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신도리코 튜토리얼] 3DWOX 베드 레벨링 & Z오프셋 설정 방법 알아보기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3D프린터 활용 방법을 쉽고 자세히 알려드리는 <신도리코 튜토리얼> 기획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에 소개해드렸던 ‘필라멘트 로드/언로드 방식’에 이어 이번에는 베드 레벨링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신도리코 3DWOX 제품으로 알아보는 베드 레벨링과 Z오프셋 설정 방법!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베드 레벨링

 

신도리코 백과사전 시리즈에서도 알아봤던 베드 레벨링은 FFF방식의 3D프린터로 출력을 시작하기 전에 진행하는 단계입니다. 베드의 수평을 맞춰 필라멘트가 압출돼 나오는 노즐과 베드 사이의 간격이 어느 영역에 있어도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만드는 작업이죠. 베드 한 쪽이 기울어져 있으면 노즐과 베드 사이 간격이 좁은 영역은 필라멘트가 빠져나올 공간이 없어 온전히 압출되지 않는 반면 넓은 영역은 필라멘트가 허공에 뜨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베드 레벨링 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신도리코 3D프린터 ‘3DWOX 2X’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프린터 모니터 ‘SETTING’에 들어가면 8가지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BED LEVELING을 클릭하면 베드가 앞뒤, 좌우,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현재 수평 수준이 어떤 지 측정해 주는데요.

 

만약 수평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위 사진처럼 화면을 통해 조정이 필요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그러면 표시된 숫자와 방향만큼 노브를 직접 회전시키면 되죠. 눈에 확연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미세하게 조정되고 정확한 수평이 맞춰집니다.

 

노브 조정이 완료되면 다시 화면으로 돌아와서 ‘OK’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정확하게 레벨링이 맞춰졌다면 아래 우측 사진처럼 성공적으로 완료됐다는 팝업창이 뜹니다. 이렇게 되면 베드 레벨링이 끝나죠.

 

Z오프셋

 

베드 레벨링은 베드 위치를 조정해서 수평을 맞췄다면 Z오프셋은 노즐 위치를 조정해 수평을 맞추는 방법입니다. 동일하게 SETTING에 들어간 이후 ‘Z OFFSET’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노즐과 베드 사이의 간격은 보통 명함 한 장을 넣었을 때 약간의 저항이 느껴지는 정도가 적당한 간격입니다. +/- 버튼을 클릭해 그 느낌이 느껴질 때까지 간격을 조정해주세요. 명함이 저항없이 통과할 경우엔 -버튼을, 명함이 통과할 수 없을 정도라면 +버튼을 눌러 조정하는 것이죠.

 

조정이 완료됐다면 ‘Move’ 버튼을 눌러 다른 위치의 Z오프셋 값을 조정해주고 모든 위치에서 완료되면 ‘Save’를 눌러 값을 최종 저장해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FFF방식 3D프린터를 출력하기 전에 꼭 해야 하는 ‘베드 레벨링’과 ‘Z오프셋’ 셋팅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 과정을 온전하게 완료하지 않으면 출력할 때 필라멘트가 베드에 안착하지 못하거나 과하게 눌러 붙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꼼꼼하게 설정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배운 튜토리얼을 생생한 영상으로 보고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다음 시간에도 실용적이고 유익한 튜토리얼로 찾아 뵙겠습니다.

 

3DWOX 2X 베드 레벨링 영상 바로가기
3DWOX 2X Z오프셋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