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낭만적인 겨울캠핑 안전하게 즐기려면? 겨울캠핑 준비물과 캠핑 명소 추천



안녕하세요. 캠핑 전문 블로거 김프로입니다. 


본격적으로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겨울 캠핑을 준비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 캠핑이 처음이라면 막상 캠핑을 떠나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안전을 고려해 철저히 준비한다면 겨울 캠핑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제대로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캠핑 초보자가 알아두면 좋은 겨울 캠핑 준비물과 아름다운 겨울을 만끽할 수 있는 국내 캠핑 명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 캠핑 준비물 리스트  





낮은 높이의 일체형 리빙쉘 텐트


겨울철에는 거실이 딸린 일체형 리빙쉘 텐트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아무래도 겨울에는 여름보다 텐트 내부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고 난방도 해야 하기 때문에 거실 용도의 공간이 딸려 있는 리빙쉘 텐트를 추천합니다. 특히 난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리빙쉘 텐트 중에서도 몸체와 바닥이 붙어 있는 일체형 제품이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바람을 막고 보온성을 강화하려면 비교적 천장이 낮은 것을 고르는 것도 잊지 마세요!





보다 안전하고 냄새 없는 팬히터


겨울 캠핑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은 바로 난방입니다. 가스 중독이나 화재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데요. 보통 겨울 캠핑 시 많이 사용하는 난방용품으로는 팬히터, 등유난로, 가스난로, 화목난로 등이 있습니다. 만약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오토 캠핑장이라면 석유난로나 가스난로보다는 팬히터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이 밖에 등유난로나 가스난로는 전기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등유난로는 특유의 기름 냄새 때문에 꺼리는 캠퍼들도 있지만 최근에는 기름 냄새를 최소화하고 경보기다 자동 소화, 차단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들도 있으니 이러한 제품을 활용해 보세요. 


화목난로는 우리가 흔히 겨울 캠핑하면 떠올리는 연통이 달린 장작을 연료로 하는 난로인데요. 부피가 크고 초보 캠퍼가 사용하기에는 까다로워 추천하지는 않지만, 장작을 연료로 사용하므로 가격적인 측면에서 비교적 저렴하고 화력이 가장 우수한 난방용품이기 때문에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난방용품을 사용할 때는 무엇보다 환기가 중요한데요. 텐트에 준비된 공기를 순환할 수 있는 밴틸레이션을 열어 환기창을 충분하게 확보한다면 안전하게 겨울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필파워 600이상의 동계용 침낭


다음은 침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난방과 함께 겨울 캠핑에서의 가장 중요한 준비물로 꼽히는데요. 보통 잠이 들면 몸의 온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침낭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지에서의 캠핑이 아닌 오토 캠핑장이라면 크게 고가의 제품이 아니어도 괜찮은데요. 겨울용 침낭을 고를 때는 ‘필파워(Fill Power)’를 확인하면 됩니다. 필파워란 다운 1온스를 24시간 압축한 후 압축을 풀었을 때 부풀어 오르는 복원력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필파워가 높을수록 다운을 감싸는 원단 사이의 공기층이 두터워 보온성이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겨울에는 필파워 600-700 이상을 고르면 사용하기에 알맞습니다. 또한 혹한기에는 양말을 신고 자면 체온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바닥의 냉기 차단해주는 에어매트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차단하는 매트도 중요한 물품 중 하나입니다. 처음으로 겨울 캠핑을 준비하는 캠퍼가 빠뜨리기 쉬운 준비물이기도 하죠. 바닥의 냉기를 차단하지 않고 전기 장판이나 전기 매트를 설치하면 혹한기 야외에서는 보온 효과를 볼 수 없는데요. 이때 그라운드시트나 폼이 가미된 매트를 사용하면 좋고 일반 매트와 함께 전기매트나 장판을 깔아주면 가장 효과적으로 냉기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트나 매트가 결로로 인해 젖을 수 있으니 장기 캠핑을 준비한다면 시트 위로 김장 비닐을 한번 더 깔아주면 냉기를 한층 더 차단할 수 있습니다. 





