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IT트렌드 2020] 홈오피스, 홈캉스 등 집콕 생활로 주목 받는 IT기기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블로그입니다. 10월로 접어들며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습니다. 올해 초 시작된 코로나19가 여름을 지나 가을이 오기까지 지속되면서 생소하게만 여겨졌던 홈스쿨링, 홈오피스 등이 이제 익숙해졌는데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이번 달 에서는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새롭게 등장하거나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다양한 IT기기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불편한 재택 근무&온라인 수업? NO! 효율성 UP 편리성 UP IT기기 


▲ 웹캠 (출처: 아이리버샵


온라인 수업, 원격 근무의 일등공신! #웹캠 


지난 4월 유례없는 온라인 개학이 진행되면서 수요가 급증한 IT기기가 바로 웹캠입니다. 지난 4월 소셜커머스업체 위메프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웹캠 매출액이 약 30배 급증했다고 합니다. 회사에서는 원격으로 화상 회의를 하고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출석 여부를 확인하는 등 실시간 강의를 위해 서로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 웹캠이 필수 아이템으로 여겨졌던 것이죠.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이나 일체형 PC에는 대부분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동안 웹캠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는데요.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원격 근무는 물론 초등학교부터 대학교, 사설 학원까지 오프라인 수업이 온라인으로 대체되면서 다시 주목받게 된 것입니다. 


특히 웹캠의 경우 내장 카메라보다 높은 해상도를 자랑하고 각도 조절이 자유로워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웹캠과 더불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헤드셋, 음성을 선명하게 전달해주는 마이크도 함께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 신도리코 컬러 레이저 프린터 P300dn 


잊고 있던 출력의 소중함을 일깨우다 #프린터


일반 가정에도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프린터는 짝꿍 아이템으로 집집마다 보유하던 IT기기였는데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의 전자기기가 활성화된 이후 파일을 온라인으로 바로 전달할 수 있게 되면서 출력의 필요성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19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이 장기화되면서 다시 프린터 수요가 역주행하고 있습니다. 문서 출력을 사무실과 학교에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었던 직장인들과 학생들이 집에 머무르게 되면서 프린터의 필요성을 깨달은 것입니다. 실제로 롯데닷컴에 따르면 가정에서 사용하기 용이한 소형 프린터와 복합기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126% 증가했다고 합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프린터 제품들은 컴퓨터 연결 없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의 연결 또는 와이파이로 무선연결도 가능해 편리함을 더하고 있죠. 


▲ iptime 와이파이 증폭기 (출처: iptime 홈페이지


집안 구석구석 인터넷을 빠르게! #와이파이 증폭기 


집에서 원격 수업을 받거나 일을 할 때 불편하다고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인터넷 속도 때문입니다. 와이파이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다 해도 도달 범위를 넘어가면 ‘음영지역’이 발생해 신호가 약하게 잡히거나 끊겨버리는데요.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제품이 바로 신호를 극대화해주는 와이파이 증폭기입니다. 와이파이 증폭기를 신호가 약한 데드 스팟에 설치하면 음영지역에서도 원활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데요. 제품에 따라 설치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원하는 위치에 있는 콘센트, 멀티탭에 어댑터를 꽂고 기존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됩니다. 


와이파이 증폭기가 있다면 굳이 새 공유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집안 구석구석 어디서든 빵빵하게 잘 터지는 인터넷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기능, 가격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출시돼 있으니 우리 집에 꼭 맞는 제품으로 구매해 보세요! 


바캉스에 온 듯 집에서 휴가 분위기 내기 


▲ 뷰소닉 미니 빔프로젝터 (출처: 뷰소닉 홈페이지


우리 집 거실이 영화관으로 변신! #미니 빔프로젝터 


올 해는 해외여행은 물론 지역감염으로 국내여행도 많이 자제하는 분위기입니다. 지난 8월 신도리코 블로그에서 진행됐던 ‘2020년 여름, 가고 싶은 휴가 스타일은?’ 주제로 진행된 이벤트에서도 홈캉스가 1위로 뽑혔었는데요. 이러한 추세에 따라 홈캉스를 더욱 분위기 있게 만들어주는 IT기기도 높은 인기를 얻는 중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미니 빔프로젝터입니다. 일상 공간을 한 순간에 프라이빗 영화관같은 분위기로 180° 변신시켜주는 매력적인 제품인데요. 영화나 유튜브, 넷플릭스, 왓챠와 같은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빙 서비스(OTT)는 물론 게임까지도 큰 화면으로 시원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 편하기 때문에 어떤 공간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지루하고 단조롭게 느껴지는 실내를 미니 빔 프로젝터로 탈바꿈해 보세요! 


▲ (좌) LG DIOS 와인셀러 미니, (우) 네스프레소 에센자 미니 D30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네스프레소 홈페이지


완벽한 홈캉스를 완성해주는 #와인셀러 & 커피머신 


이마트24에 따르면 지난 7월 1일부터 9월 20일까지 와인 매출이 지난 해 동기 대비 149%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호텔이나 레스토랑 등 특별한 장소에서 마시는 술이라는 인식에서 집에서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술로 트렌드가 변화한 것인데요. 와인을 좋아하는 층이 많아지면서 와인의 맛과 향을 온전하게 보관해주는 와인셀러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에 놓아도 부담스럽지 않은 미니 사이즈로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 와인 마니아 사이에서는 필수템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커피머신 또한 남녀노소 구분없이 각광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현대인에게 커피는 물을 마시는것처럼 자연스러워 졌는데요.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도 코로나19 감염에 노출되며 유동 인구가 많은 카페의 방문이 꺼려지는 상황입니다. 이에 집에서 커피를 직접 내려 마시는 홈카페 문화가 유행하고 있는데요. 최근엔 정수기와 커피머신이 합쳐진 제품도 출시되기도 하는 등 커피 관련 제품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집에 머무르는 생활이 길어지면서 예상치 못한 특수를 누리고 있는 IT기기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특히 웹캠이나 프린터 등 이제는 한 철 지난 제품이라고 여겨졌던 제품들이 다시 주목받는 모습이 흥미로웠는데요. 코로나19로 전 세계적으로 힘든 상황이지만 모두 함께 이겨 내기 바랍니다. 다음 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