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시선 집중! 미리 보는 2016 스포츠 빅 이벤트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것은 지친 일상 속에서 하나의 활력소가 되곤 하는데요. 직접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프로 선수들의 스포츠 경기를 보는 것도 대리만족이 되기도 합니다. 2016년에도 다양한 스포츠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온 국민을 한마음으로 만들어 줄 2016 스포츠 빅 이벤트로 보다 역동적인 한 해를 보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내내 각종 경기가 진행되니 확인하시고 놓치지 마세요! 올 한해 국민의 마음을 뜨겁게 달궈 줄 스포츠 주요 행사들의 기본 정보와 함께 일정을 소개합니다. 


 


 

스포츠 문외한을 위한 기본 스포츠 상식 소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말하려고 하면 기억나지 않는 스포츠 행사에 대한 기본 상식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스포츠에 관심 없는 사람들도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을 스포츠 행사 기본 정보를 소개합니다.

 

올림픽 상식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국제 올림픽 위원회)가 주최하는 ‘올림픽(Olympic)’은 4년에 한번씩 개최되어 14-16일간 진행되는데요. 전세계인들이 참여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입니다. 전 세계인이 참여하는 스포츠 행사인 만큼 많은 이들이 주목하기 때문에 각 나라의 존재감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하죠.

올림픽은 하계 올림픽과 동계 올림픽으로 나눠지며 일반적으로 하계 올림픽의 규모가 더 큽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올림픽이라고 칭할 때는 하계올림픽을 의미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패럴림픽 상식
국제 장애인 올림픽 위원회(IPC)가 주최하는 ‘패럴림픽(Paralympic)’은 올림픽과 마찬가지로 4년 주기로 개최되는 신체장애인들의 국제경기대회입니다. 패럴림픽은 올림픽이 열리는 해에 올림픽 개최지에서 진행되는데요. ‘하반신 마비(paraplegia)’와 ‘올림픽(Olympic)’를 합성하여 만든 패럴림픽(Paralympic)은 하반신 마비뿐만 아니라 신체가 불편한 모든 장애인을 대상으로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신체장애인들의 올림픽’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패럴림픽은 몸이 불편한 사람들도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준 가장 멋진 스포츠 대회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월드컵 상식
국제 축구연맹(FIFA)에서 주최하는 ‘월드컵(World Cup)’ 역시 4년에 한번씩 개최하는 세계선수권 대회입니다. ‘축구’라는 단일 종목으로 열리는 가장 큰 스포츠 행사이며 동시에 가장 먼저 탄생한 세계선수권 대회이기도 합니다. 월드컵의 특징은 소속된 축구단이나 팀의 국적이 아닌 선수 개인의 국적에 따라 참가할 수 있으며, 아마추어와 프로에 관계없이 참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직 실력만이 선수들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월드컵은 늘 세계 최고의 경기가 펼쳐집니다.

 

 


 

미리보는 2016 스포츠 빅 이벤트

 

올해에는 프로야구 경기부터 시작해서 2016 올림픽 경기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주최하는 2018 동계올림픽테스트 이벤트까지 2016년을 즐겁게 해줄 다양한 스포츠 빅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친한 지인들과 함께 삼삼오오 모여 앉아 스포츠 경기를 관람해보세요!

 

 

 


프로야구(KBO) 리그 개막

 

●경기 일정: 2016년 4월 1일 (금) ~ 10월경

 

KBO(Korean Baseball Organization)리그는 대한민국 프로야구로 ‘타이어뱅크’가 2년 연속 타이틀 메인 스폰서로 참여함에 따라서 ‘2016 타이어뱅크 KB0 리그’라고도 불립니다. KBO리그는 1년에 한번씩 개최되며, 현재 KBO리그에 참여하는 구단으로는 넥센, 두산, LG, SK, 한화, 삼성, KIA, 롯데, kt, NC로 총 10개 입니다.  KBO리그의 각 경기는 전국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경기 일정을 확인하시고 관람해보세요! ‘야구 매니아’라면 해당 구단의 경기를 놓칠 수 없겠죠? 올 봄, 여름, 가을에는 긴박감이 넘치는 프로 야구 경기로 스트레스를 풀어보세요!


 

 
▲출처: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홈페이지 이미지 참조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개막

 

● 올림픽 기간: 2016년 8월 5일 (금) ~ 21일 (일)(17일간)
● 올림픽 개최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2016년 하계 올림픽 개최지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로 선정되었습니다. 브라질은 2014 월드컵 개최지이기도 했으며, IOC 출범 122년 만에 최초로 남아메리카 대륙에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2016 리우 올림픽의 경기 종목은 골프와 럭비가 추가되어 총 28개의 종목으로 펼쳐질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종목으로는 골프, 근대5종, 농구, 다이빙, 럭비, 레슬링, 배구, 배드민턴, 복싱, 비치발리볼, 사격, 사이클, 수영, 승마, 양궁, 역도, 요트, 유도, 육상, 조정, 체조, 농구, 축구, 카누, 태권도, 테니스, 트라이애슬론, 펜싱, 하키, 핸드볼이 있습니다. 종목별 경기 일정을 살펴보고 관람하고 싶은 경기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평창동계올림픽 테스트이벤트

 

●대회 기간 : 2016년 2월 ~ 2017년 11월
●대회 장소 : 평창 및 강릉 일원

 

 
▲출처: Hello PyeongChang 테스트이벤트 이미지 참조

 


평창 2018 테스트 이벤트는 2018년에 개최될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패럴림픽 경기 전 테스트의 개념으로 열리는 대회를 의미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총 28번의 국제 대회가 같은 경기장에서 개최된다고 하는데요. 테스트 이벤트는 선수들이 본 게임에 돌입하기 전 대회가 열리는 경기장에서 대회를 미리 경험해봄으로써 실전감각을 키우는 결정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계 올림픽인 만큼 경기 일정은 겨울로 예정되어 있는데요. 올해 2월달에는 스키, 스노우 보드, 프리스타일 스키, 스키 크로스 월드컵 등이 개최되었습니다. 그리고 돌아오는 12월 16일부터 18일에는 ‘강릉 아이스 아레나’에서 쇼트트랙 월드컵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열릴 올림픽 사전 경기이기 때문에 더욱 긴장이 되는데요. 각 나라의 선수들의 전략이나 능력을 꼼꼼히 체크할 수 있는 경기이기 때문에 잊지 말고 꼭 챙겨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Hello PyeongChang 테스트이벤트 이미지 참조

 


동계올림픽 테스트를 위해 올해뿐만 아니라 2017년 11월까지 다양한 이벤트가 계속해서 이어지는데요.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기원하며 박진감 넘치는 겨울스포츠를 즐겨보세요.

 

프로농구(KBL) 2016~2017 개막

2016-2017시즌 정규리그 개막일이 2016년 10월 22일로 결정됐습니다. 2015~2016시즌 때는 9월로 앞당겨 개막했었는데, 원래 대로 다시 돌아가는 것입니다. 2015~2016프로농구는 얼마 전 고양 오리온이 승리로 막을 내렸는데요. 3월 29일 경기도 고양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챔피언결정전(7전4선승제) 6차전에서 고양 오리온이 전주 KCC를 120대 86으로 대파했습니다. 다음 시즌은 또 어떤 드라마가 펼쳐질지 기대됩니다.

 

 

 


2016년은 스포츠의 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다양한 스포츠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관심 있게 보는 스포츠는 삶을 생기 있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선수들을 함께 응원하면서 잊고 있었던 스포츠 열정에 불씨를 지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