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2014 설 기차표 예매 총정리, 예매 일정과 노하우를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신도의 신대리입니다.


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여는 첫 명절은 바로 설날인데요. 매년 설이면 고향을 찾아 민족대이동이 일어나는 만큼 명절 때마다 기차표는 하늘에 별따기입니다. 신대리가 직장인 여러분들께 설날 기차표 예매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올해는 설날이 1월에 있기 때문에 기차표 예매도 일찍 시작합니다. 2014년 1월 3일부터 코레일 홈페이지는 이미 '명절 승차권 예매 모드'로 변경됐습니다.



2014년 설 기차표 예매 일정 정리


2014년 설 예매 대상 승차권은 1월 29일 수요일부터 2월 2일 일요일까지 총 5일입니다. 그리고 2014년 설 기차표 예매 기간은 약 3주 전인 1월 7일 화요일부터 1월 10일 금요일까지입니다. 2014년 설 기차표 예매는 지역별로 예매할 수 있는 날짜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선택할 노선의 예매 일자가 언제인지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 2014년 설 대상 승차권 날짜




▲ 2014년 설 승차권 예매 일시 및 장소



설 기차표 인터넷 예매는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http://www.korail.com에서 진행되며 역이나 대리점 창구에서 예매하려면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지정된 역과 대리점 창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 기차표는 1인당 편도 6장씩, 최대 12장까지 예약 구매할 수 있습니다. 


*2014년 설 승차권 판매 역 및 대리점 리스트 

(아래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설 기차표 구매가능한 역 및 대리점.xls

 


설 연휴 승차권 예매 사이트 이용방법


작년 추석 연휴에 명절 승차권 예매자의 50% 이상은 인터넷 예매를 통해 기차표를 구입했다고 합니다. 인터넷 예매를 준비한다면 예매 절차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코레일 승차권 예매 사이트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http://www.korail.com에서 ‘명절 승차권 예약’ 버튼을 클릭하면 승차권 예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 예매 기간 전까지는 접속만 가능하고 예매는 정해진 예매시간에만 가능합니다.






‘명절 승차권 예약’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많은 사람이 동시에 예매 사이트에 접속하기 때문에 예약 요청 시도는 6 번, 예약 가능 시간은 3분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에 예약을 완료하지 못하거나 예약 요청 시도 횟수가 초과될 경우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기 때문에 내가 어떤 열차를 몇 시에 탈 것인지 미리 정확하게 알아놓아야 합니다.






설 연휴 열차편은 ‘열차시각조회’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차시각조회 페이지에서 자신이 이용할 열차를 조회한 후 열차번호를 따로 기록해두세요. 열차번호를 입력하면 예매 당일 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예매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필독! 2014년 설 기차표 인터넷 예매 주의사항


설이나 추석 연휴 때 발행하는 기차표는 일반 기차표 예매와는 예매 및 결제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설 기차표 예매를 인터넷으로 할 계획이라면 아래 주의사항을 꼭 숙지하세요.


결제일을 기억할 것!

설연휴 기차표의 경우, 결제를 예매와 동시에 하지 않고 지정된 기간에 따로 해야 합니다. 인터넷 사이트 폭주로 인한 결제 오류를 막기 위해서인데요. 이번 2014년 설 기차표 예매 결제기간은 1월 14일 화요일 10시부터 1월 16일 목요일 24시까지입니다. 위 기간 내에 결제를 완료하지 않으면 예매가 취소되니 결제 기간을 핸드폰 알람으로 등록해놓고 잊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예매는 인터넷 또는 창구에서만!

설 기차표 예매권은 ARS를 포함한 철도고객센터와 자동발매기로는 예약할 수 없다는 점 꼭 유념하세요! 인터넷으로 예매하거나 역과 지정된 대리점을 직접 방문해야 설 기차표 예매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스마트폰 코레일 앱 <코레일톡> 역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코레일 앱을 이용하지 않고 코레일 사이트에 PC 버전으로 들어가서 예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신대리가 코레일에 직접 문의한 결과 스마트폰보다는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 접속을 더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이 날 만큼은 컴퓨터를 권장합니다.





2014년 설 기차표 인터넷 예매 노하우


인터넷 예매는 예매 과정에서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몇 분 사이에 매진이 되고 마는 명절 기차표는 작은 준비가 성공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신대리가 추천하는 인터넷 예매 노하우 4계명을 꼭 명심해주세요!


 

 *명절 기차표 인터넷 예매 노하우 4계명

 

 1. 코레일 멤버십 번호를 컴퓨터 옆에 적어두기

 2. 예매할 열차를 미리 파악해 예약 순위 리스트 만들어두기

 3. 믿을만한 웹브라우저 모두 이용하기

 4. 실패할 경우 스마트폰 앱으로 취소표 수시로 조회하기

 


* 지난 추석 때 신대리가 소개한 <2013 추석 기차표 예매 성공 확률 높이기>를 클릭하시면 인터넷 예매 노하우를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설 명절 기차표 예매일을 기다리고 있을 텐데요. 기차표 예매에 성공해서 편안한 귀성길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