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노하우] 직장 생활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feat.직장 재직자 교육 종류)

 

어느 커리어 플랫폼에서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중 86%가 계속적인 ‘자기 계발’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하는데요. 요즘은 업무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교양을 쌓고 취미를 즐기기 위한 목적으로도 자기 계발의 트렌드가 바뀌어가고 있죠. 하지만 바쁘게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기 계잘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따로 쓰는 것이 조금은 부담되고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직장인들을 위한 반가운 제도가 있죠! 바로 정부에서 직업 개발을 위해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인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렇다면 걱정 마세요. 오늘 신도리코 블로그가 자기 계발을 꿈꾸는 직장인 여러분들을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제도가 어떤 제도인지, 그리고 어떤 훈련을 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자기 계발에 도전해보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자,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국민 스스로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해 훈련 및 자격증 취득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1인당 300~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유효기간은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입니다.

 

기존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에서 공무원이나 임금이 일정 수준에 해당하는 대기업 직원, 사립학교 교직원,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특수형대근로종사자나 자영업자 등은 지원 대상자에서 제외됐었는데요. 2021년 7월, 정부에서 앞으로 다가올 인구구조 변화에 발맞춰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덕분에 이제 모든 직장인들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부족하다고 느꼈던 업무 역량을 높일 수 있고 또한 평소에 배워보고 싶었던 것들을 좀 더 부담 없이 배워볼 수 있게 됐습니다.

 

카드를 발급받고 싶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직업훈련포털 HRD-NET홈페이지(www.hrd.go.kr)에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는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회원가입과 실명인증 후 교육 동영상을 시청해야 하는데요. 카드 발급 절차부터 활용 방법, 부정행위에 대한 불이익 등 카드를 사용하는 전반적인 가이드에 대한 내용이니만큼 집중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시청 완료 후 발급 카테고리에 들어가 ‘발급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HRD-NET 홈페이지

 

발급을 승인받았다면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농협이나 신한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정부에서 훈련비를 결제할 수 있도록 카드에 비용을 넣어줍니다. 이 비용은 신청자가 선택한 직업훈련과정의 훈련비 일부를 공제받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3개월 동안 포토샵을 배우는 과정의 교육비가 100만 원이고 이중 70%를 지원받을 수 있다면, 70만 원은 내일배움카드에서 결제되고 30만 원은 본인이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공제되는 비율이 다르니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미리 꼼꼼히 알아봐야 하는데요.

 

▲HRD-NET 홈페이지

 

신도리코 블로그가 여러분의 직업훈련 프로그램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중 몇 가지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재직자에게 안성맞춤인 자기 계발 프로그램

 

■ 이미지를 손쉽게 다룰 수 있는 시각디자인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했던 과거와 달리, 요즘에는 직장에서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해 간단한 이미지 제작이나 보정 작업 업무를 담당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하지만 전공자가 아니라면 복잡하고 어려운 포토샵 메뉴와 기능들 앞에서 당황하기 마련이죠.

 

이미지를 조금 더 손쉽게, 조금 더 전문적으로 다루고 싶은 분들이라면 ‘시각디자인’ 훈련과정을 눈여겨 봐주세요. 2D 그래픽 포토샵 프로그램 또는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기능을 습득하고, 디자인 콘셉에 맞는 이미지를 제작하는 실무 능력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을 선택할 경우,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해볼 수도 있으니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좋은 커리어 개발이 될 수 있겠습니다.

 

■ 정보화 시대의 기본 역량, ITQ자격 취득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정보기술능력이나 정보기술 활용능력을 기본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재직자들이 준비하는 자격증이 바로 ‘정보기술자격 ITQ’입니다.

 

사무 행정처리에 사용되는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다루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인데요. 이런 프로그램들은 실무에서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배워두면 내 직무 능력을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알아두면 쓸모 있는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법, ITQ 마스터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1석 2조의 강의가 되겠습니다.

 

■ 유튜버를 꿈꾼다면, 영상 편집 과정 주목

 

 

취미나 일상을 기록하는 것은 물론 수익도 얻을 수 있어 유튜버를 꿈꾸는 직장인 분들이 많을 텐데요. 하지만 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볼만한 콘텐츠를 만들려면 촬영한 영상을 편집 하고 오디오와 자막도 추가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따라서 영상을 만들어보겠다는 결심을 했다면 기본적인 영상 편집 기술은 필수로 알아두어야겠죠.

 

요즘 프리미어 등과 같은 영상 편집 툴을 배워볼 수 있는 과정이 많이 생겨났는데요. 주어진 컨셉에 맞게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하는 기초 과정부터 영상 그래픽, 영상 디자인 구성 요소 설계까지 디지털 영상 편집에 필요한 과정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또 유튜브 채널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유튜브 1인 미디어 마케팅’ 과정도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수강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꼭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기가 아니어도 평소 영상에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전문 지식과 실무를 배워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네요.

 

 

사람은 평생 배워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고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과 더 잘 어울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힌다면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갈 수 있겠죠. 오늘 소개해드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배움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 한 차원 더 성장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