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봄맞이 인테리어 DIY- 레일조명 셀프 설치 도전해볼까?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전문 블로거 알사탕입니다. 따뜻한 날씨와 함께 완연한 봄이 찾아왔어요. 계절이 바뀌면서 기분 전환을 위해 인테리어를 바꿔볼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봄이 아니어도 요즘 부쩍 집안 인테리어에 관심이 높아진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일상에 찾아온 많은 변화들 중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집콕 생활’이 늘어나면서 거주의 역할 및 일과 여가를 위한 공간 등 집이라는 역할의 의미가 보다 다양해졌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홈 포차’, ‘홈 카페’처럼 주로 밖에서 하던 활동을 집으로 옮겨온 현상을 뜻하는 ‘홈 택트(Home +Untact)’ 라이프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동시에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슬기로운 홈택트 생활을 위해 원하는 형태로 설치도 쉽고 인테리어 효과도 좋아 셀프 인테리어 소품으로 인기가 많은 레일 조명을 셀프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자도 따라하기만 하면 되는 쉬운 레일 조명 설치하기 지금부터 함께 배워 볼까요?

 

레일 조명이란?

 

 

레일 조명은 기차 레일처럼 직선으로 된 레일을 설치해 자유롭게 등 기구를 이동시키거나 탈 부착할 수 있도록 만든 조명 기구입니다. 레일 조명 인테리어를 활용하면 평범했던 집 안도 다른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어요!

 

레일 조명 설치 장소와 부품 준비

 

#설치 장소과 설치 모양

 

▲레일 조명을 설치할 베란다 공간

 

먼저 어느 공간에 설치할 것인지 장소를 선정하고 어떤 형태로 설치할 것인지 구상하는 단계가 제일 중요한데요. 일반 가정집에서는 베란다가 레일 조명을 설치하기도 쉽고 공간을 활용하기도 좋아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오늘은 베란다에 “ㅓ” 모양으로 레일 조명을 설치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레일조명을 설치하기 위해 ‘ㅓ’ 형태로 구상한 모습

 

#부품 준비

 

위치와 형태 선정이 끝났다면 설치에 필요한 부품을 준비해 줍니다. 레일 조명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부품은 주로 레일 플러그, 조명 레일, 마감 잭 그리고 연결 잭입니다. 연결 잭은 조명 레일을 연결해 주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ㅡ(일자), + (십자가), T (티자) 등의 다양한 모양으로 구할 수 있어서 레일 조명을 일자, 기역자, 디귿자, 미음자 등의 다양한 형태로 설치가 가능할 수 있게끔 합니다. 모든 부품은 인터넷에서 만원 이하의 가격부터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며 설치할 공간 크기를 고려해서 부품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ㅓ” 모양의 레일 조명을 설치하기 위해 1.5m 레일 1개, 1M 레일 1개, 0.5M 레일 2개, T (티자) 연결 잭, 마감 잭 3개를 준비했고 중간 전원 연결 잭을 추가했습니다. 보통의 레일조명은 끝부분에서 전원이 공급되는 방식의 전원 연결 잭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오늘 레일 조명을 설치하려 공간(원래 조명이 있던 위치)이 천장의 정중앙에 있고 레일을 양 옆으로 뻗어 나가도록 설치하고 싶어 중간 전원 연결 잭을 추가로 준비했습니다. 중간 전원 연결 잭을 자세히 보면 전선 두 가닥이 가운데 위치해 있고 레일을 양 옆으로 연결할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부품을 추가해 본인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대로 부품을 추가할 수 있으며 설치 공간 크기를 고려해서 레일 길이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ㅓ’ 형태의 레일 조명 설치를 위해 준비한 부품

 

본격적인 조명 교체 작업

 

#두꺼비 집 내리기

 

부품 준비까지 마친 후 본격적인 조명 교체 전에 꼭 거쳐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위험상황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절연 장갑을 끼고 두꺼비 집(누전차단기)를 내려야 하는 것인데요. 이는 모든 전기를 사용하는 인테리어 제품에도 해당되는 사항이니 꼭 참고해 주세요.

