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광고•디자인•기획•마케팅, 2015 하반기 대학생 공모전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해외봉사활동’, ‘인턴십’, ‘공모전’ 등은 오늘날 대학생들에게 또 하나의 도전이자 기회입니다. 그 중 매년 개최되는 다채로운 공모전들은 대학생들의 인기 대외활동 중 하나인데요. 기업과 대학생이 아이디어도 나누고 장학금, 인턴 기회, 해외 탐방 등의 혜택까지 거머쥘 수 있어 주목 받고 있습니다. ‘2015년 하반기 대학생 공모전’ 소식들만을 모았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고, 언제나 주저 말고 도전하는 여러분이 되어 보세요.






아이디어 뱅크에 도전 <광고공모전>


‘공모전’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역시 ‘광고공모전’입니다.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모두 만날 수 있는 장으로, 특히 관련 학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에게 인기입니다. 마음 맞는 선•후배, 동기들과 함께 팀을 이뤄 이야기도 나누고, 생각도 정리하다 보면 대학생활의 또 다른 추억이 될 것입니다. 2015년 하반기 광고공모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7회 대학생 광고공모전


문화체육관광부가 ‘제7회 대학생 광고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공모전은 광복 70주년을 맞이해 청년들의 시각에서 본 ‘광복70년’의 의미와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희망적 메시지를 담은 광고 작품을 공모하는 대회입니다. ‘광복70년, 새로운 도약’이라는 큰 주제 하에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제시 및 국가발전 에너지 결집, 우리사회의 다양한 갈등 극복, 분단 현실과 통일에 대한 관심 제고 등을 작품화가 큰 주제입니다. 응모 부문은 애니매틱, UCC, 인쇄광고 등 3개 부문이며, 다가오는 10월 4일까지 접수할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대상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

 주제

 광복 70새로운 도약

①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제신하고 국가발전 에너지 결집

② 우리사회의 다양한 갈등을 극복하고 결집된 국민들의 역량으로 새롭게 도약

③ 청년세대에게 국가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분단 현실과 통일에 대한 관심 제고

 기간

 2015 8 21() ~ 10 4()

 접수

 온라인 접수(www.mcst-ad.co.kr)


제11회 에이즈 예방 광고공모전


한국에이즈퇴치연맹에서는 국내 에이즈 감염인 발생현황이 증가함에 따라 에이즈 예방 홍보의 효과적인 전략을 위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이에 매년 에이즈 예방 광고공모전을 개최해오고 있는데요. 2005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한 에이즈 예방 광고공모전은 참여를 통해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에이즈 예방의 관심과 참여, 에이즈에 대한 편견과 차별해소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응모부문은 기획서, 영상, 인쇄, 사진, 옥외광고, 슬로건입니다.



 구분

 내용

 대상

 대학생이나 일반인 누구나(개인 또는 4인 이내로 구성된 팀)

 주제

 에이즈 바로 알기

 에이즈 검사 활성화 전략

 에이즈 감염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 해소

 에이즈 예방을 위한 캠페인 활성화 전략

 기간

 2015 9 1() ~ 10 8()

 접수

 온라인 접수(www.aidscontest.or.kr)







무한한 세계 <디자인공모전>


바야흐로 디자인의 시대입니다. 이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의 모습도 광고에서 디자인으로 세분화되며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광고디자인부터 제품의 패키지, 스마트 디바이스의 UI까지, 그야말로 디자인의 세계는 무한합니다. 때문에 우리 대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는 공모전의 세계 역시도 무한해지고 있습니다. 이 매력적인 잔치에 여러분도 꼭 참가해 보세요.






LG전자와 함께하는 UI•UX 공모전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시장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공모전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스마트 디바이스의 UI•UX를 만드는 공모전입니다. 오늘날 급변하는 라이프스타일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설계가 필요한 이번 대회에는 디자인, IT, 마케팅, 광고분야로의 취직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상에 들어내지 못한 여러분의 상상력을 집중 발휘해 보세요.




