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알쓸잇(IT)슈] 이번 주말은 로봇 카페? 진화하고 있는 ‘푸드 테크’ 산업과 ‘협동 로봇’의 작동원리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블로그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첨단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우리의 일상생활도 많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최근 식품 분야에도 첨단 기술이 결합된 ‘푸드테크(FOOD TECH, FOOD+ TECHNOLOGY)’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와 더불어 안전하고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푸드테크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오늘 신도리코 블로그의 기획 시리즈 <알쓸잇(IT)슈>에서는 푸드테크의 개념부터 적용 사례, 그리고 이런 IT기술이 사회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등을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푸드테크란?

 

푸드테크는 FOOD 와 TECHNOLOGY가 결합된 신조어로 식품 및 관련 산업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등의 첨단 기술이 융합해 만들어진 새로운 시장을 뜻합니다.

 

현재 푸드테크는 식품 생산, 유통, 가공, 서비스, 배달 등 다양한 식품 관련 산업 군에서 활용되고 있고 그 범위는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리서치앤드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푸드테크 시장은 연평균 5.8%씩 성장해 2022년에는 약 2,500억 달러(약298조원) 규모에 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푸드테크 트렌드와 국내의 적용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푸드테크 트렌드

 

푸드테크 전문 자문 기관인 CULTERRA CAPITAL이 발표한 2020년도 기준 푸드테크 산업의 현황과 향후 트렌드에 따르면 푸드테크는 크게 ‘In home(집 안)’, ‘Out-of-Home(집 밖)’ 그리고 ‘Enabling Technologies’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출처 : CULTERRA CAPITAL 공식 홈페이지

 

간단하게 이야기해보면 집에서의 푸드테크는 레시피 공유나 음식 콘텐츠 그리고 집 밖에서는 식당 리뷰, 단골에게 주는 리워드, 음식물 쓰레기 처리 등이 있으며 ‘집 안’과 ‘집 밖’ 분야 사이에는 온라인 식료품 구입, 배달 플랫폼 등이 있습니다.

 

또 푸드테크에 사용되는 기술은 플랫폼 구축, 식료품 판매 데이터 그리고 공유주방 등이 있는데요. CULTERRA CAPITAL은 로봇이 요리를 하는 기술, 육류 대체품 개발 기술, 공유 부엌, 배달 플랫폼, 빅데이터 활용을 필두로 푸드테크 산업이 전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세계적 트렌드의 흐름으로 국내 푸드테크 시장도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달 로봇이나 인간의 물리적인 노동을 대체하는 협동 로봇을 활용한 카페나 레스토랑이 등장하고 있는 것도 볼 수 있었죠.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국내의 푸드테크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 푸드테크 적용 사례

 

① 로봇으로 서빙과 배달까지 : 배달의 민족 서빙 로봇 & 자율 주행 로봇 배달

 

코로나 19로 비 대면 트렌드가 자리잡으면서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비 대면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배달의 민족은 손님들의 식탁까지 음식을 가져 다 주는 서빙 로봇 ‘딜리플레이트’와 라이더에게 음식을 받아 목적지까지 배달해 주는 실내 자율 주행 배달 로봇 ‘딜리타워’를 개발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서빙과 배달 목적으로 상용화된 로봇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딜리플레이트’를 도입한 식당들은 서빙 시간을 단축해 손님들 응대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말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또 ‘딜리타워’는 라이더가 배달하는 시간을 건당 10~15분 단축해 총 배달시간을 30% 줄였으며, 고객들 역시 배달 음식을 받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야 하거나 문밖으로 나가야 하는 일상의 사소한 불편함도 줄어 들었다고 합니다.

 

현재. 배달의 민족의 ‘딜리플레이트’는300여대 정도가 서울.경기. 지역 식당에서 서빙 중이며 ‘딜리타워’ 또한 여러 아파트 단지와 오피스 공간 등에 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면 음식 배달 서비스 사업이 주 사업이었던 배달의 민족이 로봇에 투자하는 이유에 대해 코로나 19 이후 월 배달 건수가 5,000만 건을 넘기면서 라이더의 수가 부족하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라이더의 일을 돕고, 배달과 전반적인 외식 사업의 효율성 높이기 위해 로봇 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배달의 민족은 건물 밖에서부터 문 앞까지 배달하는 실내외 완전자율배송 로봇 ‘딜리 드라이브’도 내년부터 상용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딜리플레이트’와 ‘딜리타워’ 사례를 통해서 발전된 외식 사업을 위해 노력한 배달의 민족의 수고가 잘 보였는데요. 앞으로도 배달과 서빙 로봇이 더 발전해 인간과 로봇이 공동으로 협업하고 푸드테크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딜리 플레트이트가 음식을 서빙 하는 모습 / 출처 : 딜리 공식 블로그

