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신도리코 튜토리얼] 3D 프린터 잔여 필라멘트 제거 방법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블로그입니다.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기획 시리즈 <신도리코 튜토리얼>을 통해 3D프린터와 관련된 다양한 팁과 활용 노하우를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3D 프린터 내에 잔여 필라멘트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라멘트는 3D 프린터의 출력물의 완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특히 출력과정 중 필라멘트 찌꺼기나 잔여물 그리고 밖에서 유입된 먼지와 같은 이물질로 인해 노즐이 막히면 출력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평소 3D 프린터 사용 시 잔여 필라멘트 제거 및 관리는 필수입니다.

 

3D 프린터 내 잔여 필라멘트 제거하기

 

① 잔여 필라멘트 확인하기

 

먼저 노즐에 있는 잔여 필라멘트가 얼만큼 남아 있는지 확인하세요. 잔여물 뿐만 아니라 중간에 필라멘트 이물질이 노즐 튜브 벽에 붙어 있는지도 같이 확인하세요.

 

▲잔여 필라멘트 확인하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② 노즐 튜브 제거

 

잔여 필라멘트를 확인했다면 노즐 튜브를 직접 손으로 본체에서 제거해 주세요.

 

▲본체에 노즐 튜브가 연결되어 있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튜브를 제거할 때 아래의 사진을 참고해 오른손으로 꾹 누르면서 위의 튜브를 잡아당겨 제거해 주세요.

 

▲노즐 튜브를 제거하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③ 익스트루더 튜브 분리

 

노즐 튜브를 제거하고 난 후, 반대쪽 익스트루더 튜브를 분리해 주세요. 익스트루더 튜브는 2가지 종류가 있으며, 공급장치에 헤드와 결합되어 있는 직결식 익스트루더 그리고 헤드와 공급장치가 분리되어 있는 보우덴식 인스트루더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3D 프린터는 직결식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익스트루더 튜브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3D프린팅 백과사전] 다양한 3D프린터 종류 중 어떤 것을 선택할까? 익스트루더 편

▲익스트루더 튜브를 분리하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④ 필라멘트로 잔여 필라멘트 빼기

 

튜브를 제거했다면 필라멘트 잔여물을 제거하기 위한 새 필라멘트를 준비해 주세요. 필라멘트를 그대로 노즐 안으로 천천히 넣어서 잔여 필라멘트를 밖으로 빼면 됩니다.

 

▲튜브에서 분리된 노즐에서 잔여물 확인하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필라멘트를 노즐안에 넣어 잔여물을 제거하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위의 절차를 마치고 난 뒤, 다시 노즐과 익스트루더 튜브에 연결 후 사용하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간단하게 필라멘트 잔여물 제거 방법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신도리코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필라멘트 잔여물 제거 방법 외에도 필라멘트 관련 다양한 튜토리얼들이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필라멘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그럼 다음에도 더 알찬 신도리코 튜토리얼로 찾아오겠습니다. 

 

[신도리코 튜토리얼] 3D프린터 카트리지 및 필라멘트 사용방법 알아보기
[신도리코 튜토리얼] 물에 녹는 PVA 필라멘트로 서포트 출력하는 방법
[3D프린팅 백과사전] 성공적인 3D프린팅을 위한 스타트! 필라멘트 ‘스풀’
[3D프린팅 백과사전] 3D프린터의 핵심 재료편 2탄! 플렉시블 필라멘트&나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