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1인방송 혹은 화상회의를 위한 줌(ZOOM) 설정 A to Z, 그리고 알면 쓸모 있는 기능까지!

 

안녕하세요. IT전문 블로거 이쁜이기린입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연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택근무에 최적화된 업무용 협업 플랫폼들이 급성장하고 있는데요. 업무를 위한 회의도 줌(ZOOM),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 등의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팀이나 프로젝트 단위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네이버 웍스, 플로우(Flow), 노션, 구글의 워크스페이스 등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과 플랫폼이 각광받고 있고 그 이용자 수 역시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그 중에서도 ‘줌(ZOOM)’은 국내를 포함한 해외 파트너 사나 해외 주재원 등 여러 국가에서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많은 기업이 화상회의나 미니 컨퍼런스, 오리엔테이션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언택트 플랫폼인데요. 특히 기업 뿐만 아니라 비대면으로 수업을 들을 때 또는 친구들과 비대면으로 만남을 가질 때 등 학교와 일상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줌(ZOOM)을 처음 사용하시거나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비디오, 마이크, 화면 공유 기본 설정 방법과 그 외 알고 나면 다양한 쓸모가 있는 기본 기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Windows OS에서 마이크, 카메라 기본 설정 A to Z

 

줌(ZOOM)에서 화상회의를 진행할 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마이크와 웹 캠입니다. 특히 마이크는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처음 이용할 때 마이크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는 오류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를 미리 설정해두면 좋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노트북에 내장 마이크와 웹 캠이 장착되어 있어 노트북 하나로도 충분히 온라인 회의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노트북의 내장 마이크와 웹 캠의 성능은 만족할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외장 웹 캠, 마이크 또는 마이크가 내장된 웹 캠을 구매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외장 마이크와 웹 캠은 대부분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 방식으로 USB로 연결하면 별도 다른 설정없이 자동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상황에 따라 설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원활한 화상회의를 위해 알아 두면 좋은 마이크와 카메라 기본 설정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업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직장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대표적인 운영체제 Windows OS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A.마이크 설정법

 

① 키보드의 윈도우 버튼을 누른 후 ‘사운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사운드 입력 장치 선택이 표시됩니다. 이를 클릭하세요.

 

 

② 클릭 후 바로 아래와 같은 ‘소리’ 설정 팝업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해당 설정창에서는 이용할 마이크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설정창 메뉴 중에서 입력 장치를 선택하세요를 클릭하여 화상회의에서 사용할 마이크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노트북 내장 마이크인지 외장 마이크인지 잘 구분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외장 마이크를 연결하고 내장 마이크가 선택되어 있으면 의미가 없겠죠. 그리고 마이크 테스트로 미리 해볼 수 있으니 회의 입장 전 마이크 소리와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③ 마이크 선택이 끝났다면 소리 설정창 오른쪽에 보이는 마이크 설정을 클릭하세요 마이크 설정창에서 ‘앱에서 마이크에 액세스하도록 허용’까지 체크해야 마이크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만약 엡에서 마이크에 엑세스하도록 허용이 체크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줌을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때도 위와 동일하게 엡에서 마이크에 엑세스하도록 허용을 체크하면 됩니다.

 

 

B. 웹캠 및 내장 카메라 설정 법

 

마이크 엡에서 마이크에 엑세스하도록 허용 설정을 완료했으면 바로 외쪽 하단에 카메라 메뉴를 클릭하세요!

 

 

② 그리고 카메라도 ‘앱에서 카메라에 액세스하도록 허용’을 체크해 주세요. 해당 설정이 체크되어 있어야 카메라 사용이 가능합니다.

 

 

‘앱에서 카메라에 액세스하도록 허용’를 체크하고 화면을 내리면 원하는 앱에서만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앱별로 카메라 액세스 허용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하는 앱에 카메라 액세스 허용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켬’으로 액세스 허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설정을 다 마쳤다면 줌(ZOOM)을 실행시켜 마이크과 오디오 테스트를 진행해보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친구나 지인을 통해 다른 노트북을 통해 잘 작동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문제가 없었다면 줌(ZOOM)을 사용할 준비는 마쳤습니다.

 

지금부터는 더 나아가 알고 있으면 편리한 줌(ZOOM)의 기본 기능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알면 편리한 줌(ZOOM)의 기본 기능

 

 

① 마이크 음소거/ 카메라 활성화

 

줌(ZOOM)을 작동시키면 카메라 화면이 뜨고, 하단에 여러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이 메뉴들은 여러 상황에서 빠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간소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좌측 하단을 보면 마이크 음소거 기능과 카메라 활성/비활성화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필요시 빠르게 음소거 하거나 카메라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음소거/음소거 해제 기능은 Alt + A 단축키로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하단의 메뉴를 보면, 말을 하지 않고도 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채팅 기능 그리고 회의 녹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다양한 비디오 옵션

 

비디오 옆에 옵션을 클릭하면 편리하게 카메라 선택이 가능하고, 화면 가상 배경 선택, 비디오 필터 선택, 비디오 설정까지도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도 다양한 가상 배경을 고를 수 있는 가상 배경 기능의 경우 상당히 유용한데요. 특히 재택근무를 할 때 급하게 팀원들과 화상회의를 하는데 배경이 지저분하거나 감추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사용 방법도 매우 간단한데요. 비디오 옵션 메뉴에서 가상 배경 선택을 클릭한 후 배경 및 필터에서 원하는 가상 배경을 선택하면 됩니다.

 

 

③ 화면 공유

 

그 다음 줌(ZOOM)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화면 공유 기능입니다. 화면 공유 기능은 하단 가장 중앙에 있는 메뉴입니다. 해당 기능은 비대면으로 발표를 하거나 줌에서 자료를 공유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기본 설정

 

 

화면 공유를 누르게 되면 자신의 PC에 활성화되어 있는 앱이 위와 같이 모두 표시됩니다. 그 중 원하는 앱을 선택하고 공유를 누르게 되면 해당 화면이 다른 참여자들에게 보여집니다. 이외에도 줌(ZOOM)에서 제공되는 화이트보드를 이용하여 필기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화면도 공유가 가능합니다.

 

b. 고급 설정

 

 

그리고 고급 설정메뉴에서는 PowerPoint를 가상배경으로 설정해 화면 일부를 공유, 컴퓨터 오디오 설정 및 비디오 재생 화면 공유도 가능하고, 두 번째 카메라의 콘텐츠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c. 파일 설정

 

 

파일 메뉴를 누르면 Drobox, Microsoft OneDrive, Google Drive, Box, Microsoft SharePoint 등 서버에 저장된 파일 공유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화면 공유 기능은 옵션을 클릭하면 한 번에 한 참가자만 공유, 여러 참가자가 동시에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원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Widow OS에서 카메라, 마이크 설정 방법과 알면 유용한 줌(ZOOM)의 기능들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알려드린 카메라와 마이크 설정은 꼭 줌(ZOOM) 뿐만 아니라 다른 화상회의 프로그램 사용시에도 유용하니 참고해서 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화상회의를 처음 해보는 우리 아이에게 알려주거나 부모님에게 알려드린다면, 얼굴을 보며 반가운 대화를 나누기에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럼 언제나 건강 유의하시고 더 알찬 콘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이쁜이기린 블로그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gpicture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 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