 

▲실내 자율주행 배달 로봇 딜리타워가 음식을 받는 모습  

 

② 협동로봇이 만들어 주는 커피 한잔! 상암동 스토랑트 카페

 

스토랑트는 ‘스마트 + 오토메틱 + 레스토랑’을 합성해 만든 이름으로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있는 반도체 기업 ‘비전세미콘’이 만들어낸 세계 최초 스마트 자동화 24시간 무인화 카페입니다.

 

3년 넘게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끝에 IT와 AI기술 그리고 하드웨어 기술 공학이 융합된 결과물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키오스크에서 주문하면 바리스타 협동 로봇이 커피를 만들고 서빙 로봇 ‘토랑이’가 직접 고객에게 서빙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첨단 시스템이 가능한 이유는 바리스타 협동 로봇 밑에 전체 상황을 모니터링해 명령을 내리는, 일종의 중앙관제시스템이 탑재돼 있기 때문입니다. 중앙관제시스템은 마치 사람이 전체 상황을 보면서 일을 지시하듯이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이렇게 서빙과 바리스타 로봇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주는 시스템은 스토랑트가 세계 최초라고 합니다.

 

또한, 스토랑스 사업은 코로나 19이후 오히려 고객 수가 늘어나 현재까지 매장을 10곳이나 오픈했으며 ‘비전세미콘’은 기술 개발뿐 아니라 지역 인재 양성 등에도 다양하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비 대면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편리한 매장 운영을 선호하는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번 주말 로봇 카페 가서 이색 경험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바리스타 협동 로봇이 커피를 만드는 모습

 

▲서빙 로봇 토랑이가 움직이는 모습  

 

③ 로봇으로 바삭한 치킨! 롸버트 치킨

 

국내 최초 치킨 조리의 전체 공정을 로봇으로 자동화한 롸버트 치킨은 푸드테크 스타트업 ‘로보아르테’가 운영하는 요식업입니다. 실제 ‘로보아르떼’의 강지영 대표는 창업하기 전 증권가 IB와 VC로 일하면서 당시 미국에서 생겨나고 있는 로봇으로 요리하는 로보틱키친(Robotic Kitchen)에 관심을 가졌고 이 후 창업을 결심해 엔젤 투자를 받아 내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튀김, 볶음 같은 고열의 위험한 일들을 로봇이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이를 실천으로 옮겼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롸버트 치킨은 170도 이상의 튀김 기 앞에서 위험하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튀김 조리를 로봇이 대신해 작업자의 신체를 보호하면서 일정한 맛과 질의 튀김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 치킨 조리를 대신하는 협동 로봇 덕분에 매장 점주는 조리 대신 고객 서비스 강화, 마케팅 전략 수립 등 효율적인 매장 관리에 집중할 수 있으며, 인건비 같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이 또 다른 장점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롸버트 치킨은 2021년 3월 네이버로부터 100억 원의 투자를 유치 받는데 성공했는데요. 네이버는 단순히 퍼포먼스 용 기술이 아닌 실제로 소상공인들에게 기능 효율성과 수익성을 주는 로봇이기에 투자를 결심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사례를 통해 협동로봇이 인간 대신 위험한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로봇으로 만들어지는 치킨이라니 어떤 맛인지 궁금해졌는데요. 여러분들도 기회가 된다면 도전해보세요!

 

▲롸버트 치킨의 조리 로봇  

 

오늘은 국내의 다양한 푸드테크 사례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국내는 해외만큼 다양한 푸드테크 사업들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조리, 배달 그리고 서빙까지 점점 국내의 푸드테크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로봇이 언젠가는 인간의 물리적인 노동력을 지배해 일자리 부족과 같은 사회적 현상이 가까운 미래에 다가올 거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삶에서 인간과 첨단 기술이 함께 어울려져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의 저희의 숙제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의 신도리코는 더욱 알찬 <알쓸잇(IT)슈>로 찾아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