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봄이 되면 나른한 날씨 때문인지 업무 집중도가 떨어져 일 처리 속도가 더뎌지기 마련이죠. 때문에 사무실에 멍하게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야근하는 날은 늘어만 갑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우선 집중이 가장 잘되는 나만의 시간을 파악하고, 스톱워치를 이용해 자칫 시간을 낭비하는 습관을 고치는 게 효과적입니다. 10분씩 하루 3, 짬짬이 해야 할 일을 체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5분 주기로 집중력 유지

 

동시통역사는 혼자서 1시간 동안 통역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신 2명의 통역사가 교대하며 통역을 이어나가는데요. 통역을 하는 데는 엄청난 순발력과 집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간이 집중할 수 있는 최대 시간 단위인 15~30분 동안만 통역을 하는 것입니다. 1시간에 훨씬 못 미치는 짧은 시간이지만 그 순간만큼은 집중력을 극대화하여 일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죠.

 

 

 

 

뇌 시스템을 연구하는 일본의 저명한 경영학자에 따르면 인간이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이상적 단위는 15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15분 단위로 업무를 나누어 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라고 말하는데요. 90분 간 일을 한 번에 끝마치는 것보다 그것을 15분씩 여섯 토막으로 나누는 게 장기적으로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은 작업 내용과 환경에 따라 분명히 개인차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톱워치 등을 이용해 집중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나만의 시간 단위를 파악한다면 일의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휴대폰 스톱워치 기능을 활용하자

 

퇴근하는 길, 미처 마무리 짓지 못한 업무 때문에 발걸음이 무겁다면? 혹은 오늘 안에 깔끔하게 끝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 일을 퇴근 시간 10분 전까지 붙잡고 있다면?

 

앞선 두 상황 모두 업무 처리에 걸릴 것이라 생각한 예상 시간과 그것을 실제 시간에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가령 보고서를 쓰는 데 2시간이면 충분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로 업무 처리하는 데 집중한 시간은 2시간을 훌쩍 넘겨 일을 제대로 끝내지 못한 것입니다.

 

 

 

 

이처럼 회사에서 집중력이 떨어져 일의 진척 속도가 느릴 땐 스톱워치 기능을 이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스톱워치를 이용해 업무 처리 예상 시간과 실제 처리하는 데 걸린 시간을 비교해보세요. 나의 업무 집중도가 어느 정도인지 객관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을 어디에 얼마나 소비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스톱워치에 시간을 맞추고 업무를 시작하면 시간을 잰다는 사실만으로도 긴장감이 생겨 막연히 업무를 처리할 때 보다 높은 집중 속에서 일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1 3회 리스트 점검

 

 

 

매일 아침, 많은 직장인들이 일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오늘 해야 할 일목록을 작성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업무 중간에 상사에게 새로운 일을 의뢰 받는 등 돌발적인 문제들과 맞닥뜨리게 됩니다. 이럴 땐 중요도와 마감 시간에 맞춰 잘 짜놓은 계획도 수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업무엔 늘 변수가 따르기 때문에 하루에 3회 정도는 아침에 세운 계획을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아침에는 하루의 스케줄과 일을 확인하여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사소한 작업은 규모가 큰 스케줄 속에 배치해 틈나는 시간에 처리하도록 합니다. 점심시간 후에는 오전에 진행한 일의 상태나 오후 일정 등을 살펴보고 완료된 일과 추가할 일 등을 갱신합니다. 저녁에는 마저 할 일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면 그것을 오늘 끝낼 것인지 내일 마저 할 것인지 리스트에 반영합니다.

 

목록을 점검하는 것은 빠뜨리는 사항 없이 일을 완벽히 처리하기 위함이므로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눈에 잘 띄는 곳에 메모해 수시로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통적인 면이 있다면 모두 시간과 관련한 방법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만큼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 시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인데요. 귀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아껴서 써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