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용어사전] 12탄, 상품과 소비자를 잇는 MD라면 알아야 하는 실무용어

 

취준생과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신도리코의 <직장용어사전> 시간입니다. 다양한 직업별 실무 용어들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MD 직무를 꿈꾸고 계신 분 또는 이제 막 MD 직무로 취업한 사회 초년생을 위해 MD라면 알아야 하는 실무 용어를 준비했습니다.

 

MD직무에 필요한 기본 용어

 

 

MD가 하는 일은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상품을 발굴한 뒤 가격을 결정하고 관계 부서 및 거래처와 조율부터 마케팅, 가격 구성, 컨셉, 판매 방식 등 전반을 판단하는 업무를 합니다. 다양한 업무를 해결하는 직업인만큼 실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도 매우 다양합니다. 외부 업체나 협력사와 사용하는 단어, 유통 단계에서 사용하는 용어 등 알아야 하는 용어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MD로 막 취업한 신입사원이거나 MD를 꿈꾸는 취준생이라면 집중해서 봐주세요!

 

MD 기본용어

 

레이아웃

매장관리에 있어 진영 위치나 동선, 설비, 통로와 같은 매장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를 배치하는 일을 뜻합니다.

 

ISP (In Store Promotion)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내에서 매출 극대화를 위해 진행하는 판매촉진 활동을 뜻합니다.

 

PB (Private Brand)

유통 업체에서 직접 만든 자체브랜드 상품을 뜻하며, 자사 상표, 유통 업체에서 직접 개발하고 제조업체가 위탁을 받아 생산한 후, 유통 업체의 이름으로 판매되는 상품입니다.

 

NB(national brand)

PB와 정반대되는 개념으로 제조업체에서 개발. 생산하고 여러 유통 업체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뜻합니다.

 

리드타임

주문부터 납품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는 용어로 목표로 하는 조달 기간과 과정상 발생하는 차질 기간을 고려하여 여유 있게 날짜를 잡아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SKU (Stock Keeping Unit)

재고 관리를 위한 최소 단위’라는 뜻으로 재고 관리 목적으로 추적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식별 관리 코드를 뜻합니다. 이를 생략해 SKU라고 부릅니다.

 

바이어

유통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로 ‘상품을 매입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MD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데, 주로 대형 유통 오프라인 매입자는 바이어, 온라인 상품 매입자는 MD로 칭합니다.

 

벤더

'공급자'라는 뜻으로, 대형 유통사를 제외한 유통사에 상품을 공급하는 모든 업체를 제조업자 포함하여 벤더사라고 합니다. 대형 유통사인 마트, 백화점, 유명 인터넷 쇼핑몰에 상품을 공급하는 회사를 말한다. 협력업체, 협력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업종 (Type of Business)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를 기준으로 사업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식품업, 가전, 농수산, 화장품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업태 (Type of Operation)

업종을 '어떤 형태로 판매하는가' 기준으로 분류한 것으로 공장에서 제조하는지, 가게에서 판매하는지 등에 따라 제조업, 도매업, 서비스업, 소매업 등으로 나뉩니다.

 

P/C (Profit Center)

매출을 발생시키는 구역

 

OEM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은 주문자가 기획하고 디자인까지 마쳐 제조업체에게 설계도를 주며 제품을 대신 생산해달라고 하는 방식으로 ‘주문자 생산방식’, ‘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이라고도 불립니다.

 

ODM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은 주문자가 주문을 하되, 생산자가 제품 기획과 개발에도 관여하는 방식으로 ‘제조자 개발 생산’, ‘생산자 주도 방식’이라고도 불립니다.

 

셀링 포인트

상품이 갖고 있는 효율 중에서 강조할 수 있는 장점과 특징을 뜻하는 단어

 

구색

여러 가지 물건을 고루 갖춘다는 뜻으로, 다양성의 확대를 말합니다.

 

• 구색의 폭: 카테고리 내 더 세부적인 단위의 상품 군 종류의 수

• 구색의 깊이: 그 세부 단위의 상품군에서 취급하는 단품 수

 

가격 및 재고관련 용어

 

객 단가

매장에 방문하여 매출을 일으킨 ‘고객 1인당’ 평균 구매 이익. 계산 방법은 일정 기간의 매출액을 그 기간 동안의 고객 수로 나눠서 산출.

 

마진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의 크기.

 

매출 = 판매 가격 – 매입원가

이익률 = (이익액 + 매출액) * 100

 

로스

파손, 도난, 분실 등으로 인한 재소 손실

 

MQQ (Minimal Order Quantity)

MOQ는 '최소 주문 수량'을 뜻하며 거래 시 생산자(제조업체)와 주문자가 수량을 협의할 때 사용됩니다.

 

재고회전율 (IT: Inventory Turnover)

재고 회전율은 '재고의 보충 빈도'로 일정 기간에 재고가 얼마나 고갈되었다가 다시 보충되는지를 나타내는 재고의 회전 속도를 뜻합니다.

 

 

오늘은 MD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실무 용어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MD도 하나의 직무 안에 기획 MD, 영업 MD, 바잉 MD, 생산 MD, VMD 등 다양한 종류의 MD들이 있기 때문에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용어들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맡은 직무에 따라 또는 취업 준비생이라면 어디에 더 관심 있는지 알아보고 직무별로 다른 용어들을 찾아서 공부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