 

▲두꺼비 집 내리기

 

#조명커버 벗기기

 

두꺼비 집을 내리고 난 후 조명 커버를 제거해 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조명은 천장에 조명을 고정시켜주는 커버가 있습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버의 바깥 나사를 풀어서 커버를 떼어주고 다시 한번 천장 안쪽에 고정시켜 놓은 안쪽 나사를 풀어서 완전히 떼어 주면 됩니다. 물론 집집마다 조명의 형태는 다양하기 때문에 작업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조명 커버 제거 과정

 

#조명 커버 제거 후 ‘중간 연결 잭’ 연결하기

 

이 과정을 마쳤다면 천장에 달려있는 전선을 조명 커버에서 분리해 줍니다. 그 다음 미리 준비해둔 중간 연결 잭과 천장의 전선을 연결시켜줘야 합니다. 중간 연결 잭 양 옆으로는 1m 레일1.5m 레일을 연결시켜 기다란 ㅡ (일자) 형태의 조명 레일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천장 전선과 중간 연결 잭이 연결된 모습

 

하지만 중간 연결 잭과 천장 전선을 연결하기에 앞서 중간 연결 잭에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바로 중간 연결 잭의 전선 끝 1cm 정도 피복을 벗겨서 구리 선이 드러나도록 만들어주는 작업인데요. 피복 작업까지 완료되었다면 천장에 달린 전선 두 가닥을 중간 연결 잭에 하나씩 끼어 주면 전선 연결 작업이 마무리가 됩니다.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 계속 따라와 주세요!

 

▲중간 연결 잭 피복 벗기는 작업

 

#천장에 조명 레일을 달고 ‘중간 연결 잭’에 연결하기

 

▲레일을 천장에 고정시키는 과정

 

이 다음 단계로 중간 연결 잭의 양 옆으로 조명을 지탱해 줄 레일을 연결해 주는 것입니다. 먼저 중간 연결 잭에 연결하기 전 레일을 천장에 부착시키는 작업이 필요하겠지요.

 

레일을 천장에 고정시키기 위해 2-3개 정도의 구멍을 레일에 뚫어야 합니다. 단 구멍의 개수는 레일 길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멍을 뚫었다면 천장에 피스를 이용해서 바로 고정시켜주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만약 일반 합판 재질의 천장인 경우에는 레일 구멍 사이로 피스를 박아서 고정시킬 수 있지만 그 외의 다른 재질의 천장은 추가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재질의 천장이라면 해머드릴을 이용해서 피스를 고정시켜 둘 곳을 뚫어주는 작업이 필요하며 석고보드 천장은 석고앙카를 설치한 후에 레일을 피스에 고정시켜주는 작업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설치 전 천장의 재질을 파악한 후에 필요한 부품을 추가로 미리 구비해두면 좀 더 수월하게 레일을 달 수 있겠지요? 그 다음 나머지 레일도 동일한 방법으로 중간 연결 잭에 고정시켜 주면 1차 레일 설치 작업이 끝납니다.

 

#‘T(티)자 연결 잭’ 연결 후 2차 레일 설치 마무리

 

1차 레일 설치가 완료되면 준비해둔 T(티자) 연결 잭을 레일 끝에 끼어 줍니다. T(티자) 연결 잭이 완벽히 끼워지면 “ㅓ” 모양을 만들기 위해 0.5m 레일T(티자) 연결 잭 양 옆으로 연결해 줍니다. 마지막 레일까지 연결되면 “ㅓ” 모양의 레일이 완성됩니다.

 

▲ T(티자) 연결 잭에 레일 설치 마무리하는 과정

 

#마감 잭으로 마무리

 

모든 레일 설치가 끝나면 레일이 끝나는 부분 3 군데에 마감 잭을 끼워주고 단단히 고정시켜 줍니다.

 

▲마감 잭으로 마무리하는 과정

 

#레일 플러그 끼워 주기

 

모든 과정이 끝이 나면 최종 단계로 레일 플러그를 레일에 끼워주면 됩니다. 레일 플러그는 다양한 조명을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고 원하는 위치로 손쉽게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레일 설치 시 꼭 추천 드리는 부품입니다.

 

▲레일 플러그가 설치된 모습

 

레일 플러그가 있으면 레일이 없는 위치에도 천장에 물음표 모양 스크류를 이용해 조명을 달 수도 있답니다.

 

▲물음표 스크류를 이용해 레일 없는 곳에 조명을 단 모습

 

레일 조명으로 완성된 인테리어

 

▲레일 조명 인테리어로 확 달라진 베란다의 분위기

 

레일 조명을 설치하고 난 뒤 인테리어 소품들을 추가해서 베란다를 ‘홈카페’로 꾸며보았습니다. 이렇게 평범했던 베란다가 남 부럽지 않는 공간으로 재탄생 했네요. 셀프로 레일 조명을 다는 방법에 대해서 단계별로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손쉽게 레일 조명 하나쯤은 내 손으로 뚝딱할 수 있을 거 같은 자신감이 생기지 않나요? 레일 조명 셀프 설치 방법을 따라 해보며 사계절 내내 똑 같았던 집의 풍경을 색다르게 바꿔보고 나만의 홈택트 라이프를 즐겨보세요!

 

알사탕 블로그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al_satang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 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