작은 온기를 더하는 보조 난방용품과 핫팩


실내에서만 생활할 수 없는 캠핑의 특성상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은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이동식 보조 난방용품을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야외에서 사용하는 화목 난로 등의 난방 기구 외에 텐트 안에서 사용 가능한 팬히터 등을 추가로 준비하면 온기를 더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면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핫팩도 필수입니다. 일회성이지만 기본적인 손난로부터 온찜질 기능까지 다방면으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캠핑에 출발하기 전 여유 있게 준비해 보세요. 겨울철 텐트를 설치하거나 야외에서 설거지를 할 때 옷에 부착하고 주머니에 넣어두면 야외에서도 따뜻한 온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긴 밤을 보내는 겨울 캠핑을 밝혀주는 랜턴


어둠을 밝혀주는 랜턴도 캠핑 필수품입니다. 겨울은 여름에 비해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랜턴을 사용하는 시간이 자연적으로 늘어나는데 초보 캠퍼라면 이런 점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때문에 여름보다 여유 있게 랜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랜턴은 테이블 위에 놓을 수 있는 가스랜턴, 텐트에 매달 수 있는 LED 랜턴, 가스 랜턴에 비해 기온의 영향을 덜 받는 석유 랜턴 등이 있으니 종류별로 준비하면 좋겠죠? 특히 랜턴은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에도 제격인 소품인데요. 랜턴 하나면 모닥불이 꺼진 후에도 감성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겨울의 낭만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겨울 캠핑장 추천



마지막으로 자연을 벗 삼아 겨울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국내 겨울 캠핑 장소를 추천해 드립니다. 쌀쌀한 겨울밤, 타오르는 모닥불 앞에 둘러앉아 밤하늘을 수놓은 별을 감상하며 진정한 캠핑 여행을 떠나 보세요. 



▲합천 휴테마파크 캠핑장(출처: 한국관광공사 고캠핑)



합천 휴테마파크 캠핑장


합천 휴테마파크는 아름다운 조경시설과 자연이 선사하는 멋진 경관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합천에는 해인사와 황매산 등의 명소도 근접해 있는데요. 낮에는 이곳에서 자연 경관을 만끽한 후 밤에는 캠핑을 즐기는 코스를 추천합니다.



▒ 이용 정보

- 주소: 경남 합천군 용주면 영상로 172

- 이용 시간: 당일 입장 시간 15:00 다음날 퇴장 시간 11:00 

- 문의 번호: 055-932-0988

- 요금: 평일 40,000원(1박 2일 기준), 성수기 50,000원

- 홈페이지: 합천 휴테마파크(http://www.huethemepark.com/contents/sub0701.php)



 

▲참숯가마캠핑장(출처: 참숯가마캠핑장 공식 카페)



원주 참숯가마캠핑장(도도캠프)


참숯가마캠핑장은 해발 500m의 청정한 공기가 가득한 곳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오픈하여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바닥에 난방 시설도 잘 되어 있어 겨울에도 따뜻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 시즌에는 눈썰매장도 운영되어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에 좋고 국내 최대의 참숯가마 찜질방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겨울에 더욱 매력적인 캠핑 장소인 듯합니다.



▒ 이용 정보 

- 주소 : 강원 원주시 신림면 솔치로 88

- 이용 시간 : 당일 입장시간 13:00 다음날 퇴장시간 14:00 

- 문의 번호 : 010-2217-4793

- 요금 : 스카이워크존 50,000원, 힐링존 45,000원(비수기 기준)

- 공식 카페 : 원주 참숯가마캠핑장(https://cafe.naver.com/hdcscamp)




▲등억알프스야영장 (출처: 한국관광공사 고캠핑)



울산 등억알프스야영장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위치한 등억알프스야영장은 가족 단위로 즐기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숲과 이어진 산책로와 벽천 분수, 어린이 놀이터가 마련되어 있으며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곤충 모양의 캠핑 숙소가 마련돼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이용 정보 

- 주소: 울산 울주군 상북면 자수정로 320

- 이용 시간: 당일 입장시간 14:00 다음날 퇴장시간 13:00 

- 문의 번호: 052-254-0301

- 요금: 평일 17,000원, 주말/공휴일 25,000원(비수기 기준)

- 홈페이지: 신불산군립공원 야영장(https://camping.ulju.ulsan.kr/)






지금까지 캠핑의 꽃이라 불리는 겨울 캠핑 준비물과 캠핑 명소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올 겨울에는 눈 덮인 자연 속에서 여유를 누릴 수 있는 캠핑을 통해 가족,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캠핑의 진짜 매력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김프로 블로그 바로가기 : http://blog.naver.com/gasinae00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