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유튜브 입문자 특집! 업로드하기 – 유튜브 생태계에서 살아남는 법


안녕하세요, IT전문 블로거 세수하면이병헌 입니다.  


유튜브는 미디어 산업에서 폭발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며 사회 각계각층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일반인부터 유명인, 연예인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자신만의 끼와 재능을 뽐내는 분들이 가득한데요. 유튜브 성장 초기에는 엔터테인먼트 성향이 다소 짙었던 반면 이제는 지식 콘텐츠 산업으로도 발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앞으로 유튜브가 우리 사회에 미치게 될 영향력은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 



유튜브 입문자를 위해 준비한 신도리코의 ‘유튜브 입문자 특집’ 시리즈! 지금까지 촬영하는 법편집하는 법을 익혔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유튜브 업로드에 대한 내용을 다뤄볼 예정인데요. 초보자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팁을 가득 소개할 예정이니 집중해주세요! 


1. 제목이 반이다! 이목을 사로잡는 후킹한 ‘제목 선정’ 


사람들이 유튜브를 볼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제목입니다. 따라서 제목 선정은 유튜브 업로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서 시청자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면 애써 촬영하고 편집한 소중한 영상이 빛을 발하지 못할 수도 있죠. 


제목을 선정할 때는 3가지를 기억하세요. <함축적으로, 짧게, 자극하기> 



위 공식을 염두에 두고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우선 영상을 업로드 하고 세부 정보의 가장 첫 번째 칸에 제목을 기입하면 되는데요. 


영상 제목은 내용을 최대한 함축적으로 담아내야 하며 간결한 문체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아낼 수 있어야 하죠. 예를 들어 숫자는 직관성을 높이는 좋은 요소이므로 잘 활용하면 좋은데요. ‘네이버 블로그 사진 올릴 때 유의 사항은?’보다는 ‘네이버 블로그 사진 올리기, 꼭 알아야 할 진실 4가지’가 더 보고 싶은 콘텐츠 제목이 될 수 있겠죠. 하지만 내용과 관계없이 관심만 끌기 위한 제목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썸네일 제작 


썸네일은 시각적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제목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 신중을 기해야 하는데요. 



정해진 규격이나 형식이 없지만 클릭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썸네일 제작 팁은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우선 썸네일을 등록하려면 제목 입력창 하단에 위치한 ‘미리보기 이미지 업로드’ 칸에 썸네일 이미지를 등록하면 됩니다. 과연 어떤 썸네일이 효과적일까요? 


1) 텍스트는 가독성 좋은 폰트로 하되 우측 하단은 피하기! 


썸네일에서는 텍스트의 가독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목보다 썸네일에 표기된 문구에 시선이 가기 때문이죠. 



그리고 텍스트를 썸네일의 우측 하단에 배치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이는 영상을 업로드 할 때 인지하기 힘든 부분인데요. 영상을 업로드 하면 썸네일의 우측 하단부에 러닝타임이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 위치는 조정할 수 없으니 가독성 좋은 썸네일을 위해서는 우측 하단을 비워두는 것이 좋겠죠?


2) 쉽고 빠른 썸네일 이미지 제작 



현재 초보자들도 쉽게 할 수 있는 무료 디자인 툴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Canva’나 ‘미리캔버스’에서 스타일리시한 기본 레이아웃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입문자가 사용하기 좋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도 편집할 수 있어 부담없이 쉽게 제작할 수 있답니다. 



추후에 좀 더 전문성 있는 썸네일을 제작하고 싶다면 포토샵이나 망고보드 같은 유료 툴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포토샵으로 유튜브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을 상세히 기술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포토샵 레이어 스타일 효과로 심플한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또한 썸네일 이미지는 영상의 핵심 이미지를 배치하면 좋은데요. 인물이 등장하는 영상이라면 얼굴을 메인에 배치하고 여행 영상이라면 여행지의 수려한 풍경, 제품 리뷰라면 제품의 베스트컷을 삽입하면 좋겠죠? 


3. 구독자 충성도를 높이는 ‘영상 더 보기(설명란)’ 작성  


제목과 썸네일을 제작했다면 이제 영상의 설명란(텍스트)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필수는 아니지만 충성도 높은 구독자를 한 명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친절하게 영상을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영상의 내용을 충실하게 설명하되 제목과의 관련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상에 미처 담지 못했던 내용도 함께 적어준다면 시청자 입장에서 좀 더 높은 완성도를 느끼겠죠? 



