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3D프린팅 백과사전] 3D프린터의 핵심 재료편 2탄! 플렉시블 필라멘트&나일론



3D프린터의 생소한 용어를 알기 쉽게 소개하는 신도리코 기획 시리즈 <3D프린팅 백과사전>, 지난 달에는 PLA, ABS 필라멘트를 소개해드렸는데 재미있게 보셨나요?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으로 3D프린터에서 사용되는 핵심 재료인 플렉시블 필라멘트와 나일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플렉시블 필라멘트  


플렉시블(Flexible) 필라멘트는 이름 그대로 유연하게 굽어지는 성질을 가진 PLA 필라멘트를 말하는데요. 쉽게 고무 재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식물성 전분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들어지는 친환경 수지인 PLA와는 달리 플렉시블 필라멘트는 쉽게 휘어지는 특성을 지녀 신축성과 탄력성 있는 출력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충격 및 접촉에도 쉽게 파손되지 않고 마모되지 않기 때문에 패션, 의학 등 일상생활 외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플렉시블 필라멘트 소재로 출력한 부품 


하지만 잘 휘어진다는 특성 때문에 다른 소재보다 출력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플렉시블 필라멘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정밀한 익스트루더가 필요하죠. 조금이라도 필라멘트가 휘어져나올 수 있는 틈이 있으면 출력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난번 익스트루더편에서 소개했던 보우덴식 익스트루더 사용 3D프린터에서는 플렉시블 필라멘트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플렉시블 필라멘트 특징 

① 뛰어난 신축성과 탄력성 

② 패션,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 높음 

③ 정밀한 익스트루더 필요 

④ 후가공이 어려움 




나일론 


나일론(Nylon)은 많은 분들이 익숙한 소재일 텐데요. 여러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나일론은 섬유질, 필름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될 수 있는 합성 폴리머 소재입니다. 3D프린터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핵심 소재 중 하나로 FFF방식은 물론 SLS방식의 3D프린터에서도 활용하고 있는데요. 


나일론은 열에 강하기 때문에 높은 내구성과 높은 강도를 자랑합니다. 또한 앞서 살펴본 플렉시블 필라멘트만큼은 아니지만 일반 PLA소재보다 훨씬 유연한 성질을 갖고 있고요. 염색을 통해 알록달록한 색상을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나일론 소재로 출력한 부품 


반면 나일론은 습기에 다소 약합니다. 따라서 건조하고 습기가 없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죠. 또한 열에 강하기 때문에 필라멘트를 녹이고 출력하기 위해서는 높은 온도의 노즐과 베드가 필요합니다. 



나일론 특징 

① 높은 내열성 및 강도 

② 도색이 용이함 

③ 습기에 취약해 보관이 다소 번거로움 

④ 높은 온도의 노즐 및 베드의 필요성 




오늘은 3D프린터의 다양한 소재 중 플렉시블 필라멘트와 나일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같은 프린터로 출력하더라도 어떤 소재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진 제품이 나올 수 있다는게 정말 매력적인데요. 다음 3D백과사전도 많은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3D프린터로 피규어, 생활용품 등 나만의 3D제품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신도리코 3D스퀘어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