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취업에 꼭 필요한 대학생 필수 자격증 공통 및 분야별 총정리



어느덧 여름방학이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방학이 끝나면 본격적인 하반기 취업 전쟁에 돌입하게 되는데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오늘은 취업에 꼭 필요한 대학생 필수 자격증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대학생 필수 자격증 #공통자격증





어학자격증 #토익


취업을 앞둔 대학생이 취득해야 할 자격증(점수)에 토익 시험이 빠질 수 없습니다. 토익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언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토익은 일부 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사원 채용 또는 승진 시 필수조건이 되는 시험이기도 한데요. 때문에 취업을 한 후에도 필요한 중요 시험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토익 시험과 패키지 형태로 치를 수 있는 어학시험이 몇 가지 더 있는데요. 토플(TOEFL), 토익 스피킹(TOEIC Speaking)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2019년 하반기 토익 시험 일정 및 정보는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세요.


▲ 2019년 하반기 토익 시험일정 (출처: YBM 홈페이지)



▦ 2019년 하반기 토익(TOEIC) 시험정보

- 시험구성: LC(Listening Comprehension), RC(Reading Comprehension)

- 응시료: 정기 접수 44,500원 / 특별접수 48,900원

- 자격 유효 기간: 2년

토익 시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최근 주변 국가들의 역사 왜곡 등으로 인해 한국사의 위상을 바르게 확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마련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 시험은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역사적 소양을 측정하고, 역사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능력을 평가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취득 시 가산점 및 우대 혜택이 제공되는데요.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5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 시험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3급 이상 합격자는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됩니다. 또한 일부 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사원 채용 또는 승진 시 반영되기도 하니 무척 유용하겠죠?



▦ 2019년 하반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정보

- 평가등급: 고급(1,2급), 중급(3,4급), 초급(5,6급)으로 총 6개 등급

- 접수기간: 9월 24일(화) 9시 ~ 10월 4일(금) 18시

- 시험일시: 10월 26일(토)

- 합격자 발표: 11월 8일(금)

- 응시료: 고급 19,000원 / 중급 17,000원 / 초급 11,000원

- 자격 유효 기간: 4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대학생 필수 자격증 #전공별자격증





인문·사회계열 #사회조사분석사


사회조사분석이란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분석•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해 결과를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관련 단체로의 취직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필수 자격증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1급과 2급 총 2가지로 나뉘고, 급수별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있습니다. 합격했을 시에는 각종 연구소, 연구기관, 국회, 정당, 통계청, 행정부, 지방자치단체, 용역회사, 기업체, 사회단체 등의 조사업무를 담당하는 직무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업계 분석에 따르면 향후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수요가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 2019년 하반기 사회조사분석사 시험정보

- 출제경향: 사회조사 계획 수립, 수행결과 통계처리 및 분석결과 작성 업무능력 평가

- 필기시험: 9월 21일(토)

- 실기시험: 11월 9일(토) ~ 11월 22일(금)

- 응시료: 필기 19,400원 / 실기 34,000원

사회조사분석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자연·공학계열 #정보처리기사


각종 업무의 전산화, 컴퓨터 사용의 보편화, 컴퓨터산업의 확대에 따라 이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격증에 대한 관심과 취업 시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도 날로 커지고 있죠.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컴퓨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을 양성하고자 제정된 시험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2019년 하반기 정보처리기사 시험정보

- 출제경향: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 실무 등

- 실기시험 접수기간: 9월 2일(월) ~ 9월 5일(토)

- 실기시험 일시: 10월 12일(목) ~ 10월 25일(금)

- 최종 합격자 발표: 11월 22일(금)

- 응시료: 필기 19,400원 / 실기 22,600원

- 참고사항: 2020년부터 해당 종목의 필기•실기시험 과목이 일부 변경 될 예정

정보처리기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예체능·의학계열 #식품기사


음식에 대한 소비 욕구가 성장하면서 맛과 영양, 위생안전 등을 고려한 다양한 식품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식품을 제조하는 공장의 규모 또한 커지고 공정도 복잡해져 이를 적절하게 유지•관리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이 필요하게 됐는데요. 이에 식품기사와 같은 자격증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식품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에는 주로 식품제조•가공업체,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식품첨가물제조업체, 식품연구소 등에 취직할 수 있고 식품위생감시원으로 고용될 수 있습니다.



▦ 2019년 하반기 식품기사 시험정보

- 출제경향: 식품위생학, 식품화학, 식품가공학, 식품미생물학, 생화학 및 발효학 등

- 실기시험 접수기간: 9월 2일(월) ~ 9월 5일(토)

- 실기시험 일시: 10월 12일(목) ~ 10월 25일(금)

- 최종 합격자 발표: 11월 22일(금)

- 응시료: 필기 19,400원 / 실기 55,400원

식품기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취업 준비생이라면 공통적으로 필요한 자격증부터 전공이나 희망하는 직종별로 필요한 자격증까지 무척이나 다양한 자격증이 있습니다. 아직 졸업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는 대학생이라면 학기 중 희망하는 직종에서 필요로 하는 전공별 자격증에도 도전해 보세요. 인턴부터 취업까지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