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슬기로운 앱생활] 4월 신작&인기 앱! Zoom, T그룹통화, 라인웍스 등


신도리코 기업 블로그 '신도리안'에서는 현재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신작 및 인기 앱을 소개하는 앱 기획 시리즈 <슬기로운 앱생활>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직장인들이 재택 근무를 하고 있는 만큼 이번 달은 특별 기획으로, 재택근무의 효율을 높여주는 다양한 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원격 화상회의 앱부터 업무 협업 툴 앱까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따로 있어도 함께하는 것처럼! 화상회의 및 그룹통화 앱 


▲ ZOOM (출처: 공식 홈페이지


클라우드 기반 화상회의 #ZOOM 


화상회의 서비스에는 Webex, 스카이프, 행아웃 등 많은 플랫폼이 왔는데요. 이 중 최근 들어 가장 큰 관심을 받으며 고공행진하고 있는 앱이 있습니다. 바로 줌(ZOOM)입니다 줌은 2011년 줌 비디오커뮤니케이션에서 출시한 플랫폼으로 최근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주머(Zoomer: 줌에 열광하는 Z세대), 줌 유니버시티(Zoom University: 대학에서 줌을 표준으로 사용하는 현상), 줌 파티(Zoom Party: 줌으로 하는 온라인 파티) 등 줌에서 파생된 여러 신조어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줌은 우리 일상에 빠르게 자리잡아가는 중입니다.  


줌의 가파른 성장세에는 편리한 사용법과 사용자를 배려하는 기능이 큰 역할을 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모든 참가 인원이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줌은 회의 주최자가 ID와 Password만 공지하면 누구든 복잡한 가입 절차 없이 바로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화상회의에서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사생활 노출인데요. 줌은 가상으로 배경을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이런 걱정도 없앨 수 있습니다. 


줌이 제공하는 화상회의 서비스는 최초 가입 후 최대 40분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한 달 기준 개인 회원 14.99달러, 기업 회원 19.99달러에 사용 가능합니다. 유료 사용 시 시간제한 없이 무한 사용 가능하죠. 최근엔 대학교, 학원가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에서도 줌을 이용해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원활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앞으로 스마트 오피스가 확산되면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T그룹통화 (출처: 스토어


회의, 팀과제, 여행계획 등 컨퍼런스콜이 필요할 때 # T그룹통화 


재택근무를 하다 보면 아무리 메일과 메신저를 주고 받아도 명확한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고충은 T그룹통화 앱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데요. T그룹통화는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업무회의, 팀 과제 등 그룹 간 음성통화가 필요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T 이용고객들만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닌지 궁금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T그룹통화는 발신자만 SKT 고객이면 수신자는 어떤 통신사를 사용하든 관계없이 그룹통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앱 설치 역시 발신자만 하면 되기에 편리합니다. 최대 100명까지 동시에 실시간 통화가 가능하며 통화료는 발신자에게만 부과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그룹통화 외에도 T그룹통화 앱을 통해 사진 및 문서를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공유’, 대화를 듣기만 할 수 있는 ‘오픈 청취’, 어색한 공백을 채워 줄 ‘배경 음악’ 등 재미있고 알찬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음성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이면 별도의 이용료 및 통화료가 부과되지 않는 만큼 재택근무 중인 SKT 이용 고객은 실속 있는 T그룹통화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사내 메신저부터 클라우드 공간까지 한 번에 해결! 만능 협업 툴 


▲ 팀업 (출처: 구글 플레이 리스트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워크 # 팀업(Team UP) 


팀업은 알약, 알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종합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에서 선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협업 앱인데요. PC와 모바일 환경 모두에 최적화되어 있어 직장인들에게 편리함을 선사합니다. 실시간 채팅, 대용량 파일 및 이미지 캡처 전송이 가능한 메신저부터 게시판 역할을 하는 그룹 피드, 쪽지, 클라우드 저장, 오픈 API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맥, IOS, Android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원되므로 환경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죠. 


특히 PC와 모바일 기기에 분산돼 있는 업무 자료를 한 데 모아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통합 관리 기능은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기능인 만큼 반응이 좋습니다. 사내 임직원뿐만 아니라 외부 파트너 업체를 초대해 협업하는 등 업무 효율을 200% 높여주는 기능들도 모여있습니다.  


현재 모두투어, 한미약품 등의 기업에서 팀업을 이용해 활발하게 기업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데요. 최근 팀업은 코로나19로 재택 근무하는 기업, 공공, 교육기관 모든 고객들의 높은 업무 효율을 위해 1년동안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용 인원 수에 제한은 없으며 프로모션 기간이 지난 후에도 저장된 자료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합니다. 6월 30일까지 공식 홈페이지(https://tmup.com/)를 통해 신청 받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바로 확인해보세요! 


▲ 라인웍스 (출처: 공식 홈페이지


완벽한 원격근무가 가능한 올인원 솔루션 #라인웍스 


라인웍스는 웍스모바일이 네이버의 자회사인 ‘라인’을 기반으로 2015년 선보인 협업 앱입니다. 라인에 메신저 기능뿐만 아니라 이메일, 캘린더, 주소록, 클라우드 저장공간, 게시판 등 업무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담은 것이죠. 따라서, 휴대폰 하나만 가지고 다녀도 언제 어디서든 그 자리가 바로 내 사무실이 되는 매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라인 웍스의 가장 큰 강점은 한국인에게 친숙하다는 점인데요.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한 포털 사이트 중 하나인 네이버를 활용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별도의 교육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업무에 도움되는 꿀기능들이 탑재돼 있는데요. 메신저의 경우 신규 멤버에게 이전 대화 내역을 공개할 수 있으며 발송 메시지 24시간 이내 회수 기능이 있어 혹시 모르는 불상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들의 일정을 한 눈에 모아 볼 수 있는 캘린더 기능과 함께 자동 번역 기능도 있어 PAPAGO엔진을 통해 메일을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바로 변환 할 수도 있습니다. 


라인 웍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를 지원하고자 오는 6월 30일까지 서비스 무료 제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30일간의 Tiral 기간 동안에는 무료로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도 함께 알아주세요. 구체적인 계약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인웍스 요금 (출처: 공식 홈페이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디지털 장비를 갖추기만 하면 어디서든 일하는 사람을 뜻하는 ‘디지털 노마드’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IT기술의 발전 덕에 먼 이야기로만 느껴졌던 재택, 원격 근무가 일상으로 성큼 다가왔는데요. 앞으로는 컴퓨터 없이 스마트폰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날이 머지않아 도래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속적인 기술 보완으로 많은 사람들이 완벽한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날을 기대하며 지금까지 신도리코 블로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