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건강검진으로 건강관리도 꼼꼼하게!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어느덧 2014년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찬 바람이 불면 한 해가 가기 전에 해야 할 것들을 하나씩 생각하게 되는데요. 직장인이라면 그 중에서 건강검진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2014년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12월까지 건강검진을 꼭 받아야 합니다. 직장인 건강검진에 대해 신대리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직장인 건강검진, 왜 하나요?


‘건강검진’은 현재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질병 예방과 조기 발견을 목적으로 의학적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감기로 이비인후과를 찾아가면 의사가 손으로 만져보거나 청진기로 듣는 이학적 검사를 진행합니다. ‘건강검진’은 이학적검사와 함께 진단검사, 병리검사 등 장비나 분석이 필요한 검사가 더해져 건강 상태를 세밀하게 진단합니다.


건강검진은 자신의 건강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잠재적 혹은 현상적 질병 여부를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직장인들에게 1년 혹은 2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생산 동력인 직장인들이 건강해야 우리나라의 경제, 산업도 건강할 수 있겠죠?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는?


2009년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국가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건강검진의 종류와 범위는 연령 및 자격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나이에 따라 영유아 건강검진, 학생 건강검진, 일반 건강검진,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암검진 등을 시행합니다.


일반건강검진은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및 만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만 19세~64세 세대주 및 만 40세~64세 세대원)를 대상으로 합니다. 생애전환기건강진단 대상자는 일반검진대상자 중 만 40세와 만 66세 연령에 도달하는 해에 실시합니다. 이 때 생애전환기건강진단 대상자는 일반건강검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만 40세 이상이면 암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암검진은 종류에 따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지 선택적으로 받을 수 있는지가 다릅니다. 위암검진의 경우 만 40세 이상 남녀는 증상이 없어도 2년마다 위암검진을 받습니다. 반면 대장암검진, 간암검진은 검진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만 받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운영하는 ‘건강in’ 홈페이지에서는 건강검진실시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암검진 대상 여부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출처: <건강in> 홈페이지



사무직은 2년 안에 1회의 일반 건강감진을 진행하며 비사무직은 매년 검사를 받습니다. 올해 내가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알고 싶다면 회사에 문의하거나 ‘건강in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건강in 사이트에서는 검진대상조회 외에도 건강검진 결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건강조회는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 출처: <건강in> 홈페이지



직장인 건강검진 지정병원 찾기!


건강검진은 국가에서 인증한 건강검진기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 다수의 병원에서 건강검진이 가능한데요. 병원에 따라 검진할 수 있는 항목이 달라 미리 알아봐야 합니다. 검진기관은 ‘건강in’ 홈페이지에서 ‘병원 및 검진기관안내’ 항목 내 ‘건강검진기관’ 세부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처: <건강in> 홈페이지



자신이 검사를 받을 지역을 설정하고 검색조건에서 ‘일반검진’, ‘암검진’, ‘일반+암검진’ 등을 선택해 검색해보세요. 기업에 따라서는 병원을 추천하거나 지정해주는 곳도 있으니 사무지원 부서에서 먼저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나이와 가족력 고려한 건강검진


일반건강검진 항목에는 혈압이나 시력, 청력 등 기본적인 검사와 흉부방사선 촬영, 소변검사, 혈액검사가 포함됩니다. 요즘에는 일반건강검진에서 제공하지 않는 검사 중에 개인적으로 걱정되는 내역을 추가로 검사하는 직장인들도 많아졌습니다. 개인 비용이 드는 만큼 무조건 많은 검사를 하기보단 나이와 가족력을 고려해 추가하면 좋습니다.


20대라면 가족력을 체크

젊은 나이라도 가족력이 있다면 세심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질병이나 여성 질병의 경우에도 젊은 나이 대에 발병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을 통해 평소 생활 습관을 다시 체크해보세요. 또한 의사와 상담해 추가 검사 여부를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0~40대라면 성인병 주의

30, 40대 직장인은 과도한 업무와 음주, 적은 운동량 등 건강에 해로운 요건에 노출돼있습니다. 성인병이 걸리기 쉽고 노화가 진행되는 나이대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과 암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50~60대라면 대장 질환 주의

서구식 식생활이 보편화되면서 우리나라 중•장년 층의 대장 질환 발병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50~60대에는 대장암으로 변형되기 쉬운 용종 발생이 늘어납니다. 평소 장이 불편하거나 육류 위주의 식생활을 가지고 있다면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은 내 몸의 건강의 챙기는 첫 걸음입니다. 직장인 여러분들도 올해가 가기 전에 건강검진 받고 더 건강한 삶을 계획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