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이제는 디자인도 콜라보레이션 시대!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여러분 혹시 콜라보레이션이란 말을 들어보신적 있나요?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모두 일하는', '협력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공동 출연, 경연, 합작, 공동 작업을 가리키는 말이다.

 - 출처: 위키 백과

 

 

 

협업의 뜻을 가지고 있는 콜라보레이션! 아직 감이 잘 안오시나요? 제가 생각하는 콜라보레이션의 대표적인 예는 바로 짜파구리입니다. 최근 라면 매니아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짜파구리는 너구리 + 짜파게티를 함께 조리한 라면을 말합니다. 저도 집에서 종종 해먹는데요, 매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정말 일품이죠^^ 너구리가 가진 얼큰한 맛과 짜피게티가 가지고 있는 고소한 맛이 절묘하게 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 대표적인 콜라보레이션 예라고 생각하는데~^^ 너무 진지하게 받아드리시진 마시구요~!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은 최근 많은 브랜드간의 전략적인 협업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각각의 브랜드가 가진 고유의 경쟁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불러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런 브랜드간의 콜라보레이션은 디자인 부문에서 많이 보여지고 있는데요, 이제부터 IT, 외식, 패션 등 업종을 넘나드는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이제 시작해볼까요?

 

 

코카콜라 + 장 폴 고티에

 

 

 

처음으로 소개드린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은 우리가 흔히 마시는 코카콜라와 세계적인 디자이너 장 폴 고티에의 협업 디자인입니다. 코카콜라 특유의 병 모양에 장 폴 고티에의 시그니처 아이템인 코르셋과 스트라이프 패턴을 넣었죠. 마치 여성의 아름다운 바디 라인에 코르셋을 입은 듯 한 디자인이 인상적이죠?

 

 

밀러 제뉴인 드래프트 + 비츠 바이 닥터 드레

 

 

 

다음 소개해드릴 콜라보레이션 사례는 미국의 유명 맥주 밀러 제뉴인 드래프트와 프리미엄 헤드셋 비츠 바이 닥터 드레의 콜라보레이션입니다. 밀러 맥주의 경우 음악을 소재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닥터 드레 헤드셋은 더 이상 말이 필요없는 제품이죠. 두 브랜드는 음악에 대한 가치를 함께 하고 있으며, 이 부분을 살려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헤드셋을 출시했습니다.

 

 

쏘울 + 스테판 사그마이스터

 

 

 

이러한 콜라보레이션 열풍은 자동차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아 자동차의 해치백 자동차 쏘울은 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타이포그래피 거장인 스테판 사그마이스터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쏘울 아트카를 제작했습니다. 흑과 백이 대비되는 타이포그래피그 그려진 쏘울 아트카는 단순한 자동차가 아니라 예술 작품이 아닐까 합니다~^^

 

 

인스탁스 + LAZY OAF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은 즉석 카메라 인스탁스와 영국의 패션 브랜드 레이지오프와의 콜라보레이션입니다. 한정판 50대로 판매되는 인스탁스 미니8 레이지오프는 독특하고 유쾌한 일러스트와 화려한 컬러가 눈에 띄네요.

 

 

유니클로 농심 신라면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은 조금 이색적인 조합인데요, 바로 SPA브랜드 유니클로와 농심 신라면의 콜라보레이션입니다. ‘신라면 UT(유니클로 티셔츠)’라고 불리는 이 제품은 유니클로가 기업과 함께 작업하는 유니클로 UT 콜라보레이션의 일환이라고 하네요~^^ 붉은 티셔츠 중앙에 신라면 로고, 너무 재미있지 않으세요?

 

 

 

지금까지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좋은 이야기로 찾아뵐께요! 이상 신대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