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갑작스럽게 발발한 코로나19 사태는 대학생들에게도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먼저 초, 중, 고등학생과 마찬가지로 개강이 연기되었고 온라인 강의에 이어 과제 제출 방법도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발표된 대학별 보고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교는 중간고사를 대신해 리포트 제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성적(학점)과 직결되는 리포트 작성법 꿀팁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앞서 확인하고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고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아직 리포트가 낯선 새내기(신입생)라면 특히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대학교 리포트 작성법 꿀팁! 1) 폰트/규격 등 틀을 잡자
리포트를 작성하려면 가장 먼저 틀을 만들어야 합니다. 해당 문서를 읽고 평가하는 상대(교수님)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 눈에 읽기 좋게 구성돼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용지 크기부터 여백, 글씨체(폰트), 문단 간격, 페이지 수까지 잘 정리된 양식(틀)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교수에 따라서 정해진 양식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수정하지 말고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학교 리포트 작성법 위한 추천 양식(규격)
- 용지 종류: A4(210X297mm)
- 용지 여백: 위쪽 25 / 오른쪽 25 / 아래쪽 20 / 머리말 15 / 꼬리말 15
- 문단 모양: 양쪽정렬 / 여백 왼쪽 0pt, 오른쪽 0pt / 줄 간격 150%~180%
- 글자 모양: 신명조, 맑은고딕 등 정돈된 기본체 / 장평 100 / 자간 0 / 크기 10~11pt
▶ 대학교 리포트 종류별 추천 페이지 수
- 기본 리포트: A4 1매 이내 - 조사 리포트: A4 3매 이상
- 분석 리포트: 자유 분량(A4 5매 이내 추천)
- 독후감: 자유 분량
- 논술문: 자유 분량
대학교 리포트 작성법 꿀팁! 2) 주제 선정/목차를 작성하자
대학교 리포트는 무엇보다 평가자(교수님)를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내용을 잘 담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해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즉 과제의 숨은 뜻을 파악해 무엇을 써 내려갈 것인지를 결정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설명할 수 있는 흐름, 즉 목차를 구성하는 것이죠.
주제 혹은 목차가 없는 상태로 의식의 흐름에 따라 작성하다 보면 작성자 본인은 물론이고 해당 글을 읽고 평가를 내려야 하는 교수마저 큰 혼란에 빠질 수 있습니다.
대학교 리포트 작성법 꿀팁! 3) 서론-본론-결론을 나누자
주제와 목차가 정해졌다면, 본격적인 리포트 작성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글은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각 단락별 내용은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요?
먼저 서론은 리포트의 목적과 주제를 소개하는 단락입니다. 따라서 본론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짧게 요약하거나 주제를 선택한 동기, 이유 등을 정리해 이어질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중점을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다음은 본론인데요. 이 단락에서는 작성자의 주장과 분석한 내용을 논리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합리적인 근거, 신빙성 있는 자료를 찾고 나열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이때 표 또는 그래프 등의 시각적인 이미지를 활용하면 가시성은 물론이고 이해도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결론은 글의 끝을 맺는 단락으로 본론을 요약하거나 서론에서 작성한 질문, 생각 등의 해답을 기술하면 됩니다. 한계점, 보완점 등을 제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추상적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대학교 리포트 종류별 작성 팁
- 기본 리포트: 흥미유발 - 정의/역사 등 서술 - 자신의 생각
- 조사 리포트: 반드시 목차를 설정하고 숫자, 기호 등을 활용해 구분하여 정리
- 분석 리포트: 캡션, 표 등을 활용하여 정리
- 독후감: 계기 - 핵심 생각 – 줄거리 - 자신의 생각
- 논술문: 흥미유발/시사점/논하고자 하는 것 - 유형 3가지 이상 - 본론 1~2줄 요약
대학교 리포트 작성법 꿀팁! 4) 각주/참고문헌 챙기자
리포트가 완성되어가면 전체적인 내용을 다듬어가며 덧붙여 설명하거나 언급해야 하는 근거 자료는 없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각주, 참고문헌 등 말이죠.
먼저 각주는 본문 내 특정 단어 또는 문장을 보충하거나 풀이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문서 하단에 별도로 기재할 수 있습니다. 용어의 개념 정리, 풀이, 보충 설명이 필요할 때는 내용 각주를, 인용한 내용의 출처를 밝힐 때는 참조 각주를 활용해 보세요.
▶ 대학교 리포트 내용 각주 작성법
- 본문: 얼마전 열린 3DXW 2020 1) 신도리코 부스에 영화로만 보던 히어로가 등장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 각주: 1) 3D 설계분야 이용자 컨퍼런스(3D Experience World 2020)
▶ 대학교 리포트 참고 각주 작성법
- 저자명, 『저서명』, 출판지:출판사, 출판일, 참고 페이지(P.2 / PP.1-3)
- 저자명, “저서명”, 출판지:출판사, 출판일, 참고 페이지
- 저자명, 위의 저서, 참고 페이지
- 저자명, 앞의 책, 참고 페이지
논문 등을 활용할 때에는 저작권 등의 이슈를 고려해 반드시 출처를 남겨야 합니다. 참고문헌 표기법은 자료의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되며 리포트 마지막 장(하단)에 나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리포트 종류별 참고문헌 작성법
- 저서: ‘저자명, 『저서명』, 판수, 출판지: 출판사, 참고 페이지, 출판 연도’
- 번역서: ‘저자명, 『저서명』, 옮긴이, 출판지: 출판사, 참고 페이지, 출판 연도’
- 학술논문: ‘저자명, "논문 제목 ", 잡지명, 학회명, 권수, 호수, 참고 페이지, 출판 연도’
- 학위논문: ‘저자명, "논문명", 학교, 학위논문, 참고 페이지, 출판 연도’
- 사전: ‘저자명, 『사전명』 - "용어", 출판사, 출판 연도’
- 인터넷 사이트: ‘사이트 이름, “검색어”, 참고한 날짜, 링크 주소’
- 기사: ‘기자, "기사 제목", 신문 이름, 신문 발행일, 인용된 면수’
여기서 잠깐! 참고하고자 하는 문헌(자료)들은 어디서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아래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 대학교 리포트 참고문헌 검색 사이트
- 국회도서관: www.nanet.go.kr
- KITA(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 KOTRA: www.kotra.or.kr
- 구글 스칼라(학술검색): http://scholar.google.co.kr
- 국가전자도서관: www.dlibrary.go.kr
- 디비피아(학술콘텐츠플랫폼): www.dbpia.co.kr
- 리얼미터: www.realmeter.net
- 통계청: www.kostat.go.kr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www.riss.kr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www.gallup.co.kr
- 학술논문전문검색: http://kiss.kstudy.com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종료되고 생활속 거리두기가 시작되면서 개강일을 공지하는 대학교들도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지만 그동안 강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된 점 등을 고려해 곧 있을 중간고사는 리포트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리포트 작성법 꿀팁을 적극 숙지해 A+에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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