 구분

 공모전 안내

 대상

 국내외 대학()에 재휴학 중인 개인 또는 팀

 주제

 LG전자의 미래 휴대폰에 적용되었으면 하는 창의적인 UI·UX 아이디어

 기간

 2015 9 1() ~ 10 5()

 접수

 온라인 접수(https://www.lgeuiuxcontest.co.kr)



제13회 오뚜기 대학생 디자인&광고공모전


10월 1일부터 20일까지 총 20일간 개최되는 ‘제13회 오뚜기 대학생 디자인&광고공모전’도 함께하세요. 이번 공모전은 ‘입사 가산점’이라는 특전이 주어집니다. 공모전의 주제는 오뚜기 기존 패키지 그래픽디자인 및 용기형태 디자인 리뉴얼(품목 자유선택)과 토마토케챂, 뿌셔뿌셔TV광고 스토리보드 및 인쇄광고(잡지광고)로 나뉘고 두 가지 부문 모두에 중복 응모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광고가 만난 특별 공모전에서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아 보세요.



 구분

 공모전 안내

 대상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

 주제

 ① 디자인공모전패키지 그래픽 디자인 및 용기형태 디자인 리뉴얼(오뚜기 기존 패키지 자유선택)

 ② 캐릭터디자인토마토케챂뿌셔뿌셔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크리에이티브 TV광고 및 인쇄광고 제작물

 기간

 2015 10 1() ~ 10 20()

 접수

 우편접수 및 방문접수(이메일 접수 가능) http://www.ottogi.co.kr






2015 하이서울브랜드 디자인공모전


하이서울브랜드는 서울 소재 유망 중소기업의 제품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지난 2004년 서울특별시 도시 홍보 슬로건인 'Hi Seoul'을 활용해 만든 서울시 우수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입니다. 뛰어난 기술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200여개의 수출 지향적 기업으로 이루어져 있죠. 10월 16일까지 개최되는 이번 공모전은 하이서울브랜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광고(홍보) 디자인과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대회로 우승상금은 총 200만원입니다. ‘2015 하이서울브랜드 디자인 공모’에 통통 튀는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제출해 보세요(단, 서울시의 도시홍보 슬로건 변경을 위한 시민주도형 브랜드 개발 프로젝트와는 구분됩니다).



 구분

 내용

 대상

 하이서울브랜드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주제

 ① 광고디자인서울시 우수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하이서울브랜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광고(홍보디자인

 ② 캐릭터디자인: ‘하이서울브랜드의 이미지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캐릭터디자인

 기간

 2015 9 21() ~ 10 16()

 접수

 온라인 접수(www.hiseoulbrand.co.kr)



2015 정관장 국제디자인공모전


‘연말 선물’하면 꼭 떠오르는 것이 있죠. 바로 ‘정관장 홍삼’인데요. ‘정관장’은 116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KGC인삼공사 제조의 홍삼제품 브랜드로, 국내는 물론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되는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바로 이곳에서는 다가오는 11월, 아래와 같은 국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는데요. 신뢰의 이름으로 세계적 명품이 된 정관장의 제품을 직접 패키징할 수 있는 기회, 절대 놓치지 마세요. 응모주제는 출품 수에 제한 없이 5가지 중 선택해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구분

 공모전 안내

 대상

 국내외 대학대학원생(휴학생 포함)

 주제

 KGC인삼공사의 브랜드(캐릭터 포함) 5개 주제 중 선택(출품수 제한 없음)

 ① 정관장 틴케이스 디자인 

 ② 정관장 전용 패턴디자인 

 ③ 홍삼쿨 휴대용 패키지 구조 및 패키지 디자인

 ④ 캐릭터 디자인

 ⑤ 정관장 부부 선물세트의 브랜드 네이밍 개발+패키지 디자인

 기간

 2015 11월 16() ~ 11월 20()

 접수

 온라인 접수(http://www.kgccontest.com)







8MIN 이모티콘 공모전


이모티콘의 활용도가 다양화되면서 감정 또는 글을 표현하는 이모티콘이 점차 전문적인 디자인 분야로 거듭나 새롭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에 광고회사 8MIN에서는 나이, 지역, 성별에 제한 없이, 그리고 주제에 제한 없이 총 9가지의 다양한 감정 또는 표현을 디자인한 이모티콘 공모를 시작했는데요.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고, 그리고 가장 자주 사용하는 우리 대학생들에게서는 과연 어떤 이모티콘들이 탄생할까요? 이 기분 좋은 도전에 여러분도 함께하세요.



