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신도리코, 국내 최초 대형 폴리머 산업용 3D 프린터 ‘Sindoh S100’ 출시

 

2D & 3D 전문기업 신도리코가 국내 최초의 대형 폴리머 산업용 3D 프린팅 장비인 ‘Sindoh S100(이하 S100)’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신제품 S100은 지난 2019년 벨기에 3D 프린팅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머티리얼라이즈’와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한 후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으로, ‘머티리얼라이즈(Materialise/ www.materialise.com)’사의 ‘블루신트 PA12(Bluesint Polyamide 12)’ 공정 기술을 도입한 세계 최초의 상용 3D 프린터인데요.

 

SLS방식(선택적 레이저 소결 방식)은 미세한 분말을 도포한 후 원하는 부분에 고온의 CO₂ 레이저를 쏘아 레이저에 노출된 부분만 굳혀 형태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S100의 여러 특징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신도리코 SLS 3D프린터 S100 (정면)

 

신제품 S100 특징

 

① 재료 낭비 개선

 

앞서 말씀드린 머티리얼라이즈의 공정 기술 블루신트 PA12는 SLS 프린터에서 발생하는 재료 낭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기술인데요. 재사용 파우더만으로도 새 파우더를 사용한 출력물과 기계적 및 시각적 특성이 거의 유사한 품질로 출력하는 기술로, 파우더 재사용율은 최대 100%에 달하며 원료비 절감 측면에서 타사 SLS프린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성을 자랑합니다.

 

② 다양한 파우더 활용

 

S100은 200 ℃ 온도에서 에보닉(Evonik)사의 폴리아미드 12, 바스프(BASF)사의 울트라신트 폴리아미드 11,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폴리프로필렌 등의 다양한 파우더를 사용할 수 있는 만큼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소재의 제품을 출력할 수 있어 활용성도 뛰어나죠.

 

③ 넓은 면적 대비 최적화된 출력 기술

 

가로 510mm, 새로 510mm, 높이 500mm 크기로 동급 SLS 프린터와 비교했을 때 큰 빌드 컨테이너 사이즈를 지원하는 한편, 넓은 면적에 대비해 최적화된 출력 기술이 적용돼 연속적인 출력을 진행해도 동일한 출력 품질을 보장합니다. 레이저 스캔 속도 또한 최대 15m/s(33ft/s)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산업용 프린터들과 동등한 수준이죠.

 

④ 탈착식 빌드 시스템 적용

 

제품에 장착된 2개의 레이저는 전체 공간을 독립적으로 활용해 작업효율과 출력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탈착식 빌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더욱 높은 생산성을 제공하는데요. 이외에도 반자동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및 원격 진단이 가능한 유지 보수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시스템 운영 및 유지 보수에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⑤ 사용자 맞춤 세부 기능 설정

 

S100은 사용자가 기계 및 프로세스 매개 변수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최적화 및 개인화를 통해 출력 과정을 더욱 용이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전문 지식과 경험을 적용할 수 있는 세부 기능 설정을 통해 가장 최적화된 3D 프린팅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죠.

 

⑥ 기타 기능

 

이번 신제품에 적용된 최신 ‘머티리얼라이즈 컨트롤 플랫폼(Materialise Control Platform, MCP)은 출력 중인 소재의 온도를 효과적으로 컨트롤하는 한편, 출력물의 모서리 부분 조형 품질을 개선해 보다 정교하고 섬세한 완성품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문제 발생 시 빠르게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해 출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도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100은 매직스 프린트 25(Magics Print 25), 머티리얼라이즈 빌드 프로세서(Materialise Build Processor)를 함께 제공하여 파일 수정과 사전 출력 프로세스를 통한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고, 산업규모의 3D 프린팅 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3D 프린팅 생산관리 솔루션, 매직스 RP(Magics RP) 및 스트리믹스(Streamics)와도 완벽히 호환됩니다.

 

▲ 신도리코 SLS 3D프린터 S100 (측면)

 

머티리얼라이즈사의 CEO인 프리드 반크란 (Fried Vancraen) 대표는 블루신트 PA12는 3D 프린팅을 보다 지속 가능케 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블루신트 PA12를 최초로 지원하는 Sindoh S100 프린터가 도입되면 고객들이 지속 가능성을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신도리코 황성식 대표는 “이번 신제품은 대형 빌드 사이즈와 압도적인 파우더 재사용 비율 등 성능과 경제성을 모두 갖춘 3D 프린터”라며 “신도리코의 60 년 하드웨어 제조 경험과 글로벌 3D 소프트웨어 기업인 머티리얼라이즈사의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뛰어난 성능은 물론, 발생하는 출력 비용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이번 신제품을 소개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사무기기의 발전을 이끌어 온 신도리코는 복합기, 프린터, 팩시밀리 및 스마트 오피스 솔루션 등을 다수 개발하며 사무기기 시장의 선두주자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3D 프린팅 시장에서도 FFF방식의 3DWOX 시리즈, SLA방식의 Sindoh A1/A1+ 등 개인 작업용부터 산업용까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제품군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미국 CES, 미국 Solidworks world와 독일 Formnext, 두바이 GITEX, 영국 및 일본 TCT Show 등의 대형 3D 프린팅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Sindoh’ 브랜드와 다양한 라인업의 3D 프린터 제품을 알리는데 힘쓰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더 넓은 세계로 뻗어 나갈 글로벌 신도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신도리코 제품 관련 문의는 아래로 연락주세요.

 

제품 문의: 신도리코 3D/솔루션사업부 02-460-1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