추가로 팁을 알려 드리자면, 촬영에 사용한 카메라 기종과 조명 등 장비 목록을 기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영상의 내용과는 별개로 특정 모델로 촬영한 영상의 퀄리티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죠. 



유튜브 설명란에는 영상의 특정한 시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타임코드’를 넣을 수 있는데요. 한 영상에 여러 내용을 담고 있을 경우 시간을 표기해 필요한 내용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어 시청자 입장에서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타임코드는 1:12와 같이 분, 초 사이에 :(콜론)을 써서 간단히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분과 초 사이에 스페이스 없이 붙여 써야만 올바르게 작동하니 유의해야 합니다. 


4. 검색 유입을 유도하는 ‘태그’ 활용 



다음은 태그 삽입입니다. 구글, BING 등 외부 사이트에서 태그 기반 검색 유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태그는 반드시 추가해야 하는데요. 영상과 관련 있는 키워드로 20개 내외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혀 관련 없는 태그를 넣은 경우 태그로 유입된 시청자가 빠르게 이탈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5. 동영상 요소 삽입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영상 중간, 우측 상단에 다른 동영상의 링크가 나오는 것을 본 적 있을 겁니다. 이는 영상의 내용과 관련 있는 또 다른 영상 링크를 삽입해 완성도를 올리는 방법인데요. 



이는 영상 중간에 삽입하거나 엔딩에 삽입할 수 있는데요. 영상 중간에 삽입하는 링크 형태는 '카드 추가'에서, 영상 엔딩 부분에 또 다른 영상이나 구독 버튼을 삽입하는 것은 '최종 화면 추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카드 추가(우), 최종 화면 추가(좌)  


두 방식 모두 내용과 관련도가 높은 영상을 시청자에게 제공해 내용의 완성도를 높이고 시청 시간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6. 드디어 업로드 단계! 


드디어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제 정성껏 제작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공개 상태를 체크한 뒤 저장 또는 게시를 하면 끝! ‘비공개’는 말 그대로 사용자만 볼 수 있으며, ‘일부 공개’는 동영상의 링크를 알고 있는 경우에만 볼 수 있습니다. ‘일부 공개’는 테스트 용도로 쓰면서 주변 지인들에게 모니터링 받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겠죠? 


그 외 ‘회원 전용’은 유튜브 프리미어 멤버십을 쓰는 분들만 해당되는 내용이며, ‘공개’는 바로 영상을 업로드 해 모든 사람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예약' 기능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약을 선택하면 원하는 특정 시간에 맞춰 영상이 공개되는데요. 



이때 꼭 체크해야 하는 것이 바로 '시간대' 설정입니다.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이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쉴 새 없이 영상이 업로드 되죠. 따라서 예약 기능을 쓸 때는 반드시 '시간대' 버튼을 눌러 '서울'로 세팅을 한 다음 구체적인 일자와 시간을 세팅해야 합니다. 



영상의 내용이나 채널의 시청자 성향에 따라 업로드 권장 시간은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직장인이 주요 구독자라면 퇴근 시간인 저녁 6시 이후에 업로드하면 더 좋겠죠. 


7. 기타 



이제 부가적으로 참고할 만한 내용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동영상 언어는 한국어로, 녹화 날짜와 위치는 큰 관련이 없으니 편하게 세팅해도 되는데요. 카테고리는 가급적 자신의 영상 내용과 알맞은 카테고리로 일관성 있게 가져가는 편이 좋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이 카테고리를 기반으로 동영상의 1차 노출 대상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또 하단의 '구독 피드에 게시하고 구독자에게 알림 전송' 항목은 반드시 체크 해둬야 합니다. 구독자에게 새로운 동영상 알림이 전송되어 유입이 발생하면 영상 붐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죠. 



지금까지 유튜브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각 단계별 내용과 중요사항, 다양한 실전 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스스로 제작하고 챙겨야 할 사항이 너무 많아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차근차근 꾸준히 업로드 해 구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유튜버로 거듭나기를 응원합니다. 



세수하면이병헌 블로그 바로 가기: https://blog.naver.com/supapa13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