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시테크,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인터넷 검색방법

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으로 매일 웹 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찾습니다. 여기에 SNS가 또 하나의 정보 채널이 돼 하루에 오가는 데이터의 종류와 양은 어마어마하게 늘어났습니다.






정보가 범람할수록 필요한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하겠죠. 검색 능력을 키우고, 정보를 잘 분류할수록 일이 더 빨리, 정확하게 끝나 업무 효율이 올라가기 때문이죠. 직장인 여러분들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인터넷 검색방법의 팁을 알아봤습니다.



세계 최대의 정보 창고! 구글 검색 팁


10억 건 이상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구글은 그 정보량이 워낙 방대해 알짜배기 정보만 쏙쏙 뽑아 검색하는 ‘스킬’이 꼭 필요한 검색엔진입니다. 검색 명령어를 활용하는 것이 구글 검색 팁이 될 수 있는데요. 구글 검색법을 손에 익히면 조금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정 확장자를 가진 파일 찾기 [검색어 filetype:확장자]

여러 PPT 파일을 참고해 더 멋진 보고서를 작성하고 싶다면 구글의 확장자 검색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3D 프린터에 관한 PPT 파일을 찾고 싶다면 검색 창에 [3D 프린터 filetype:ppt]라고 입력하면 관련 PPT들을 검색 결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확장자 _ pdf, hwp, ppt(x), xls(x), doc(x)



▲ filetype 검색어로 특정 확장자 파일만 검색한 사례



입력된 검색어 순서대로 검색하기 [“검색어”]

검색어가 한 단어가 아니라 몇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이루어진 경우에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기 힘듭니다. 그럴 땐 큰 따옴표(“ ”)만 잘 활용하면 됩니다. [국내 최초 복사기]라고 치면 각각 [국내], [최초], [복사기]를 포함한 결과가 모두 나오지만, [“국내 최초 복사기”]라고 검색하면 해당 구(句)를 정확하게 포함한 문서들만 보여줍니다.






▲ (위) [국내 최초 복사기]로 검색한 결과 / (아래) [“국내 최초 복사기”]로 검색한 결과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한 포털, 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의 강점은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입니다. 정보가 카테고리 별로 분류돼있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복합기’를 검색할 경우 가격은 물론 이미지, 관련 기사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카테고리 별로 얻을 수 있죠.


특정 카테고리 내에서 검색하기 [검색어. 카테고리]

카테고리별로 분류가 잘되어 있는 네이버이지만, 특정 카테고리의 정보만을 얻고 싶을 경우에는 수많은 검색 결과들이 오히려 불필요하게 느껴지는데요. 그럴 때는 검색어 뒤에 마침표(.)를 찍고 블로그, 웹문서, 이미지 등을 입력하면 해당 카테고리의 정보만 따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로거들이 말하는 스키장 패션 팁을 보고 싶다면 [스키장 패션.블로그]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SNS 검색은 분류에서 출발하라! 트위터 검색


현대인들은 SNS를 통해 얻는 정보의 양과 폭이 매우 넓습니다. 그 중 트위터는 ‘팔로우(Follow)’만 하면 친구들의 소소한 이야기부터 유명 인사들의 멘트까지 타임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팔로우 숫자가 많아지면서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트윗이 많아져 필요한 정보를 놓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럴 땐 트위터의 ‘리스트’ 기능을 활용하면 걱정이 없습니다.





‘리스트’ 기능으로 정보 묶기

‘리스트’는 특정 사용자를 묶어 그 그룹에 속한 사람들의 트윗만 따로 모아 볼 수 있는 트위터 기능입니다. 리스트를 활용하면 필요한 정보가 대량 정보에 묻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죠. 컨텐츠 특성 별로 리스트를 나누는 것도 좋지만 중요도나 활용 빈도에 따라 ‘Always(매일 봄), Often(자주 봄), Sometimes(가끔 봄)’과 같이 분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버스를 기다리는 잠깐의 시간 동안 뉴스를 확인하고 싶다면 ‘Always’ 카테고리의 뉴스 기사를 훑으면 되죠.



Tip. 트위터 리스트 만들기


➊ 트위터 홈페이지에서 리스트를 누르고 [리스트 만들기]를 클릭한다.




➋ 리스트 이름과 리스트 설명을 입력한 후 [리스트 저장하기]를 클릭한다.



➌ [리스트에 추가할 사용자 찾기]의 검색 기능으로 리스트 목록에 사용자를 추가한다.



원하는 정보를 쉽게 못 찾아 많은 시간을 소비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은 금! 업무일정이 바쁜 직장인들에게 검색능력은 곧 업무능력입니다. 신대리가 말씀 드린 인터넷 검색방법을 익혀두시고 새해에는 일 잘하는 직장인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