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봄 맞이 전시 및 박람회 소개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에 신대리입니다.

 

햇볕이 따스해지고 꽃망울이 조금씩 고개를 드는 것을 보니 봄의 계절이 돌아오는 듯 합니다. 다른 계절의 변화와는 조금 다르게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이 시기에는 마음이 더욱 싱숭생숭해지는데요. 일년을 어떻게 보냈는지에 대한 반성과 새롭게 시작할 계절을 어떻게 맞이할지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생각이 많아집니다.

 

이런 시기에는 전시회나 박람회를 다녀옴으로써 마음을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시품을 보며 생각에 잠겨보기도 하고 박람회를 다녀오면서 색다른 것을 배워오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봄을 맞이하여 다녀오기 좋은 전시 및 박람회를 소개합니다.

 

 

 

 

봄 시즌 전시 소개

 

추운 겨울철 날씨로 인해 문화생활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면 이제는 움직일 때 입니다. 그림의 세계에 빠짐으로써 말라버린 마음에 양식을 쌓아보세요, 올 봄 시즌에는 동양화전 서양화전 등 다양한 미술전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간송문화전 5부

 

●전시 기간: 2015.10.23 ~ 2016.03.27
●전시 장소: DDP 배움터 2층 디자인박물관 

 

‘간송문화전 5부’는 고려 공민왕(恭愍王, 1330~1374)부터 조선왕조 말기의 관재 이도영(李道榮, 1884~1933)에 이르기까지 약 500년에 걸쳐 당대를 대표할만한 화가들의 화훼영모화를 전시합니다. 화훼영모화는 자연을 바라보는 선조들의 시선을 통해 세대를 뛰어넘는 공감을 이루게 합니다. 더 나아가 우리 그림이 가진 고유의 아름다움과 작품에 담긴 선조들의 이상, 욕망, 삶의 지혜를 보여주기도 하죠. 가벼운 마음으로 동식물을 그려낸 작품에 취하여도 되지만, 그림 속 각각의 대상에 담긴 뜻을 알면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김홍도의 <황묘농접>, 신사임당의 <훤원석죽> 등 우리에게 익숙한 역사적인 인물의 그림에 그림에 빠져들어 과거의 시간을 거닐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왼쪽<국정추묘> 작가│변상벽(卞相壁, 1730~1775) 기법│지본담채 소장│간송미술관
 오른쪽<하화청정> 작가│김홍도(金弘道, 1745~1806) 기법│지본채색 소장│간송미술관

 

 

간송문화전의 대표작품으로는  <국정추묘>, <하화청정> 등이 있습니다. <국정추묘>는 소담하게 피어난 국화 뜨락을 배경으로 웅크리고 앉아있는 얼룩 고양이를 묘사했는데요. 변상벽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고양이는 가을 하늘에 너울거리는 잠자리를 노려보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갑작스러운 인기척에 놀라 주변을 잔뜩 경계하는 모습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상황 설정이나 심리 묘사도 빼어나지만, 정교하게 그려진 수염과 눈동자의 미묘한 색조, 가슴 부분의 촘촘한 털 등 고양이의 형태를 오롯이 담아내고 있는데요. 작품 속 고양이는 노인을 상징하는 동물로 국정추묘는 장수의 복을 누리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하화청정>은 홍련 한 송이가 피어났는데, 그 위에서 한 쌍의 고추잠자리가 짝짓기를 시도하며 공중 제비 하는 장면을 묘사한 그림입니다. 붉은 색의 연꽃과 싱그러운 푸른 연잎에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는데요. 작품 하단의 일정 범위에 담청 (淡靑)을 옅게 입혀 암시적으로 나타냈다고 합니다.

