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용어사전] 패션 업계에서 사용하는 패션 실무 용어 알아보기

 

 

취준생과 사회초년생을 위해 직무별 실무 용어를 알아보는 신도리코의 <직장용어사전> 시간입니다. 오늘은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드를 이끌어나가는 패션 업계의 실무 용어와 그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패션 업계 취준생, 사회초년생은 물론 멋진 패션 디자이너 등을 꿈꾸고 있다면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패션 일반 용어

 

- 패션위크

 

디자이너들은 S/S시즌과 F/W시즌, 1년에 두 번 작품을 발표하는데요. 패션위크는 이 시즌 패션쇼가 집중되는 주간을 말합니다. S/S는 8월에서 10월경, F/W는 1월에서 3월경 열립니다.

 

- 오뜨 꾸뛰르(Haute couture)

 

고급 재봉이라는 뜻으로 이 중에서도 고급 여성복 제작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기성복처럼 대량 생산할 필요가 없어 독창성, 예술성을 중시하는 고급 맞춤복 박람회입니다. 파리컬렉션 이후인 매년 1월과 7월에 열립니다.

 

- 프레타 포르테(prêt-à-porter)

 

오뜨꾸뛰르와 반대되는 말로서 대중성을 동반한 고급 기성복 컬렉션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패션쇼이며, 레디투웨어(Ready-to-wear)라고도 불립니다.

 

- 캡슐 컬렉션(Capsule collection)

 

캡슐 컬렉션은 작은 규모로 자주 발표하는 컬렉션으로, 급변하는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위해 제품 종류를 줄여 작은 단위로 발표하는 컬렉션을 말합니다.

 

 

디자인/봉제 관련 용어

 

- DTM (Dye to match)

 

메인이 되는 원단의 컬러에 부자재 컬러를 맞추는 것을 뜻합니다.

 

- 노치(Notch)

 

U자 또는 V자 모양으로 가위집을 내 표시하는 것을 뜻합니다.

 

- 마스터 패턴(Master pattern)

 

의류 제조 회사에서 대량 생산을 하는데 쓰이는 옷의 본. 치수별로 확대 및 축소하는 그레이딩(Grading)에 쓰일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옷을 말합니다.

 

- 라스트(Last)

 

소재와 상관 없이 신발 모양을 말하는 용어이며, 신발 제작에 필요한 발 모형을 뜻하기도 합니다.

 

- 인솔(Insole) / 아웃솔(Outsole)

 

인솔은 신발 내부에 발을 지탱하는 쿠션 부분을 뜻합니다. 신발의 내피, 깔창 등을 생각하면 됩니다. 아웃솔은 인솔의 반대 개념으로 땅에 닿는 바깥 부분(ex. 밑창)을 뜻합니다.

 

 

스타일 관련 용어

 

- 코티지코어룩(Cottagecore look)

 

니트, 크로셰, 자수, 라탄 등의 소재를 활용한 전원 스타일의 스타일을 뜻합니다. 코티지코어란 시골의 작은 집을 의미하는 'Cottage'와 신조를 의미하는 'Core'가 합쳐진 말로, 농가의 생활과 스타일을 추구하는 가치관을 뜻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일상의 답답함을 느끼는 MZ세대가 전원생활을 동경하면서 생기게 된 트렌드입니다.

 

- 그래니룩(Granny Look)

 

할머니라는 뜻을 가진 그래니는 화려한 꽃무늬, 자수 등이 놓여진 빈티지 느낌의 스타일을 뜻합니다. 할머니 옷장에서 막 꺼내입은 듯한 옷들이죠. 감성 가득한 꽃무늬의 니트 가디건 등으로 코디하면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주며, 사랑스러움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미니멀룩(Minimal Look)

 

Simple is the best! 장식이나 무늬가 배제되어있는 심플한 느낌의 옷차림입니다. 무채색, 단색을 주로 활용하며 깔끔한 인상을 줍니다.

 

- 프레피룩(Preppy look)

 

미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복 스타일을 본뜬 캐주얼한 룩을 말합니다. 미국 동부의 명문 대학교 학생들이 선호나는 아이비리그 스타일을 본따 단정한 셔츠와 면바지, 재킷 등을 기본으로 합니다.

 

- 애슬레져룩(Ahtletic+Leisure Look)

 

일상생활부터 레저까지 편하게 입을 수 있는 가벼운 스포츠웨어를 뜻합니다. 현대의 트렌드를 반영해 감각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을 낼 수 있으며,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레깅스 팬츠 등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기초적인 패션 관련 용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 어느 산업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분야는 꾸준히 새로운 트렌드를 따라가며 공부해야 하는데요. 트렌드를 따라가는데 그치지 않고 트렌드를 이끄는 멋진 패션 업계 종사자로 거듭나시길 응원합니다. 신도리코는 다음 시간에도 알찬 <직장용어사전>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