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1분으로 건강 지키세요! 직장인 자세교정 위한 60초 스트레칭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하루 최소 8시간은 책상 앞에 계실텐데요. 오랜 시간 바르지 않은 자세로 앉아있다 보면 거북 목, 척추측만증, 고관절이나 혈액순환 이상 등 다양한 증상들이 생깁니다. 뻐근한 목과 허리를 방치하고 일을 계속한다면 나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건강을 잃는 건 시간 문제일 텐데요. 업무 중간중간에 간단한 스트레칭으로도 내 몸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웠다면 사무실에서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60초 스트레칭을 익혀 두는 건 어떨까요?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직장인들의 4대 고질병인 거북목, 라운드 숄더, 허리 통증,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쉽고 빠른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합니다.

 

거북목을 예방하는 60초 스트레칭

 

 

거북목 증후군은 C자 형태를 유지해야 하는 경추가 잘못된 자세로 인해 거북이처럼 목이 앞으로 나와 통증이 생기는 증상인데요. 평소에 등이 굽어 보여 좋지 않은 인상을 주는 건 물론 어깨와 목 주위의 통증으로 고생하는 질환입니다. 거북목 예방에 단 1분만 투자해보세요. 스포츠 밴드, 수건 등을 활용해 스트레칭 한다면 더 좋습니다.

 

① 한 쪽 팔을 올려 반대쪽 귀 근처에 가져가주세요.
② 올린 팔 방향으로 머리를 10초간 부드럽게 눌러주세요.
③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① 수건, 담요, 스포츠 밴드 등을 목 뒤에 고정한 후 지긋이 목을 젖혀주세요.
② 통증이 느껴지기 전까지 젖혔다면 10초간 유지합니다. 

 

라운드 숄더를 예방하는 60초 스트레칭

 

 

어깨가 얼굴 쪽으로 동그랗게 말리고 등이 굽어 있는 상태를 ‘라운드 숄더(Round shoulder)’라고 합니다.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있는 직장인들은 겨드랑이에서 가슴으로 이어지는 소 흉근이 뭉쳐 수축하게 되고 어깨가 말리게 됩니다. 처음에는 모르고 방치했다가 나도 모르게 굽어 있는 어깨를 발견하고 흠칫 놀라게 될 수도 있는데요. 라운드 숄더는 옷태에도 영향을 주는 등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통증을 동반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스트레칭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① 목, 어깨에 최대한 힘을 빼고 두 팔을 V자로 만듭니다.
② 두 팔에 힘을 주어 천천히 끌어내리며 W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등 뒤쪽의 근육을 중앙으로 모은다는 느낌으로 팔을 내리면 좋습니다.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 60초 스트레칭

 

 

극심한 허리 통증으로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아무리 바른 자세를 해봐도 쉽게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데요. 고정된 자세로 오랫동안 업무를 하다 보면 직업병처럼 허리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지요. 업무 중간 중간에 자세를 바꿔가며 한 자세로 오랫동안 일하지 않도록 하고, 휴식을 취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허리의 뻐근함과 통증을 예방하는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을 소개합니다. 스트레칭 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게 천천히 풀어주는 것 잊지 마세요!

 

① 의자에 바르게 앉은 상태에서 왼손은 오른쪽 무릎, 오른손은 의자 등받이를 잡습니다.
② 왼손을 당기는 느낌으로 허리를 비틀고 고개는 오른쪽으로 돌려 10초간 유지합니다.
③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는 60초 스트레칭

 

 

손목 터널 증후군은 주로 사무직 회사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마우스를 클릭하다 보면 손목이 저릴 때가 있는데요. 팔목 앞부분이 자주 시큰거리고 근육이 약해져 손목에 힘을 주기 어렵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이나 손가락이 저리거나 감각에 이상이 생겼다면 지금부터 하루 1분씩만 투자해보세요.

 

① 팔을 쭉 뻗고 한 쪽 손목을 5초간 부드럽게 뒤로 젖혀줍니다.
② 그리고 손목을 반듯하게 펴 팔목을 이완시킵니다. 

 

 

오늘은 직장인의 4대 고질병인 거북목, 라운드 숄더, 허리 통증,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60초 스트레칭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조용하고 정적인 사무실에서도 쉽게 할 수 있도록 크게 눈에 띄지 않는 스트레칭들만 모아 소개해드렸는데요. 하루 1분, 쉽고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을 통해 좋은 건강 습관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