터 방식인데요.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필터는 구입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외부의 오염된 공기를 팬으로 빨아들인 다음 필터를 통해 정화하고 깨끗한 공기를 배출하기 때문에 필터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공기 정화 능력이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초미세먼지와 황사먼지를 걸러줄 수 있는 필터는 ‘헤파필터’로 등급에 따라 걸러내는 입자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E11 등급의 경우 0.5μm 크기의 입자를 95%까지 걸러내고, E13등급이면 0.3μm크기의 입자를 99.75% 걸러낸다고 합니다. 필터식의 경우 제대로 된 공기청정 효과를 위해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야 하니 필터 교체 주기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 교체가 부담스럽다면?


필터식 공기청정기의 경우 필터를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먼지가 필터를 막아 공기청정기의 성능과 수명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교체 주기를 챙겨야 하는 필터식 공기청정기가 부담스럽다면 다른 형태의 공기청정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습식 공기청정기, 전기집진식 공기청정기가 바로 그것인데요. 각 공기청정기의 장단점을 비교해 나에게 맞는 공기청정기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습식 공기청정기


습식 공기청정기는 물을 이용하여 공기 중에 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물에 미세한 전류를 흘려 보내 오염물질에 대한 흡수력을 높이게 되는데요. 공기 정화 기능뿐만 아니라 가습 기능도 있어 건조한 겨울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주 1회 이상 가습기 청소를 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전기집진식 공기청정기


정전기 효과를 이용해 많은 양의 먼지를 집진판에 모아 제거하는 방식의 공기 청정기입니다. 미세먼지가 많거나 산업용 등 대용량으로 먼지를 걸러야 할 때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필터식에 비해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기능이 떨어져 좁은 공간인 가정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좋은 공기청정기를 구입했다면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겠죠. 공기청정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수칙들을 잘 숙지해두면 좋습니다.


 

▒ 공기청정기 올바른 사용 체크 리스트


- 청소할 때는 공기청정기를 끄는 것이 좋습니다.

- 생선, 고기 등을 굽는 요리를 할 때, 충분히 환기를 한 후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합니다.

- 하루 30분 이상 환기를 병행해 사용합니다.

- 공기청정기의 위치를 조금씩 바꿔주며 활용하면 좋습니다.

- 오염 감지센서를 면봉이나 헝겊으로 자주 닦아줍니다.

- 필터 교체, 청소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최근에는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생긴다는 '삼한사미'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실내에서는 적합한 형식의 공기청정기를 올바르게 사용해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