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신도뉴스] 명사특강_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진화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신도리코에서는 주기적으로 유명한 명사 분들을 초청하여 강연을 듣는 사내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창의적인 사고와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미래환경과 기술변화 특강’의 네 번째 시간이 10 6 SDNA동 대강의장에서 있었습니다. 이번에 강의를 맡아주신 홍성수 교수(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소프트웨어 플랫품의 진화’라는 제목으로 연구개발 및 경영정보 관련 직원들을 중심으로 열띤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진화
◎홍성수교수(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2009년 겨울 한국을 강타한 아이폰 쇼크는 국내 IT 제조, 서비스 산업 각 분야의 종사자들에게 소프트웨어의 역할을 밑바닥부터 다시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그리고 그 변화의 한 가운데에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있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단순히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이 아니라, 시장을 독점적으로 주도하는 힘으로 작용하였다. 이제는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은 복합기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개방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탑재하고 클라우드에 연동된 미래형 복합기들이 속속 계획되고 있다. 따라서 타 분야의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에코시스템에 대해 명확히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기반 기술과 소비자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미래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대한 비전을 진지하게 고민하여야 한다.

  

소프트웨어 플랫폼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란 운영체제(OS), 라이브러리, 응용 프레임워크를 아우르는 소프트웨어 계층이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제 삼자에 의해 개발된 응용(또는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는 운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뿐만 아니라 자체 내장된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들이 인터넷 상의 컨텐츠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최근 주목할 두 가지 기술 흐름인 웹 기반 에코시스템과 모바일 클라우드에 의해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크게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HTML5와 웹 기반 에코시스템
본래 이동통신사의 주도 하에 있던 휴대폰 산업은 아이폰과 Android폰으로 대표 되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었다. 그리고 소비자는 이동통신사가 아니라 플랫폼을 기준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화되었다.

 

 

 

플랫폼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전세계 이동통신사들의 주도로 2010년 결성된 단체가 WAC(Wholesale Applications Community)이다. WAC는 웹 응용의 수행, 개발, 판매를 아우르는 에코시스템의 표준화를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이때 웹 응용이란 웹 브라우저가 제공하는 수행 환경(, JavaScript, HTML5, Flash, Silverlight ) 위에서 수행되는 응용이다.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어 수행되어야 하는 기존의 native 응용과 달리 표준을 따르는 브라우저만 있다면 어떠한 플랫폼 상에서도 수행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현재 주도권을 빼앗긴 플랫폼 후발 주자나 이동통신사는 WAC을 통해 에코시스템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전략을 구사 중에 있다.


HTML5
WAC이 제시하는 웹 응용 수행환경의 핵심 기술이다. HTML5는 웹 컨텐츠의 표기 방식을 통일하고, 특정 회사 기술에 종속되는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 멀티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는 표준 코덱을 정의하였으며, 로컬 캐시를 통해 웹 응용의 오프라인 수행을 지원한다. 아울러 2D, 3D 그래픽 처리를 위한 API를 제공하여 native 응용과 유사한 기능을 보유한 웹 응용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그런데 PC 환경을 위주로 정의된 HTML5만으로 스마트폰의 자원을 완벽하게 장악할 수 없기 때문에 WAC HTML5를 확장한 WAC 2.0표준을 정의하였다. WAC 2.0에 추가된 기능에는 브라우저에 파일 시스템 접근을 제공하는 API, 카메라, 마이크, GPS 등을 제어하는 장치 API, 그리고 통신사 네트워크 리소스나 보안 정책 접근을 위한 네트워크 API가 있다. 이를 통해 WAC 2.0은 웹 브라우저의 스마트폰 플랫폼화를 달성한다.

  

모바일 클라우드

모바일 클라우드란 사용자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 장치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의 컴퓨팅 자원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모바일 클라우드의 핵심 기술은 (1)N-screen 데이터 동기화, (2)미디어 스트리밍 그리고 (3)앱 코드의 일부분의 수행이다. N-screen 데이터 동기화는 사용자 개인 데이터를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시키고 데이터가 갱신될 때마다 사용자의 모바일 장치에 자동으로 전송시킨다. 그리고 미디어 스트리밍은 클라우드에 저장된 미디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여 재생함으로써 모바일 기기의 저장 공간 제약을 보완한다. 이어서 앱 코드의 일부분 수행은 3D 영상 처리, 자연 언어 처리 등의 복잡한 연산을 클라우드에서 대신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모바일 기기의 제한된 성능을 보완한다.

 

 

  

모바일 클라우드가 IT 사업 전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강력한 lock-in 효과를 통해 새로운 장치 구입의 판단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개인 데이터가 PC를 중심으로 통합 관리되었던 것에 반해 모바일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모든 데이터가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관리된다. 따라서 소비자가 새로운 기기를 구입할 때 기존에 사용하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사고자 하는 기기를 지원하는지가 판단 기준으로 작용된다. 그런데 모바일 클라우드 도입에서 종종 간과되는 점은 무선 트래픽 급증에 따른 한계이다. 이미 새로운 스마트폰이 도입될 때마다 3G망의 트래픽 급증이 일어났다. 조만간 LTE 망이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한정된 대역폭으로 끊임없이 증가하는 데이터 동기화와 미디어 스트리밍의 트래픽 요구량을 감내하기는 벅찰 것으로 쉽게 예상된다.

 

 

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접근 방식은 애플의 모바일 클라우드 방식의 thick client 전략이다. 애플은 미디어 스트리밍을 배제하고 무선랜을 통한 미디어 파일의 다운로드 & 플레이 방식만을 지원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이는 망 과부하 문제를 회피할 뿐만 아니라 애플의 수익성을 극대화시키는 고도의 사업 전략이다. 왜냐하면 음악, 영화를 반드시 모바일 장치에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면 필연적으로 대용량의 플래시 메모리가 필요한데, 애플은 소비자가 대용량 플래시메모리가 탑재된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변화 모습
웹기반 에코시스템과 모바일 클라우드의 등장은 다음과 같은 변화를 제시하고 있다. 웹 기반 에코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연동될 것이다. 응용을 특정 플랫폼 종속적인 native 응용 대신 웹 응용으로 개발하여 배포함으로써 표준화된 HTML5 브라우저가 있는 어느 플랫폼에서나 수행 가능케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원화된 플랫폼 위에 컨텐츠 mobility 기반의 에코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코시스템에 진입하기를 주저하는 새로운 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이동통신사와 같이 이미 플랫폼 경쟁에서 뒤쳐진 기업들뿐만 아니라 방송사와 같이 단말 의존성을 피하고자 하는 기업들 역시 포함된다.

 

 

※ 이 글은 2011년 12월 9일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