 

 

 

 

루벤스와 세기의 거장들

 

●전시 기간: 2015.12.12 ~ 2016.4.10
●전시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리히텐슈타인박물관 “루벤스와 세기의 거장들”은 대표적인 루벤스 콜렉션입니다. 유럽 최고의 왕립 박물관 중 하나인 리히텐슈타인박물관의 소장품 약 120여점을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 대규모 전시이기도 한데요. 루벤스, 반다이크, 브뤼헐 등 잘 알려진 플랑드르 작가들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대거 선보인다고 합니다. 네덜란드 황금기에 탄생한 다양한 장르화와 동시대 이탈리아 거장들의 작품도 만나 볼 수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또한 르네상스 시대부터 바로크, 근대 비더마이어 시대에 이르니까지 방대한 시기에 걸쳐 예술 작품을 수집해 온 리히텐슈타인 왕실 콜렉션의 역사를 체험해 보는 색다를 공간도 마련되어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쿤스트 카머(예술의 방)’의 재현을 통해 회화, 조각, 공예, 가구 등 수집의 의미를 지닌 특별한 작품들을 직접 감상 할 수도 있습니다.

 

루벤스와 세기의 거장들 홈페이지(http://www.rubens2016.com/)에는 가수 옥주현이 직접 녹음한 오디오 가이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또한 홈페이지에는 전시되어있는 전시 작품에 대한 이미지와 함께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풍경으로 보는 인상주의

 

●전시 기간: 2015.12.19 ~ 2016.4.3
●전시 장소: 예술의 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이번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는 “풍경으로 보는 인상주의”를 전시합니다. 자연을 소재로 빛을 도구 삼아 그린 빛의 회화라고 불리는 인상주의의 미술을 총정리 했다고 하는데요. 인상주의의 시작부터 변화와 발전하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역사적인 전시이기도 합니다.

 

 

▲출처: 네이버 ‘풍경으로 보는 인상주의’ 홈페이지

왼쪽 <트루빌의 정원>귀스타브 카유보트, 1882년경, 캔버스에 유화, 27.5 x 35.5 cm
오른쪽 <햄튼 코트의 다리>알프레드 시슬레, 1874년, 캔버스에 유화, 45.5 x 61cm

 

 

“풍경으로 보는 인상주의”전 의 대표작품에는 <트루빌의 정원>, <햄튼 코트의 다리> 등 이밖에 수많은 작품들이 있습니다. 전시 구성에는 인상주의의 선구자, 프랑스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독일 인상주의, 나비파와 야수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상주의의 선구자’에서는 부댕, 코로, 용킨트, 쿠르베, 도비니, 드라 페나 등의 작가의 전시품이 전시 되어있으며 ‘프랑스 인상주의’에는 카유보트, 마네, 모네, 르누아르, 피사로, 모리조, 시슬리, 기요맹, 사다네의 작품을 전시해 놓았습니다.  ‘후기 인상주의’에서는 인상주의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작가들인 세잔, 반 고흐, 고갱, 툴루즈 로트렉의 작품이 있습니다. ‘신인상주의’에는 쇠라, 시냑, 크로스, 핀치, 루스, 리셀베르그의 작품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 인상주의’에서는 코린트, 리버만, 슬레보트, 폰 우대의 작품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나비파와 야수파’에서는 보나르, 마티스, 뷔야르, 모리스 드니, 반 동겐, 블라맹크, 마르케의 전시품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봄 시즌 박람회 소개

 

날리 풀린김에 유익한 문화활동을 하고 싶다면 박람회를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제별로 다양한 전시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있기 때문에 전시회보다는 좀 더 친근하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기분을 전환시켜줄 다양한 박람회를 소개합니다.

 

 

▲출처: MiBe 용산 베이비 엑스포 홈페이지 참조

 

 

2016 미베 베이비엑스포 in 용산

 

●전시 기간: 2016.3.18 ~ 3.20
●전시 장소: 용산전쟁기념관

 

‘미베 용산 베이비 엑스포’는 미래 임신, 출산, 유아 교육을 목표로 하는 박람회입니다. 이 박람회에서는 유모차 카시트 외출 용품, 영유아 식품뿐만 아니라 영유아 서비스가 잘 갖추어진 가구, 가전제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유아를 교육할 수 있는 완구 용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 출산을 위한 용품이나 모유 수유를 위한 용품 등의 임산부 용품 등이 전시 되어 있습니다.

