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워라밸을 추구하는 직장인의 新트렌드 ‘문센족’



지난 2018년 7월부터 종업원 300인 이상의 사업장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본격적인 ‘저녁이 있는 삶’이 시작되었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야근하던 직장인들이 이제는 퇴근 후 문화센터로 발길을 옮기고 있는데요. 이러한 이들을 가리켜 ‘직장인 문센(문화센터)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습니다.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직장인 문센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부와 아이만 찾는 문센? 새로운 직장인들의 취미 공간 '문화센터'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인해 직장인들은 평일 저녁을 자신만의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장인들은 바로 이 시간을 유용하게 쓰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찾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문화센터입니다.


기존의 문화센터는 아이나 주부를 위한 공간이라는 인식이 강했는데요. 이제는 퇴근 후 문화센터에서 자기계발이나 취미 생활을 위한 강좌를 수강하려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직장인들의 새로운 취미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문화센터들은 직장인 문센족이 참여할 수 있는 저녁 시간대를 공략하여 다양한 종류의 강좌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기본 강좌인 스포츠, 음악, 요리, 어학은 물론이고 2030 젊은 직장인들의 취향을 고려한 강좌로 메이크업, 인문학, 메디컬, 디제잉, 보컬/악기, 캘리그라피, 수채화, 미니멀 라이프를 겨냥한 수납 노하우, 재테크, 비즈니스 스피치 등 새로운 분야가 크게 늘었습니다.


또 워킹맘과 워킹대디를 위한 강좌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통해 이전보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도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는데요. 때문에 저녁 시간을 활용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목욕놀이, 쿠킹 클래스 등의 강좌도 계속해 개설되고 있습니다.





과거 문화센터는 자녀를 학교나 어린이집에 보내고 난 후 주부들이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즐기거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찾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문화센터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선택의 폭이 넓어 입맛에 맞는 다양한 취미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을 첫 번째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만을 가르치는 전문 학원과는 달리 앞서 소개한 여러 강좌를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접근성이 좋은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대부분 중심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회사와 거주지의 거리를 모두 고려해도 쉽게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는 사회 트렌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불확실한 미래에 투자하기 보다는 현재의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려는 성향이 반영되었다는 것인데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인 ‘소확행’을 누리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문화센터로 향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이죠.





실제로 직장인 문센족이 늘면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강좌 커리큘럼에도 많은 변화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워라밸과 관련된 강좌나 재테크 강좌, 악기 강습, 직장인 영어, 쿠킹 클래스, 1대1 필라테스, 시 쓰기 강좌 등 직장인에게 인기가 많은 이색 강좌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또한 고정적으로 참석하는 것이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해 하루 1~2시간만 들을 수 있는 원데이 특강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글을 쓰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강좌나 스피치 특강, 심리학, 독서 특강 등이 마련되어 있어 부담 없이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을 위해 저녁 시간에 마련된 주요 강좌를 소개합니다.



퇴근 후 직장인 영어

- 강의기간: 2019년 3월 28일(목)~5월 30일(목)

- 일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8시 20분

- 장소: 현대백화점 천호점

- 수강료: 100,000원

- 강의내용: 진급시험, 여름휴가를 위한 준비 등 퇴근 후 간단하게 배울 수 있는 직장인 영어


난생처음 내 집 마련 프로젝트

- 강의기간: 2019년 3월 7일(목)~3월 21일(목)

- 일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8시 20분

- 장소: 현대백화점 천호점

- 수강료: 40,000원

- 강의내용: 생애 첫 내 집 마련에 도전하는 직장인이 활용할 수 있는 재테크 노하우


이동훈의 댄스 스포츠 (자이브)

- 강의기간: 2019년 3월 4일(월)~5월 27일(월)

- 일시: 매주 월요일 저녁 7시~8시

- 장소: 현대백화점 천호점

- 수강료: 100,000원

- 강의내용: 퇴근 후 직장인도 쉽게 배울 수 있는 댄스 스포츠


윤나리의 목요 매트 필라테스

- 강의기간: 2019년 4월 18일(목)~5월 23일(목)

- 일시: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10분~9시 10분

- 장소: 현대백화점 신촌점

- 수강료: 66,000원

- 강의내용: 바른 자세 및 각 부위별 운동법 강의 및 실습


색연필 일러스트

- 강의기간: 3월 5일(화)~5월 21일(화)

- 일시: 매주 화요일 19:00 ~ 20:20

- 장소: 롯데백화점 명동본점

- 수강료: 110,000원

- 강의내용: 색연필과 도안을 이용해 그림의 기법과 특징을 익히는 색연필 일러스트


테마가 있는 쉬운 이탈리아 건강 가정식 요리

- 강의기간: 4월 1일(월)~5월 27일(월)

- 일시: 매주 월요일 19:00 ~ 21:00

- 장소: 롯데백화점 명동본점

- 수강료: 120,000원

- 강의내용: 가정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이탈리안 레시피 소개


나의 가치를 제대로 표현하는 스피치 클리닉

- 일시: 4월 11일(목) 19:30 ~ 20:40

- 장소: 롯데백화점 명동본점

- 수강료: 5,000원

- 강의내용: 생각하는 스토리를 제대로 표현하는 법을 교육하는 스피치 스킬 향상 프로그램






직장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가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승진해 안정된 노후생활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실에 만족하고 행복에 몰두하는 것에 더 집중하는 이들도 크게 늘었는데요. 일과 휴식의 밸런스를 지혜롭게 맞추면서 자신이 행복한 삶은 무엇인지 한번쯤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