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대학생활의 로망, 교환학생 프로그램 단계별 준비 방법



교환학생으로 외국에 나가 공부하는 것은 대학생활의 로망 중 하나이자 취업준비에 있어 필수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신청부터 선발까지의 일정을 고려해 미리미리 준비할 것이 많은 교환학생 준비,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1단계: 우리학교의 교환학생 선발일정 확인하기 & 원하는 학교 정하기


교환학생 선발 일정, 방학부터 새 학기를 노려라!


교환학생 준비과정의 가장 첫 단계는 우리학교의 교환학생 선발일정을 확인하는 것이죠. 교환학생제도는 ‘나 가고 싶어!’라고 해서 단기간에 준비하고 쉽게 보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년 또는 1년 반 전부터 미리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보통 교환학생 선발은 방학 중에 진행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수시로 접속해 교환학생 모집 공고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죠. 자매결연을 맺은 외국 대학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꾸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고 싶은 해외 대학, 꼼꼼하게 알아보고 떠나자!


교환학생을 다녀올 대학을 정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의 수업이 열리는지, 자신의 미래 진로와 밀접하게 관계가 있는지’를 꼭 확인하세요. 파견학교의 정보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해당 대학 홈페이지에 접속해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나서 어떤 나라에 살고 싶은지, 주변 생활환경은 괜찮은지 등의 조건을 고려해보세요.


입학할 때부터 교환학생제도를 통한 유학을 목표로 삼고 들어오는 또래 친구들도 많기 때문에 더욱 더 탄탄하게 준비해야겠죠? 내가 가고 싶어하는 대학을 잘 고르고 차근차근 준비해보기 바랍니다. 





2단계: 지망하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어학성적 확인하기


영미권 교환학생 지망하는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토플 & 아이엘츠


ETS에서 주관하는 시험인 토플(TOEFL)은 미국 등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나라에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반드시 응시해야 하는 영어시험입니다.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수많은 학생이 영어권 국가를 선호하기 때문에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시험이기도 하죠.


아이엘츠(IELTS, 국제 영어 능력 시험)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주관하는 영어시험입니다. 원래는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에 있는 대학 입학에 필요한 시험으로 만들어졌지만, 이제는 토플과 더불어 영어권 국가로 교환학생을 가기 위한 용도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영어권 국가로의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대학생이라면 토플 또는 아이엘츠 중 요구되는 어학시험의 점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영국 소재 대학들의 경우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만든 시험인 아이엘츠의 점수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 두 시험은 대학생이 취업 목적으로 많이 응시하는 토익(TOEIC)과는 달리 듣기, 쓰기, 말하기에서 좀 더 학술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어휘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고득점을 원한다면 충분한 어휘를 쌓아두기 바랍니다. 토플과 아이엘츠 시험을 준비할 때 풍부한 어휘 지식은 ‘힘’이 됩니다.


다만, 아이엘츠의 경우 스피킹 시험에서 면접관과 1:1로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에 회화에 대한 철저한 준비도 되어있어야 합니다.


많은 해외 대학에서 교환학생을 대상으로 영어수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영미권 국가가 아닌 곳에서도 토플과 아이엘츠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망하는 학교의 어학점수 충족 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토플(TOFLE) 홈페이지: http://www.ets.org/ko/toefl

아이엘츠(IELTS) 홈페이지: http://www.ielts.org





<토플 & 아이엘츠 응시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들>


첫 번째, 시험장 선정

시험장을 잘 고르는 것은 고득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침 일찍 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가까운 시험장을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시험장을 고르려면 미리 예약을 해야 하는데요. 시험 당일 컨디션은 점수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위치의 시험장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파견학교 영어 점수 기준 확인

파견학교의 영어 점수 기준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교환학생으로 가고자 하는 학교의 요구 점수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죠. 말하기, 듣기, 쓰기 중 어느 한 분야의 고득점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으니 유의하기 바랍니다.


세 번째, 이름의 정확한 표기

시험에 기재하는 이름과 여권 상에 기재된 이름을 동일하게 표기해주세요! 간혹 표기된 스펠링이 달라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순조로운 교환학생 준비에 차질을 가져올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겠죠?


시험 비용도 한화 약 20만원 전후로 비싼 편이니 신경 써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 교환학생을 준비하고 있다면, 'JLPT'


일본국제교류기금과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가 주최하는 일본어능력시험인 JLPT는 일본 국내 및 국외에서 일본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입니다.


문제는 언어지식 60점, 청해 60점, 독해 60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80점 만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등급은 N1부터 N5까지로 나누어지며 시험은 7월과 12월, 1년에 두 번 시행됩니다. 시험 시간은 오후 1시 30분부터 4시 30분 전후로 약 3시간 진행됩니다.


교환학생 준비에서 대부분 취득하는 N1과 N2등급의 경우 100점과 90점 이상을 취득하면 합격하게 되는데요. JLPT 역시 파견학교마다 요구하는 점수가 다르니 확인하기 바랍니다.




JLPT 홈페이지: http://www.jlpt.or.kr/







중국 유학생들이 준비해야 하는, 'HSK'


학교마다 매우 편차가 크지만, 중국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생이 취득해야 하는 어학 자격증은 HSK입니다. 요구하는 학교도 있지만 필요조건이 아닌 학교도 있으니 반드시 파견교의 요구조건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HSK는 중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중국어 능력 시험입니다. 1급부터 6급까지 총 6급으로 나뉘어지며 듣기와 독해, 쓰기 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HSK의 경우 현재 중국에서 쓰이는 간자체 한문도 외워야 하기 때문에 다른 어학보다 비교적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시험을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HSK 한국사무국 홈페이지: http://www.hsk.or.kr/







3단계: 학업계획서와 면접 준비하기


학업계획서에 이것만은 꼭! 본인만의 강점과 지망학교 선정이유 적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선발과정에서는 학업계획서를 통해 지원동기, 교환학생으로 재학하면서 실행할 학업계획,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완료한 후의 계획 등을 설명해야 합니다. 한 마디로 ‘자신이 왜 뽑혀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적는 거죠. 선발되기 위해서는 나만의 특색 있는 장점이 필요합니다. 영어로도 학업계획서 작성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면접 대비, 제출한 학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예상 질문 준비!


‘서류전형’인 학업계획서 뒤에는 면접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면접관 앞에서 구두로 자신을 표현해야 하는 긴장되고 어려운 과정인 만큼 준비기간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학업계획서와 마찬가지로 한국어로만 면접을 진행하는 학교가 있는 반면, 영어 또는 타 외국어로 면접을 진행하는 학교가 있으니 확인하고 준비하기 바랍니다.


제출한 학업계획서를 기반으로 자신이 왜 선발되어야 하는지, 교환학생이 진로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등 교환학생으로 외국에서 공부해야 하는 자신만의 이유를 정리하고 예상 답안을 준비해 면접에서 좋은 성과를 내기 바랍니다.


이 두 단계를 거쳐 교환학생을 갈 학생들이 선정됩니다. 선발되고 나서는 필요한 구비서류를 하나하나 준비해 본격적인 교환학생 준비에 돌입하게 됩니다. 자기 PR의 시대인 만큼 자신을 멋지게 어필해보기 바랍니다.





교환학생 제도는 익숙한 환경에서 멀리 떨어져 전혀 알지 못하던 생소한 환경과 공간에서 여러 나라의 학생들과 함께 공부해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학업도 학업이지만 평생 다시 오기 어려운 기회를 통해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은 무엇과도 맞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경험입니다. 하나씩 꼼꼼하게 준비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