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예쁘고 의미 좋은 순우리말 태명 추천

 

 

 

태명은 아기가 엄마 뱃속에 있는 동안 불리는 이름으로 ‘배냇이름’이라고도 불립니다. 출산 직후 병원 또는 산후조리원에서 태명으로 불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뜻은 물론 불렀을 때에 듣기 좋은지도 생각해야 하는데요. 뱃속에 있는 동안 아기의 건강과 행복 등 다양한 의미를 담는 태명의 의미와 추천 태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태명 지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

 

 

 


된소리/거센소리를 활용한 태명이 좋아요!

 

된소리인 ‘ㄲ, ㄸ, ㅃ, ㅆ, ㅉ’과 거센소리 ‘ㅍ, ㅊ, ㅌ, ㅋ’ 등의 소리를 반복해서 태명을 지으면 좋습니다. 이 같은 소리를 사용해야만 뱃속에 있는 태아에게 더욱 잘 들릴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튼튼이, 똑똑이, 달콤이 등 된소리/거센소리가 섞인 태명을 활용하면 훨씬 태아에게 잘 들릴 수 있으니 태명을 지을 때 참고해 보세요.

 


▦ 된소리/거센소리 태명 예시

- 된소리: 꼼꼼이, 뿍뿍이, 쑥쑥이
- 거센소리: 튼튼이, 탄탄이, 척척이
- 된소리+거센소리: 딱풀이, 깡총이

 

 

 

 

 

불리기에 무난하고, 의미 있는 태명이 좋아요!

 

특별하고 독특한 태명도 좋지만 불리기에 무난하고 의미를 담고 있는 태명으로 짓는 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특이한 이름보다는 뱃속 아기에게 부모가 바라는 건강, 축복, 염원이 담긴 의미로 태명을 지으면 좋습니다. 건강이, 행복이, 사랑이 등 무난하지만 좋은 의미를 담은 태명을 추천합니다. 특히 산후조리원에서는 태명으로 산모를 부를 때가 많은데요. 듣기에 좋으면서도 부르기도 쉽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순우리말 태명 추천

 

전통적으로 인기 있는 태명으로는 순우리말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예쁜 순우리말로 태명을 지으면 발음하기도 좋고 좋은 의미까지 담을 수 있어서 인기가 높은데요. 평소에 좋아했던 순우리말을 고르거나 평소에 잘 알지 못했지만 좋은 의미를 담고 있는 순우리말로 특별하게 태명을 지을 수 있습니다. 신도리코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렸던 예쁜 순우리말 모음도 참고해 보세요! (▶ 아기 이름으로도 인기 만점! 좋은 뜻을 가진 예쁜 순우리말 모음)

 

 


▦ 순우리말 태명 예시

- 잎새: 푸르른 잎처럼 아름답고 즐겁게 살라는 의미
- 으뜸: 세상에서 최고가 되어라는 의미
- 도담: 건강하고 야무지게 자신의 일을 잘 해내가라는 의미
- 초롱: 밝고 명랑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의미
- 가온: 세상의 중심에 서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의미
- 햇살: 햇살처럼 따뜻한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의미

 

 

 

 

단어를 조합한 재치 있는 태명 추천

 

익숙한 단어이지만 꼼꼼하게 뜯어보면 멋진 의미가 들어 있는 태명도 인기입니다. 두 사람만의 특별한 의미를 담을 수 있고 보다 다양한 의미를 함축할 수 있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열무’는 ‘열(10)달 동안 + 무럭무럭’ 잘 자라나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 많은 산모들이 태명으로 선택하는 이름 중 하나입니다. ‘완소’는 ‘완전 소중한 아이’라는 의미로 어렵게 생긴 아이의 태명으로 붙여주기에 좋습니다. 아이를 가진 시기와 아이에게 바라는 것 등 다양한 의미를 담거나 긴 의미를 축약해 귀여운 단어로 부르는 것도 추천합니다.

 

 


 

 

태몽을 활용한 태명 추천

 

태몽을 활용해서 귀엽고 사랑스럽게 태명을 짓는 이들도 많습니다. 과일을 따는 꿈의 내용을 활용해 수박이, 딸기, 사과 등 과일 이름을 태명으로 정하거나, 돼지 꿈을 따서 꿀꿀이, 태몽을 꾼 시기의 키워드를 활용해 성탄이, 메이 등의 태명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아이에 대한 바람, 부부만의 특별한 의미 등을 담고 있는 태명은 임신을 하고 있는 기간 동안 아이와 감정적으로 소통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정식 이름을 짓기 전까지 계속 불리므로 신중하게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의미를 담아 지은 태명을 정식 이름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임신 소식과 함께 태명을 정하는 과정은 부부의 행복한 숙제이기도 합니다. 태아에게 잘 들릴 수 있는 단어,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순우리말, 축복을 담은 의미와 부부만의 특별함을 담은 단어를 활용한 멋진 태명을 아이에게 선물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