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제2외국어 자격증 시험 종류 & 2015년 시험 일정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해외 봉사활동, 어학연수, 교환학생 등 해외 경험이 풍부한 인재는 어디서나 주목을 받습니다. 그에 따라 해외 활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외국어 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최근 tvN드라마 <미생>에서 출연자들이 직장생활 속에서 유창한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등으로 업무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취업준비생들의 제 2외국어 자격증 준비가 크게 들었다고 합니다.






제2외국어 능력시험은 시험 횟수가 많지 않아 더욱 꼼꼼하게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는데요. 제2외국어 자격증의 종류와 시험 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너도나도 중국어 바람


영어를 제외한 ‘제2외국어’의 양대산맥은 중국어와 일본어 입니다. 먼저 중국어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진학, 취업 등의 목적 외에도 자기계발 차원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공식 중국어 능력 시험 <HSK & HSKK>


HSK는 ‘중국한어수평고시’의 한어병음표기(Hanyu Shuiping Kasohi) 머리글자를 따 이름 지은 것으로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다수를 대상으로 그들의 중국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중국정부 유일의 국제 중국어능력 표준화 고시입니다. 생활, 학습, 업무 등 실생활에서의 중국어 운용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 HSK1급 시험 내용 (*출처 : 중국한어수평고시)



HSK 시험은 매달 1회씩 실시되는 필기 시험으로, HSK6급(기존 HSK9-11級에 해당), HSK5급 (기존 HSK6-8級에 해당), HSK4급(기존 HSK3-5級에 해당), HSK3급(기존 HSK1-3級에 해당)과 중국어 입문자를 위해 신설한 시험으로 HSK2급, HSK1급으로 구분돼 등급별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 HSKK시험 등급 및 등급별 사용 어휘량 (*출처: 중국한어수평고시)



덧붙여, 중국어 능력 시험에는 회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 HSKK도 있습니다. 중국어 회화 표현 능력을 평가하는 이 시험은 HSKK 고급, HSKK 중급, HSKK 초급 세 등급으로 구분되며 등급별로 시험을 진행합니다. 앞서 소개한 필기 시험(HSK)과 회화 시험(HSKK)은 각각 독립적으로 실시됨으로 개별적으로 응시할 수 있고, 2015년 HSKK 시험은 3월 28일, 5월 16일, 10월 17일, 12월 6일에 실시됩니다.



면대면 중국어 인터뷰 시험 <OPIc 중국어>


OPIc은 면대면 인터뷰인 OPI를 최대한 실제 인터뷰와 가깝게 만든 iBT 기반의 응시자 친화형 외국어 말하기 평가로서, 단순히 문법이나 어휘 등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시험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언어 평가도구입니다. (*출처 : OPIc 홈페이지)



▲ OPIc 진행절차(*출처 : OPIc 홈페이지)



OPIc은 4개 영역에 걸쳐 언어능력을 측정합니다.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은 총체적이고 다면적인 언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라 할 수 있죠. 평가방식은 절대평가입니다. 응시자의 녹음 내용은 ACTFL 공인 평가자에게 전달되며 이는 말하기 기준에 따라 절대 평가돼 초급 저(Novice Low)에서 고급 저(Advanced Low)까지의 등급이 부여됩니다.


OPIc은 영어에서부터 중국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한국어에 이르기까지 총 5개 어종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사소통 능력을 가늠할 수 있어 신입 채용 지원 시 대학생이 선호하는 시험 1위, 대기업 인사담당자가 선호하는 시험 1위로 각광 받습니다.






3가지 일본어 능력 시험


세계 각지에서는 일본어를 배우는 학습자는 계속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도 늘고 있어 그 어학 실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해 공식적으로 인정 받는 제도도 다양화 되고 있죠. 자신의 목적에 맞는 시험을 선택해 일본어 어학 능력을 테스트해 보세요.



공식 일본어 능력 시험 <JLPT>


JLPT는 Japanese Language Proficiency Test의 약자로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다수를 대상으로 일본국제교류기금과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가 주최하는 일본어능력시험입니다. 일본 국내와 한국, 중국 등의 해외 일부 지역으로 국한돼 치러지는 이 시험은 매년 7월과 12월 총 2회에 걸쳐 실시됩니다.




▲ JLPT 시험 시간표(*출처 : JLPT 홈페이지)



시험은 N1, N2, N3, N4, N5 등 5개의 등급으로 나누어 시행되고, 수험자는 자신에게 맞는 등급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등급의 만점은 180점, 종합득점에서 합격선을 넘어도 과목별 최저점수를 충족해야 합격 가능합니다. 2015년 실시되는 JLPT시험 일자는 아직 미정인 상태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실용적 회화 능력 시험 <JPT>


JPT는 Japanese Proficiency Test의 약자로 일본 학원 그룹인 ‘순다이학원’이 개발한 시험입니다. 국내에서는 YBM/si-sa와 한국토익위원회에서 주관•시행 하고 있습니다. 이 시험은 도쿄(東京)를 중심으로 한 표준어를 대상으로 어려운 학문적 어휘가 아닌 실용적인 회화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시험은 한 해에 일본과 중국에서 각각 6회(홀수 월), 한국에서 12회(매월) 실시됩니다.




