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해외소식] 터키 전시회 참가 & 스페인 론칭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오피스 솔루션 전문기업 신도리코가 글로벌 무대를 향한 날갯짓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지난 2개월 여 동안 터키와 스페인에서 글로벌 브랜드, Sindoh의 이름을 널리 알리는 전시회 및 론칭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하는 신도리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글로벌 Sindoh, 터키 전시회 참가


신도리코는 지난 4월, 터키에서 개최된 <Stationary and Office 2015> 전시회에 파트너인 Interkopi와 함께 참가했습니다. 전시회를 통해 자사 제품 홍보와 신도의 브랜드를 시장에 알릴 수 있었습니다. 신대리가 다녀온 터키 전시회 후기 지금부터 만나보시죠!



전시회의 이모저모


3월 30일부터 4월 3일까지 개최된 터키 전시회에서 Sindoh는 A3 컬러 복합기 D200과 A4 흑백 복합기 M611 등 신제품과 스테디셀러 제품을 홍보했습니다. 또한 Sindoh의 브랜드를 널리 알려 제품 판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첫째 날에는 중국 심천의 대리상과 요르단 고객이 Sindoh 부스를 방문했는데, 중국 고객은 Sindoh 브랜드가 심천에서 잘 알려져 있다고 말하며 제품을 자세히 살펴 보았다고 합니다. 요르단 고객도 Sindoh 제품에 대해 여러 채널을 통해 이미 알고 있었고, 비즈니스 조건을 잘 맞춰서 요르단과 팔레스타인 시장에 Sindoh 제품을 판매해보고 싶다는 의지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세네갈, 조지아 그리고 이집트 등 주변국가의 방문객들이 부스를 찾아와 각 지역 별 딜러들이 원하는 사안들과 터키 시장 내 향후 Sindoh의 제품 출시 계획 등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했습니다. 한국에서 터키에 있는 전시회에 참여해 터키 시장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주는 모습에, 많은 고객들이 “Sindoh가 글로벌 시장에 대한 지원을 책임감 있게 실시하고 있다”고 호평했고 그 덕분에 제품 구매까지 이끌어내는 성과도 얻었습니다.






터키만의 독특한 시장 환경


터키는 정부 입찰과 복사 전문점(Copy Shop) 비즈니스가 가장 큰 사업입니다. 최근 컬러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특징입니다. 또한 제품에 있어서는 터치스크린이 필수 스펙으로 여겨질 정도로 사용자 편의성에 대한 니즈(needs)도 높은 편입니다.


또한 터키는 사무기기의 신흥 시장인 만큼 동종 업계간 정보교류가 많아 경쟁사간의 동향을 너무 잘 알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우리도 브랜드,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해 다방면으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터키 전시회를 마치고…


5일 동안 터키 전시회에 우선, 현지 문화와 언어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시장 장악력에 직결하는 방법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현지에 도착해 도로의 표지판, 간판 등 표기 언어가 모두 터키어이고 영어는 거의 쓰이지 않았습니다. 현장을 직접 보니 그 동안 터키어 지원에 대해 강력한 니즈가 있었던 파트너의 입장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화와 이메일로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보다 직접 방문해서 스킨십을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점도 다시 한 번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터키 출장은 매출 측면에서도 소기의 성과를 이루었고 색다른 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를 깨우칠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Sindoh의 부스를 찾은 방문객들은 “지난 몇 년간 Sindoh의 제품이 지속적으로 보강되어 가는 것을 보았다.”며 “Sindoh의 지속가능성을 확인했으며 비즈니스에 대한 확신도 생겼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느끼고 배운 점들을 활용하여 해외 사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천해갈 것입니다.



스페인 파트너 <GM Technology>, Sindoh 자사기 론칭


Sindoh와 인연을 맺은 ‘GM Technology 社’가 5월 초에 스페인에서 Sindoh자사기 론칭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중국, 중동, 터키뿐만 아니라 스페인에서도 글로벌 Sindoh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현장 소식 함께 보겠습니다!






Sindoh와 GM Technology


스페인 파트너인 ‘GM Technology’는 작년 10월, 서울 본사를 방문해 Sindoh와의 인연을 맺은 곳입니다. GM Technology는 중고기기 재판매 시장의 한계를 벗어나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Sindoh와의 비즈니스를 시작했습니다. GM Technology는 Sindoh 전담 판매 인원을 배치했습니다. 최근에는 채널 세일즈 매니저(Channel Sales Manager)로 근무한 이력이 있는 중간 관리자를 영입해 판매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GM Technology는 제품을 최대 1만 5천대까지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창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제품에 바코드를 부착해 전산 관리하는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GM Technology는 이번 론칭 이벤트를 준비하기 위해 전시공간을 따로 준비하여 고객들이 방문하였을 때 직접 시연해보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론칭 이벤트 이모저모


론칭 이벤트에서는 참석한 고객들을 10명씩 그룹으로 나누어 Sindoh 제품을 보여주고 고객들이 제품을 직접 시연해 보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제품에 대한 Q&A를 실시해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직접 들었습니다.


Sindoh의 한국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스페인 Sindoh 1호 차량을 서울본사 차량과 동일하게 도색해 고객들이 들어오는 입구에 전시해서 브랜드를 홍보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방문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스페인 시장에서의 Sindoh


스페인 론칭 행사는 Sindoh 제품이 스페인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GM Technology는 “Sindoh와의 파트너쉽에 대해 매우 만족하며, 향후 출시되는 신제품의 사양에도 매우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해외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세계 시장으로 뻗어가는 글로벌 Sindoh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Sindoh의 활약을 블로그 <신도리안>을 통해 계속 전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