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여가활동

언제 봐도 좋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인생 영화 10편

안녕하세요. 영화와 드라마 그리고 책 리뷰를 쓰는 블로거 '럽카키'입니다. 여러 이유로 외출이 쉽지 않은 요즘, 여러분들은 집에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계시나요? 홈트, 홈가드닝 등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취미를 익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OTT를 통해 각종 콘텐츠를 즐기는 분들도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화 팬인 저 역시 그런 사람 중 하나랍니다.

 

하지만, OTT의 종류와 그 안의 콘텐츠도 워낙 다양하다 보니 무엇을 볼까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언제 봐도 좋을 영화들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다들 공감하실 테 지만, 좋은 작품은 몇 번을 보아도 볼 때마다 늘 새롭고 참 좋으니까요. 오늘은 제가 지금까지 봐왔던 영화 중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인생 영화' 몇 선을 선별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장르별로 준비했으니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실화 바탕, 메시지를 담은 영화

 

스포트라이트(Spotlight)

 

 

▲영화 <스포트라이트(Spotlight)> (출처: 네이버 영화)

 

<스포트라이트>는 가톨릭 교구 사제들의 성추행 사건을 끈질기게 심층 취재하여 폭로한 보스턴 글로브의 '스포트라이트' 팀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관객들로 하여금 분노, 충격, 놀라움, 슬픔 등의 다양한 감정들이 교차하게 끔 합니다. 저 또한 영화를 보는 내내 분노를 멈출 수 없었는데요. 꼭 인생에 한 번쯤 봐야 하는 영화로 추천 드립니다. 또 탄탄한 내용 뿐만 아니라 진짜 기자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실감 나는 모습을 보여준 배우들의 연기 합 또한 관전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영화 <스포트라이트(Spotlight)> (출처: 네이버 영화)

 

 

감독: 토마스 맥카시
배우: 마크 러팔로, 레이첼 맥 아담스, 마이클 키튼, 리브 슈라이버 등
개봉 : 2016.02.24.
시청 가능한 OTT : 왓챠, 티빙

 

히든 피겨스(Hidden Figures)

 

 

▲영화 <히든 피겨스(Hidden Figures)> (출처: 네이버 영화)

 

<히든 피겨스>는 남녀 차별은 기본, 인종 차별까지 극심했던 1960년대에 오로지 '지적'인 능력을 앞세워 NASA에서 활동했던 흑인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실화가 맞는지 몇 번이나 확인하게 되는 이야기 자체가 참 놀랍고, 그런 대단한 캐릭터를 훌륭하게 연기해낸 배우들의 호흡도 좋아 끝까지 집중하며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각종 차별과 편견을 딛고 당당히 실력으로 자신의 자리를 지켜내는 그들의 모습은 통쾌함 이상의 짜릿함을 선사한답니다. 그해 배우조합상의 앙상블상을 수상하기도 한 이 영화는 상 이름 그대로 배우들의 환상적인 케미가 특히 돋보이는 영화입니다. 참고로, 앙상블상은 전체적인 어울림을 평가하는 상으로 영화에 출연한 주·조연배우 모두에게 수여합니다. 우리나라의 <기생충>도 2020년에 이 상을 수상했습니다.

 

 

▲영화 <히든 피겨스(Hidden Figures)> (출처: 네이버 영화)

 

 
감독: 데오도르 멜피
배우: 타라지 P. 헨슨, 옥타비아 스펜서, 자넬 모네 등
개봉 : 2017.03.23.
시청 가능한 OTT :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설렘과 안타까움이 동시에 담긴 로맨스 영화

 

라라랜드(La La Land)

 

 

▲영화 <라라랜드(La La Land)> (출처: 네이버 영화)

 

<라라랜드>는 배우를 꿈꾸는 '미아'와 재즈를 지키고 싶은 '세바스찬'의 사랑과 이별을 담은 영화입니다. 로맨스 대표 영화로 꼽긴 했습니다만, OST와 이를 바탕으로 한 뮤지컬 시퀀스가 워낙 뛰어나기에 최고의 음악 혹은 뮤지컬 영화로 꼽아도 손색이 없습니다. 또 주연을 맡은 '엠마 스톤'과 '라이언 고슬링'이 완벽한 노래와 춤 솜씨를 뽐내며, 관객으로 하여금 두 사람의 러브 스토리에 빠져들게 합니다. 특히, 두 사람이 특별한 관계로 발전하게 되는 언덕 위 탭 댄스 장면은 몇 번을 봐도 마냥 설레는 장면입니다.

