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신도 3D프린팅 솔루션] 미래의 덴탈 3D 디자이너 양성…대전보건대학교 세미나 지원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3D 프린팅 솔루션> 코너입니다. <3D 프린팅 솔루션>은 매시간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3D 프린팅 활용 사례들을 소개 드렸었는데요. 지난 시간에는 맞춤형 수술 솔루션 전문 기업 ‘애니메디솔루션’과 신도리코의 3D 프린터 ‘Sindoh A1+’와의 협업 사례를 통해 의료분야에서의 다양한 3D 프린팅 활용 사례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미래의 덴탈 3D 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진행한 대전보건대학교 세미나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사례를 통해 신도리코가 미래 치의학 인재 양성을 위해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대전보건대학교 세미나 지원

 

 

올해 세미나는 대전보건대학교 졸업 예정자 중 면허 취득자 15명을 모집해 총 4일간 진행되었습니다. 그간 이론 위주로 진행되었던 기존의 교육과정과 달리 올해는 ▲덴탈(Dental)에서의 CAD/CAM 이해 ▲3Shape system에서 주요 보철물 제작 방법 ▲싱글 크라운 및 브릿지 디자인 실습 ▲3D 프린팅의 이해 및 디자인, 출력, 후가공 실습 등의 교육 과정을 통해 다양한 실습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신도리코의 3D 프린터 ‘A1SD’

 

이를 위해 신도리코에서는 지난해 출시한 LCD 3D 프린터 A1SD 모델을 지원했습니다. 해당 모델은 고해상도 LCD와 고효율 LED를 활용한 ‘마스크 광경화성 수지 조형 방식(MSLA, Masked Stereolightography)’의 3D 프린터입니다. MSLA 방식은 레이저를 쐬면 굳어지는 액상 레진을 활용한 방법 중 하나로, LED 광원을 이용해 하나의 층을 출력할 때 면 단위로 한번에 굳히기 때문에 SLA방식에 비해 출력 속도가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교한 출력이 중요한 덴탈시장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은 A1SD를 통해 직접 모델 출력부터 세척 그리고 경화 과정까지 직접 진행하면서 실제와 같은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이제 정규 교육을 마치고 사회에 첫발을 내딛을 예비 기공사들을 대상으로 디지털과 3D 프린터 장비에 대해 친근하게 익힐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세미나에 참여한 학생에 따르면 "기존의 아날로그 보철물 제작에 국한되었던 교육 과정과 달리 현재 치과 기공 시장에서 운영되고 행해지는 Digital Dentistry를 체험할 수 있어 좋은 계기였으며, 내가 직접 캐드 디자인한 파일을 출력해 보고 모델뿐 아니라 임시 보철물까지 출력해 볼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다”며, “우리는 졸업을 앞두고 이런 체험을 하는데, 후배들은 교육과 현업의 괴리감을 좁힐 수 있도록 교육 과정에서 이러한 체험과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되면 좋을 듯하다"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또, 이번 세미나는 대전 보건대학교에서도 기존 아날로그 기공에 집중된 교육 커리큘럼을 디지털과 3D 프린터로 전환하는데 가이드가 되고 비싸고 관리하기 어려운 타 프린터와 달리 저렴하고 쉽게 운영할 수 있는 신도리코 장비를 접함으로써 신도리코와 대전 보건대학교 모두에게 좋은 시너지가 될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전보건대학교에서 진행되었던 세미나 사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를 통해 앞으로 자라날 ’미래의 덴탈 3D 디자이너’로서 한발짝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3D 프린팅 솔루션도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