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연말정산 실전편] 연말정산 기간부터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까지!

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연말정산 시즌입니다. 연말정산 '입문편' '중급편'에서 연말정산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기본개념과 2014년부터 변경된 세법개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연말정산 '실전편'입니다.

 

[연말정산 입문편] 2014 연말정산 개념정리

[연말정산 중급편] 2014 연말정산 변경, 달라진 점은 무엇일까요?

 


연말정산 스케줄을 알아보자

 

1. 2014 1월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오픈!

우선 연말정산 기간부터 알아놔야겠죠. 올해는 1 15일 오전 8시에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사이트가 오픈합니다. 이곳을 통해서 먼저 기본 서류를 발급받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는 아래와 같이 모두 12항목입니다.

 

 

보험료 / 의료비 / 교육비 / 주택자금 / 퇴직연금 /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내역 / 개인연금 저축 / 연금저축 / 주택마련저축 /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 장기주식형저축 / 기부금 

 


올해부터 일부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내역을 직접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일부 병원에서 의료비 내역을 누락하는 경우가 간혹 있었는데요. 이제 신고접수된 내역이 확인되면 국세청이 해당 의료기관에 직접 추가제출을 하게 요구하게 됩니다. 그러니 의료비 내역도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바로가기 www.yesone.go.kr

 

2. 2014 2월 소득공제신고서 작성 및 제출

12가지 항목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 기부금명세서, 의료비지급명세서 및 카드 소득공제 신청서를 작성해 소득공제신고서와 함께 회사에 제출합니다. 소득공제 신청서를 보면 깨알 같은 글씨와 알 수 없는 용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평소 경리팀이나 경영지원팀에 인맥을 형성에 놓으셨다면 바로 이럴 때 친절히 안내 받을 수 있죠. ^^

 

3. 2014 2~3,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환급금을 수령하자!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는 직장인들은 회사의 지급일정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2~3월 달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연말정산 환급 대상에 해당되는 부분들을 3월이 돼서야 뒤늦게 아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놓친 부분은 영영 못 받게 되는 걸까요?

 

4. 2014 5월 연말정산 패자부활전!

연말정산을 놓치더라도 한번 더 기회가 있습니다. 공제받지 못한 부분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서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관할세무서는 어떻게 찾을까요? 역시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주소를 입력하면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홈텍스(www.hometax.go.kr) 페이지를 방문하면 더욱 쉽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답니다.

 

*주소로 관할세무서 찾기 바로가기 릭!

 

▲ 출처 국세청 홈페이지 (www.nts.go.kr)

 

 

연말정산 서류를 준비할 때 유용한 팁

 

공인인증서는 필수품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공제에 필요한 서류들을 받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공인인증서가 없을 때는 세무서에서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 아주 귀찮은 일이 벌어집니다. 혹시라도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지 않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발급받아 보세요. 온라인 금융생활이 아주 편리해진답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앱을 이용하자

아는 만큼 혜택이 커지는 연말정산. 지난 2013 12 31일 국세청이 스마트폰에서도 언제든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연말정산 앱을 출시했습니다. 어렵게 느꼈던 연말정산에 대한 정보가 쉽게 설명돼 있고, 연말정산간편계산기 기능도 있어서 본인의 예상환급금을 미리 계산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 자주 묻는 Q&A와 틀리기 쉬운 연말정산 관련 내용이 항목별로 정리돼 있는 점도 참 편리하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과 IOS버전 모두 공개 됐으니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서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

최근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을 도와주는 것처럼 위장한 악성앱이 유포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해에 국세청은 공식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는데요. 국세청은 금융기관의 ATM기를 통하여 세금을 환급하지 않으며, 인증번호 등 금융정보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 환급신청과 관련한 앱을 직접 배포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좋은 연말정산 정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혹시 이번 '실전편' 내용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입문편' '중급편'을 참고해보세요. 연말정산에 대한 개념정리부터 자세히 설명돼 있어 순서대로 보시면 이번 연말정산도 쉽게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인 여러분, 13월 월급 연말정산 잘 챙기고 2014년도 파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