 

 

▲영화 <라라랜드(La La Land)> (출처: 네이버 영화)

 

 
감독 : 데이미언 셔젤
출연진 : 라이언 고슬링, 엠마 스톤, 존 레전드
개봉: 2016.12.07
시청 가능한 OTT : 넷플릭스, 왓챠, 티빙, 쿠팡플레이

 

타이타닉(Titanic)

 

 

▲영화 <타이타닉(Titanic)> (출처: 네이버 영화)

 

<타이타닉>은 거대 유람선 타이타닉 호의 역사적인 첫 출항에서 극과 극의 신분으로 처음 만나게 된 '잭'과 '로즈'의 운명적인 사랑을 그린 영화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저처럼 처음 본 그날로부터 인생 영화로 삼지 않았을까 합니다. 첫눈에 반한 운명 같은 로맨스에 극복하기 어려운 재난 상황의 긴장감이 더해지는데, 심지어 배우가 꽃미모를 자랑하니 빠져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리즈 시절의 '디카프리오' 미모는 말이 필요 없는 수준이고, 수많은 패러디를 낳았던 "플라잉" 장면은 지금 봐도 너무나 멋진 그림 같습니다.

 

 

▲영화 <타이타닉(Titanic)> (출처: 네이버 영화)

 

 
감독: 제임스 카메론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케이트 윈슬렛
개봉 : 1998.02.20.
시청 가능한 OTT : 디즈니플러스

 

가족 내 유대감이 주는 감동을 담은 영화

 

밀리언 달러 베이비(Million Dollar Baby)

 

 

▲영화 <밀리언 달러 베이비(Million Dollar Baby)> (출처: 네이버 영화)

 

<밀리언 달러 베이비>는 권투 선수와 매니저로 만났지만, 가족 그 이상의 유대를 쌓아가는 '매기'와 '프랭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권투 경기 장면이 꽤 나오기에 스포츠 영화로 봐도 좋고 나날이 발전하는 '매기'의 모습이 담겨 있기에 성장 영화로 봐도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진짜 혈육과는 남보다 못한 사이로 지내던 두 사람이 진짜 가족이 되는 과정이 너무나 뭉클하게 다가옵니다.

 

 

▲영화 <밀리언 달러 베이비(Million Dollar Baby)> (출처: 네이버 영화)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
배우: 클린트 이스트우드, 힐러리 스웽크
개봉 : 2005.03.10.
시청 가능한 OTT : 넷플릭스

 

프라이드 그린 토마토(Fried Green Tomatoes At The Whistle Stop Café)

 

 

▲영화 <프라이드 그린 토마토(Fried Green Tomatoes At The Whistle Stop Cafe)> (출처: IMDB)

 

<프라이드 그린 토마토>는 여성들의 우정을 따뜻한 시선으로 담은 영화입니다. 아픔을 간직한 '애블린'을 한눈에 알아본 '니니'는 그녀에게 먼저 다가가 말을 건넵니다. 그녀가 들려주는 이야기 속엔 특별한 우정을 쌓은 두 명의 여성 '잇지'와 '버디'가 등장하지요. 그들의 이야기에 매료된 '애블린'은 결국 자신의 삶도 조금씩 바꾸기 시작했고 결국 '애블린'과 '니니' 역시 이야기 속 그녀들 못지않은 우정을 쌓게 됩니다. 50년의 시차를 두고 전개되는 두 여성들 간의 연대와 우정을 보다 보면 가슴이 저절로 따뜻해집니다. 결말까지 완벽해서 더욱 사랑스러운 영화입니다.

 

 

▲영화 <프라이드 그린 토마토(Fried Green Tomatoes At The Whistle Stop Cafe)> (출처: IMDB)

 

 
감독: 존 애브넷
배우: 캐시 베이츠, 매리 스튜어트 매스터슨 등
개봉 : 1992.12.12.
시청 가능한 OTT: 티빙, 왓챠 등

 

가족과 육아의 의미를 생각해 보게 되는 영화

 

캡틴 판타스틱(Captain Fantastic)

 

 

▲영화 <캡틴 판타스틱(Captain Fantastic)> (출처: 네이버 영화)

 

<캡틴 판타스틱>은 숲속에서 그들만의 와일드 라이프를 즐기던 한 가족들이 엄마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낯선 도시로 버라이어티 한 여정을 떠나는 사건을 담은 영화입니다. 개인적으로 신선한 내용과 전개로 영화를 본 후 제목 그대로 '판타스틱'하다고 했을 만큼 참 좋아했던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에 대한 남다른 시선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아마도 자녀를 둔 분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거라 생각합니다. 시간이 나신다면 아이들과 함께 보기를 추천 드립니다.

