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올해 연말정산은 국세청 ‘2012연말정산’ 어플로 스마트하게 준비하세요!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매년 이맘때, 직장인이라면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일이 있으니,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누구나 연말정산에 대한 배신감 혹은 기쁨에 대한 추억이 있으실꺼에요! 잘 준비하면 13번째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연말정산! 준비는 잘 되고 계시죠?

 

연말정산에 대한 Tip은 예전에 한번 소개해드릴 적이 있어서~ 살짝 링크를 날려드립니다

 

 

신도리코 경리팀 이재용 팀장이 말하는 2012 연말정산 팁! !

URL: http://sindoh.tistory.com/166

 

 

 

사실 요즘에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라고 해서 PC를 통해 본인이 사용한 카드, 현금영수증, 의료비, 보험 등 각종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어 많이 편리해졌는데요, 요즘은 또 스마트폰이 대세!라고 해서 찾아보니 국세청에서 매년 내놓는 연말정산 어플이 있더군요! 이름하여 ‘2012연말정산’~^^ 과연 어떤 기능이 있고 얼마나 유용한 지 신대리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는 다들 아시겠지만, 안드로이드폰은 PLAY 스토어에서 ‘2012연말정산을 찾아 다운하시면 되고, 아이폰 유저분들은 앱스토어에서 동일하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2012연말정산 어플 메인 화면>

 

 

어플은 다운받아 나오는 메인 화면 부분입니다. 크게 기능적으로는 연말정산 간편계산기와 2012년 연말정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메뉴로 나눠져 있네요, 각 메뉴는 이름만 봐도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연말정산 간편계산기

말 그대로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3단계에 걸쳐 본인의 총급여액, 부양가족, 등 정보를 입력하면 연말정산에 환급하거나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 100% 정확한 수치는 아니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겠죠?

 

 

 

 <어플 캡처화면>

 

 

2. 2012년 연말정산 정보

사실, 재무/회계 쪽 종사자가 아닌 이상, 연말정산에 대해 A to Z를 모두 알기란 어렵습니다. 특히 연말정산은 매년 바뀌는 제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에 더욱 이해하기가 어렵죠. 그래도 매년 초, 연말정산을 하며 그 해에 어떤 제도가 바뀌는 지 미리 안다면 더욱 행복한 연말정산이 되겠죠? 이 국세청 어플에서는 올해 바뀌는 제도’, ‘세금절약 노하우’, ‘자주 묻는 연말정산 Q&A’ 등의 메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알게 해줍니다.

 

이상으로 전체적인 어플을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PC 사용이 많은 분들에게는 별 필요없는 어플일 수도 있는데 외부 업무가 많은 분들이라면 이동 중에 종종 살펴보시면 큰 도움이 될 듯 하네요~^^

 

 

  

마지막으로 올해 바뀌는 제도를 간단하게 짚어드릴께요! 꼭 숙지하셔서~ 2013, 행복한 연말정산이 되길 바래요!^^ 이상 신대리였습니다.

 

 

 

 1) 연금저축 3분기 이전에 100만 원, 4분기에 300만 원 불입(자신의 과표와 세율을 감안)

 2)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현금영수증으로 결제 수단을 변경

 총 급여의 25%를 초과하는 사용액에 대해 신용카드는 20%에서 15%로 공제 축소나, 현금영수증은 20%에서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30%로 확대(, 신용카드도 대중교통과 관련된 공제는 30%로 확대)

3) 승용차보다 신용카드로 대중교통 이용(대중교통이용 요금에 대해 신용카드 소득공제 100만 원 한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