 구분

 공모전 안내

 대상

 나이지역성별 제한 없음

 주제

 응모주제는 자유 /  9가지의 다양한 감정 또는 표현을 제출

 기간

 2015 7 20() ~ 10 31()

 접수

 온라인 접수(www.8min.co.kr)



2015 제3회 서체&디자인상


글씨체에도 유행이 있고, 그것에 열광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캘리그라피’가 유행처럼 번지며 일상 속 취미로까지 확대돼 ‘서체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윈도우의 굴림, 바탕, 돋움, 궁서까지 사실상 전 국민이 사용하는 표준폰트를 개발, 공급하고 있는 ㈜한양정보통신에서는 ‘제3회 서체&디자인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응모주제는 두 가지로, 첫 번째는 ‘HY서체+일상’이란 주제로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브젝트에 HY서체를 이용해 다양한 작품을 표현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세계 최초로 99가지 굵기를 가지는 HY고딕 A1과 B1, C1을 이용해 다양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한글을 사랑하고 서체를 아름답게 활용하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구분

 공모전 안내

 대상

 폰트 및 디자인에 관심 있는 디자이너 및 학생일반국민 누구나

 주제

  HY서체+일상일상 오브젝트에 HY서체를 이용한 디자인 작품

 ② HY고딕 A1/B1/C1: 한양의 새로운 고딕 시리즈

 기간

 2015 9 1() ~ 11 20()

 접수

 온라인 접수(www.hanyang.co.kr)






대학생 공모전의 꽃 <기획·마케팅공모전>


미래에 마케터, 기획자(AE)등을 꿈꾼다면 ‘기획•마케팅 공모전’에 도전해 보세요. 대학생활 중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도전거리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입산 가산점 등이 주어지는 대기업들의 공모전에 직접 참여해 보고, 기획서 작성 스킬, PPT 트레이닝은 물론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습득해 보세요.






제5회 에쓰-오일 마케팅 공모전


‘에쓰-오일(S-OIL)’에서 마케팅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당신의 상상력, 미래를 향해 쏴라’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마케팅 전략과 동영상•웹툰•이모티콘을 활용한 브랜드•캐릭터(구도일) 홍보 전략 등 2가지 부문으로 실시됩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대학생 및 일반인은 1~4인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고, 응모기간은 오는 10월 19일까지입니다. 대상 300만원, 최우수상 200만원 등 총 1500만원이 상금이 수여되며,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팀의 경우 입사 지원 시 혜택이 주어집니다.



 

 공모전 안

 대상

 국내거주 대학생/대학원 및 보너스카드 회원/일반소비자

 주제

 ①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S-OIL만의 차별화 마케팅 전략

 ② 동영상/웹툰/이모티콘을 활용한 브랜드&캐릭터 홍보 전략

 기간

 2015 9 21() ~ 10 19()

 접수

 온라인 접수(http://www.s-oilbonus.com/brandawards/index.jsp)



2015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


기획재정부와 KDI는 우리 경제•사회의 미래 발전 방향과 전략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2010년부터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 공모전은 우리 사회가 가까운 미래에 직면할 수 있는 여러 현상들에 대한 청년층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발전적인 미래한국 건설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공모전 안내

 대상

 국내 2년제 이상 대학()에 재학(휴학중인 자

 주제

 대한민국의 중장기 위기요인과 대응방안

 :저출산·고령화복지수요 증대경제·사회적 양극화환경·에너지 문제사회적 신뢰 부족재난 안전사고 대응 중 택1

 기간

 2015 9 21() ~ 10 22()

 접수

 온라인 접수(http://mirae.kdi.re.kr)






[2015년 대학생 공모전 더 보기]


● 제10회 GATSBY 학생 CM대상(http://award.gatsby.jp/kr)

● 2015 미식 여행상품 아이디어 공모전(http://www.hansik.org)

● 제3회 2015 나만의 맞춤지도 아이디어 공모전(http://www.ngii.go.kr)

● 2015 식품의약품 안전처 나트륨 줄이기 아이디어 공모전(http://nadown.net)

● 알바천국 알바영상제(http://bit.ly/1ieeTw7)

● KT&G 제6회 상상실현 창의공모전(http://contest.ktng.com)

● 2015년 K-Culure 콘텐츠 공모대회(http://www.ksq.or.kr)

● 더포스어워드 스타워즈 콘텐츠 공모전(https://www.facebook.com/StarWars)

● 제2회 편강한의원 영상공모전(http://goo.gl/gVfiQl)

● 글로벌 녹색•기후변화 Best Practices 공모전(http://www.gtck.re.kr)



2015년 하반기에 실시되는 대학생 공모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활동과 경험이 중시되는 요즘 대학가에서 공모전은 또 하나의 기회입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여 값진 성과를 거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