▲ JPT 시험 시간표(*출처 : JPT 홈페이지)



JPT의 문제 유형은 크게 청해(聽解,듣기평가)와 독해로 구분됩니다. 청해는 모두 100문항으로 사진묘사 20문항, 질의응답 30문항, 회화문 30문항, 설명문 20문항이고, 독해는 정답찾기 20문항, 오문정정 20문항, 공란메우기 30문항, 독해 30문항으로 총 100문항이 준비돼 있습니다. 시험 결과는 A부터 F까지 6가지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추천, 일본어 말하기 능력 시험 <SJPT>


SJPT는 Spoken Japanese Proficiency Test의 약자로 일본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을 직접으로 평가하는 회화 능력 시험입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헤드셋과 마이크를 통해 일상 회화와 비즈니스 상황 등을 소재로 한 녹음된 질문과 그림으로 주어진 상황에 대해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SJPT는 제1부 간단한 자기소개와4개의 연속된 그림을 보고 스토리를 구성하는 시험으로 시작하여 마지막 7부까지 총 7개 파트, 26문항으로 구성돼 있고, 평가 시간은 50분(오리엔테이션 : 20분, 시험 :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결과는 레벨1부터 10까지로 구분돼 있습니다.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제2외국어 능력 시험으로 평가받는 만큼 SJPT 레벨을 반영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대표적 기업으로는 삼성, LG, 롯데, 동부, 포스코, 코오롱 등이 있습니다. 해당 기업으로의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이라면 SJPT에 꼭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서양어권 제2외국어의 세계


동양권 언어에만 머물렀던 ‘제2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점차 유럽권 국가의 언어로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정상회담’, ‘헬로! 이방인’ 등 외국 스타들이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며 관련 국가로의 진학이나 취업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독일어나 스페인어 등 유럽권 제2외국어 시험이 인기입니다.






공식 프랑스어 능력 시험 <DELF & DALF>


DELF(델프)와 DALF(달프)는 DELF A1부터, A2, B1, B2, DALF C1, C2까지 총 6단계로 구성돼 있는 프랑스어 공인인증 시험입니다. 각각의 자격증은 개별적인 취득이 가능하므로, 응시를 원하시는 분은 이전 단계의 자격증 취득여부와 상관없이 원하는 자격증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한번 취득한 자격증은 별도의 기간 제한 없이 평생 유효합니다.




▲ DELF & DALF 시험 소개(*출처 : 알리앙스 프랑세즈)



각 자격증은 응시자의 전반적인 언어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 청취, 독해, 작문, 구술 분야로 구성돼 있고, DALF C1과 C2는 인문과 과학 두 가지 분야 중 한가지를 선택해 응시할 수 있습니다. 2015년 시험은 3월, 5월, 11월에 진행됩니다.



프랑스 대학 입학 위한 <TCF>


TCF(떼쎄에프)는 직업적 혹은 개인적인 목적에 의해 자신의 프랑스어 능력을 단순하고 신뢰성 있으며 신속한 방법으로 확인 받고자 하는, 프랑스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프랑스어 능력 시험입니다. (*출처 : 알리앙스 프랑세즈)


2015년 TCF 시험은 지역에 따라 각 3회씩 실시되며, 서울은 1월, 7월, 12월(TCF DAP), 부산은 4월, 9월, 12월입니다.




▲ TCF 시험 소개(*출처 : 알리앙스 프랑세즈)






공식 스페인어 능력 시험 <DELE>


스페인어 어학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는 스페인문화원 주관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는  ‘DELE(델레)’가 있습니다. DELE(델레)는 필기시험과 구술시험을 바탕으로6단계로 나눠지며, 지원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단계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고, 스페인문화원(대구)과 Aula Cervantes(서울)에서 진행됩니다.




▲ DELE 신청(*출처 : 스페인문화원)



DELE시험에 합격하면 스페인어 실력을 인정 받는 공식 증명서를 부여 받습니다. DELE 인증서가 있다면 스페인의 여러 대학을 비롯한 기관에서 특전이 주어집니다. 추가로, 앞에서 소개해 드린 OPIc을 통해서도 스페인어 능력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독일어 능력 시험 <Goethe-Zertifikat>


유럽의 언어 가운데 다양한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손꼽자면 독일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독일어는 현재 벨기에, 스위스 등 여러 국가에서 사용되며 한국뿐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어학 능력 시험에 도전합니다.


독일어 능력 시험 ‘Goethe-Zertifikat’는 등급제 시험으로 유럽공통참조기준(CEFR)의 수준 단계에 맞춰 초보자 수준인 A1부터 A2, B1, B2, C1, 가장 높은 수준인 C2 단계까지 편성돼 있습니다. 3단계까지는 자신이 원하는 단계를 선택해 응시할 수 있지만 4단계(B2)부터는 그 전 단계를 통과했다는 증명이 있거나 사전 시험을 치러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험은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영역으로 구분돼 있고, 통과 점수는 60점 이상입니다. 일정은 단계별로 1년에 2회 이상씩 실시 되고 있습니다. (*출처 : 주한독일문화원)



독일 대학 입학 위한 <TestDaF>


‘TestDaF’는 전세계적으로 실시되는 고급 수준의 어학 시험으로 특히 독일의 대학 입학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시험입니다. TestDaF 4 개 부문 시험 모두에서 4등급 이상으로 합격하면, 합격증서는 독일 대학 내 거의 모든 학과의 입학을 위한 어학 증명서로 인정됩니다. 뿐만 아니라 학술 프로젝트 참여나 대학 내 관련 분야에의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독일어 능력 증명 시험입니다.


TestDaF는 인가 받은 시험 기관에서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약 450개의 시험 기관에서 TestDaF를 제공합니다.






최근 진학, 취업, 자기개발 등의 다양한 목적 아래 전세계 대학생과 직장인은 ‘제2외국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오늘의 나를 위해 여러분도 ‘제2외국어 학습’에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