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질투하지 않고 사랑할 수 있을까? 영화 <겁나는 여친의 완벽한 비밀>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질투는 애정의 꼬리표라는 말이 있습니다. 연인 관계의 애정이 깊어질수록 질투라는 감정 역시 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애 고수들은 질투를 밀당의 소재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겁나는 여친의 완벽한 비밀> 속 제니처럼 과한 질투는 병적인 집착을 낳을 수도 있습니다. 과연 질투라는 감정 소모 없이 사랑할 수는 없는 걸까요?




▲ 출처: 20세기폭스코리아



나만 바라봤으면 하는 독점적 욕망


질투하면 흔히 연인관계에서의 감정을 떠올리지만, 사실 질투는 보다 원초적인 욕구와 관련돼있습니다. 유아기에 부모가 다른 곳에 관심을 보이면 울음을 터뜨린다든지, 둘째가 태어났을 때 반항기를 보이는 첫째의 행동 역시 나에게 가장 친밀한 대상에 대한 독점적 욕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성장해가면서 부모에 대한 독점의식은 줄어들지만, 성향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이 욕구는 또 다른 대상인 연인에게 발휘됩니다. 친구 관계나 상하 관계에서도 질투는 생길 수 있으나 질투의 본질은 성적 동기와 밀접하므로 연인관계에서 가장 강력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출처: 20세기폭스코리아



질투는 욕망에서 의심의 단계로 나아가다 그 의심이 확신이 되는 순간 경쟁자를 제거하려는 폭력적 형태를 띱니다. 유아기에 동생을 때리는 첫째의 행동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다만 어른이 된 이후에는 그 폭력성이 직접적으로 해를 가하는 형태가 아니라 더욱 다양한 형태로 진화할 뿐입니다.



네가 감히 한눈을 팔아? 질투의 화신이 된제니


겉으로 보기엔 한 없이 평범한 큐레이터 제니. 하지만 그녀는 초능력을 지닌 슈퍼 히로인 G-Girl 이라는 정체를 숨기고 있습니다. 지구 평화보다 완벽한 연애를 바라던 그녀의 앞에 어느 날 이상형 매트(루크 윌슨)가 나타나고, 둘은 환상적인 데이트로 사랑을 키워나갑니다.




▲ 출처: 20세기폭스코리아



하지만 매트는 슈퍼 히로인 여자친구와의 새롭고 신기한 경험이 시들해짐과 동시에 직장동료인 한나에게 눈을 돌립니다. 그에게 결별을 통보 받게 된 제니는 감히 자신을 차버린 그에게 심한 모욕과 분노를 느끼게 되고, 결국 이글이글 타오르는 질투심이 폭발합니다. 질투의 화신이 된 제니는 초인적인 힘을 이용해 매트의 집을 부수고, 차를 대기권 밖으로 던져버리는 등 복수를 감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중요한 미팅에서 매트를 알몸으로 만들고, 이로 인해 매트는 직장에서 해고까지 당하게 됩니다.




▲ 출처: 20세기폭스코리아



하지만 허무맹랑한 제니의 복수는 결코 매트의 고통을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제니의 궁극적 목표는 매트가 다시 자신에게 돌아오게 만드는 것. 즉 다시 사랑을 회복하려는 욕구가 충만하다는 점에서 제니의 행동은 복수라기보다는 질투에서 오는 자기파괴에 가깝습니다. 또한 매트의 새 여자친구 한나에 대한 공격성은 경쟁자를 제거하고자 하는 질투의 가장 윗 단계적 소망과도 비슷합니다. 지구는 구했지만 정작 자신의 사랑은 구하지 못한 슈퍼 히어로 제니. 과연 그녀는 매트를 되찾을 수 있을까?



나를 사랑해야 남을 사랑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질투는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인정욕구와 맞닿아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를 잘하고, 나보다 못한 사람과의 비교 우위에서 희열을 느끼는 이들은 대부분 인정욕구가 강한 사람들이다. 또한 이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질투가 심한 사람들이 끊임없이 상대방의 감정을 확인하려는 것은 낮은 자존감 때문에 상대가 자신을 버릴 거라는 무의식적 공포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의심을 사지 않는 행동을 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선 상대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대화법이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말과 칭찬은 자존감을 키우고 질투심을 낮추는 좋은 약이 될 것입니다.




▲ 출처: 20세기폭스코리아



버림받을 수 있다는 공포감은 정도에 따라 다를 뿐 인간이라면 모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질투는 사랑하는 사이에서 배제될 수 없는 매우 자연스러운 감정이고, 질투 없는 애정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연인 사이에 적당한 긴장감을 불어넣을 수 있는 질투. 질투를 인정하는 순간, 당신의 사랑도 한 뼘 성장할 것입니다.







겁나는 여친의 완벽한 비밀 (2006)


감독: 이반 라이트만

출연: 우마 서먼(제니/G-걸), 루크 윌슨(맷)


줄거리

날 버리면... 끝장이야! | 실연당한 그녀, 그의 전부를 박살낸다


일명 G-Girl(great-girl)로 통하는 슈퍼 히로인 제니(우마 서먼). 정의의 이름으로 타인을 도우며, 사생활을 포기하며 살다보니, 여태껏 변변한 애인 하나 없는 자신의 신세가 처량하고 한심스럽기만 하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 앞에 나타난 멋진 킹카 매트(루크 윌슨)의 열렬한 작업으로 이내 둘은 뜨거운 연인이 되고 환상적인 데이트로 사랑을 키워간다.


슈퍼 히로인 여자친구와의 새롭고 신기한 경험이 시들해짐과 동시에 직장동료인 한나에게 눈을 돌리게 된 매트. 그에게 결별을 통보 받게 된 제니는 감히! 자신을 차버린 그에게 심한 모욕과 분노를 느끼게 되고, 결국 이글이글 타오르는 분노와 질투심이 폭발하게 된다. 그녀는 G-girl의 전매특허, 슈퍼 파워로 그와 한나에게 경험해보지 못한 무시무시하고 살벌한 복수를 감행하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