 

‘베이비 페어’는 예비 부모와 초보 부모에게 올바른 임신, 출산, 육아 교육에 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서 개최되었습니다. 임신을 준비 중이거나 임신 중이신 분 혹은 출산을 하신 분들이라면 빠질 수 없는 박람회이겠죠. 뿐만 아니라 예비 아버지가 되실 분들도 함께 관람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족들과 함께오면 사랑하는 마음이 배가 되는 유익한 ‘베이비 페어’ 박람회를 추천합니다. ‘베이비 페어’는 각지에서 다양하게 열리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 밖의 다른 베이비 페어

 

 전시명

 전시기간

 전시 장소

대전 TJB 베이비 페어 

2016. 3.10 ~ 3.13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서울 베이비키즈 페어 

2016. 3.10 ~ 3.13

양재동 aT센터 전관

천안 베이비 페어

2016. 3.17 ~ 3.20

천안유관순체육관

제주 육아 박람회 

2016. 3. 17~ 3.20 

제주 한라 체육관

전주 MBC베이비 페어 

2016. 3. 24~3.27 

전주화산체육관

광주 베이비 페어

2016. 3.24 ~ 3.27 

김대중컨벤션센터

  

▲출처: omc HAIRWORLD 인터뷰티페어 코리아 홈페이지 참조

 

 

omc헤어월드& 2016 인터뷰티코리아

 

●전시 일정: 2016. 3. 27~ 3. 29
●전시 장소: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7, 8홀

 

‘omc헤어월드& 2016 인터뷰티코리아’ 는 세계 뷰티, 헤어 트렌드를 전시합니다. 국내 전문 미용인과 뷰티산업 관계자도 모두 참석하며 전 세계의 최신 트랜드를 주도하는 70여개국 뷰티 산업 관계자들을 동시에 만날 수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국내 뷰티 산업의 해외 시자을 개척하려고 하는 업체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이벤트가 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뷰티, 헤어 대회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전세계 헤어디자이너와 네일, 뷰티 전문가들이 경쟁하는 “OMC HAIRWORLD WORLD CUP”가 전시회와 동시에 진행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시회와 뷰티 경연 대회를 모두 즐길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아 이번 박람회는 더욱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평소 뷰티쪽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분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일 텐데요. 전시 일정과 장소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관람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2016 해외 유학, 이민 박람회 홈페이지 참조

 

 

2016 해외 유학, 이민 박람회

 

●전시 기간: 2016. 3. 26 ~ 3.27/ 2016. 3. 24
●전시 장소: 서울 코엑스 3층 C,D홀/ 부산 벡스코 제 1전시장 1층 2홀
 
‘2016’ 해외 유학, 이민 박람회는 1992년 국제 어학전시회(Language Fair Korea)를 시작으로 매해 봄과 가을 두 차례씩 코엑스(COEX)와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킴에 따라 유능한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고자 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마련된 자리입니다. 본 박람회에서는 국내외 우수한 유학원 및 학교들과 세계 각국의 대사관, 문화원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므로 해외 유학, 이민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박람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온라인으로 사전 등록 신청을 하시면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는 혜택 뿐만 아니라 당일 현장 등록 절차가 생략되어 편리하게 관람하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시회에 가서 작품을 감상 할 때에는 천천히 여러 각도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같은 작품이라 하더라도 처음 봤을 때와 다시 보았을 때 느낌이 다르기 때문이죠. 한 작품을 보더라도 작품과 이야기를 한다는 느낌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사랑하는 가족들과 혹은 연인과 함께 전시회 및 박람회를 갈 일정을 짜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