 

 

▲영화 <캡틴 판타스틱(Captain Fantastic)> (출처: 네이버 영화)

 

 
감독: 맷 로스
배우: 비고 모텐슨, 조지 맥케이, 사만다 이슬러, 애너리즈 바쏘 등
개봉 : 2016.11.30.
시청 가능한 OTT : 넷플릭스, 왓챠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Like Father, Like Son)

 

 

▲영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Like Father, Like Son)> (출처: 네이버 영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는 6년 동안 키운 아이가 친 자식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 두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병원에서 아이가 바뀌었다는 너무나 극적인 사건을 다루고 있지만, 영화의 분위기는 잔잔하고 담백하기만 합니다. 또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관객으로 하여금 가족의 의미를 끊임없이 곡 씹어 보게 하는데요. 부모 또는 자녀의 입장에서 보아도 좋기 때문에 담백하면서도 울림이 큰 가족영화가 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영화를 꼭 추천 드립니다.

 

 

▲영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Like Father, Like Son)> (출처: 네이버 영화)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배우: 후쿠야마 마사하루, 오노 마치코, 마키 요코, 릴리 프랭키 등
개봉 : 2013.12.19.
시청 가능한 OTT : 왓챠

 

영화적 상상력의 끝판왕 SF, 판타지 영화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 시리즈

 

 

▲영화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 (출처: 네이버 영화)

 

<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절대 악 '사우론'이 만든 '절대반지'를 없애 대륙의 평화를 지키고자 애쓰는 여러 종족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만큼 탄탄한 스토리는 기본, 작가가 만들어낸 판타지 세계를 너무나 실감 나게 영상으로 구현해 내서 보는 내내 그저 감탄만 나옵니다. 그 다양한 종족의 생김새와 그들이 머무는 공간까지 어쩜 이렇게 그럴듯해 보일 수 있는지 보는 내내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수많은 캐릭터와 사연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지루하거나 산만하단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 게 이 영화의 매력인데요. 매력적인 캐릭터가 한 둘이 아니라 더욱 몰입해서 볼 수 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이 영화의 전후로도 참 많은 판타지 영화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최고의 판타지 영화는 반지의 제왕입니다.

 

 

▲영화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 (출처: 네이버 영화)

 

 
감독: 피터잭슨
배우: 일라이저 우드, 이안 맥켈런, 리브 타일러, 비고 모텐슨 등
개봉 : 2001.12.31.
시청 가능한 OTT : 웨이브, 티빙, 왓챠, 쿠팡 플레이

 

인셉션(Inception)

 

 

▲영화 <인셉션(Inception)> (출처: 네이버 영화)

 

<인셉션>은 '코브'와 그의 동료들이 타인의 꿈에 들어가 특정 생각을 심는 "인셉션" 작전을 펼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담은 영화입니다. 이 영화를 극장에서 처음 본 날 놀라운 아이디어가 주었던 신선한 충격에 감탄하고 감동했던 그 기분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상상 속 꿈의 세계를 비주얼로 옮긴 인셉션만의 연출도 매우 놀라웠습니다. <인셉션>은 명작 제조기라 불리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그 많은 명작들 중에서도 단연 첫 손에 꼽는 영화입니다. 신선한 내용과 비주얼을 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영화입니다!

 

 

▲영화 <인셉션(Inception)> (출처: 네이버 영화)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와타나베 켄, 조셉 고든 레빗, 마리옹 꼬띠아르 등
개봉 : 2010.07.21.
시청 가능한 OTT : 웨이브,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이상으로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인생 영화' 10편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괜히 영화가 보고 싶은 날 무슨 영화를 봐야 할지 잘 모르겠다 싶을 땐 알려드린 영화 10편 중 1편을 골라 시청해 보는 건 어떨까요? 혹시 알려드린 영화 외에 도 추천하고 싶은 영화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럽카키 블로그 바로 가기: https://blog.naver.com/lubkhaki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