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서울 & 서울근교 자전거 코스와 자전거 무료 대여소

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서울과 근교지역에는 자전거 라이딩 코스가 잘 마련돼 있습니다. 한강을 중심으로 주변 지류까지 자전거 도로가 연결돼 있고 또 곳곳에 무인자전거 대여소가 설치돼 있어 자전거가 없는 분들도 자전거 트레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자전거 교통지도 & 한강 자전거 여행지도

 

서울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bike.seoul.go.kr)에 들어가면 <서울시 자전거 교통지도> <한강 자전거 여행지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자전거 교통지도>는 서울시 내의 자전거 도로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한강 자전거 여행지도>는 서울지역뿐만 아니라 북한강, 남한강, 아래뱃길 자전거 코스까지 제공합니다.


 

*서울자전거교통지도,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PDF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자전거 교통지도를 다운받으셔서 자세히 보면, 서울 지역의 모든 자전거 대여소가 표기돼 있습니다. 노란색 바탕의 자전거 마크는 <무료자전거 대여소>이고 빨간색 바탕의 자전거 마크는 <유료자전거 대여소>입니다.



*한강자전거안내도,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PDF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경기지역 자전거길 코스

 

서울과 경기지역의 자전거 코스는 온라인 및 모바일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트레킹을 떠날 때 스마트폰으로 자전거 코스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는 서울, 경기를 포함 우리나라 전국지역 자전거길을 코스별로 상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앱을 다운로드하면 스마트폰에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죠.

 

 

▲ 중랑천 자전거길 (*출처: 포털사이트 네이버 지도)

 


위의 중랑천 자전거길 지도를 참조하시면, 자주색 선이 중랑천 자전거길입니다. 지도를 확대하면 상세하게 구간을 확일 수 있습니다. 아래 도표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자전거길인데요. 희망코스를 골라 클릭하면 각 자전거길을 네이버 지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울/경기/인천 자전거길

 

 

 




서울경기지역은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길을 꾸준히 개설하고 정비해왔습니다. 그래서 마음만 먹으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자전거 코스가 곳곳에 마련돼 있습니다. 또 좁고 사고 위험이 높은 아파트 단지나 동네 골목길 보다 자전거 전용도로가 닦여 있는 자전거길이 더 안전합니다. 그래서 자전거길은 자전거 마니아층뿐만 아니라 입문자들에게도 권장합니다.





올 봄에는 자전거 코스 별로 목표를 정해놓고 주말에 한강이나 서울 근교로 자전거 트레킹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전거 트레킹으로 건강도 지키고 직장생활도 더욱 활기차게 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