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신도리코 튜토리얼] 3D프린터 카트리지 및 필라멘트 사용방법 알아보기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작년 한 해 동안 3D프린팅 관련 용어를 초보자도 알기 쉽게 소개해드리는 <3D프린팅 백과사전> 시리즈를 매달 진행했는데요. 올 해에는 3D프린터 활용 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는 <신도리코 튜토리얼> 기획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이게 됐습니다! 특히 3D프린터를 처음 접하거나 독학으로 공부하는 분들에게 더욱 유용한 콘텐츠가 될 것 같은데요. 백과사전에서 다뤘던 용어들도 속속 등장할 테니 집중하세요~! 오늘은 첫 번째 주제로 FFF방식 3D프린터에 필라멘트를 로드/언로드하는 방식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카트리지 


신도리코의 FFF방식 3D프린터에는 필라멘트 스풀을 장착할 수 있는 카트리지가 적용돼 있습니다. 카트리지는 필라멘트를 3D프린터의 노즐 및 익스트루더에 자동으로 로딩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필라멘트 로딩 중에 생기는 에러나 불편을 최소화해주는데요. 카트리지는 어떻게 3D프린터 본체에 장착하는 걸까요? 


카트리지 장착 



우선 필라멘트 스풀을 카트리지 내부의 정확한 위치에 장착합니다. 위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 표시 부분에 롤러가 위치해 있는데요. 이 곳에 필라멘트 끝 부분을 넣고 롤러를 돌리면 카트리지 입구까지 연결된 호스 안으로 필라멘트가 주입됩니다. 



호스 입구 바깥으로 필라멘트가 노출될 때까지 롤러를 돌려준 후에 왼쪽 이미지처럼 튀어나온 필라멘트의 끝 부분을 비스듬하게 사선으로 잘라주면 되는데요. 이는 프린터기에 필라멘트가 원활하게 주입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필라멘트를 자른 후에는 튀어나와 있는 부분을 오른쪽 이미지처럼 다시 카트리지 안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이제 3D 프린터에 카트리지를 장착해 볼까요? 



왼쪽 이미지처럼 카트리지를 방향에 맡게 기기에 잘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착 후에 기기의 모니터를 보시면 카트리지 로드 팝업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Yes를 클릭하면 맨 우측 이미지처럼 3가지 단계(Feeding Filament→Optimizing Temp.→Inserting Filament)를 거쳐 자동으로 카트리지를 통해 필라멘트가 로드가 진행됩니다! 


카트리지 제거/교체



카트리지 제거/교체는 장착했던 방식을 반대로 진행됩니다. 모니터의 필라멘트 언로드 메뉴를 클릭하면 우측 이미지처럼 2가지 단계(Optimizing Temp. →Retrieving Filament)가 진행되는데요. 완료 팝업창이 뜨고 프린터 기기를 오픈해 카트리지를 제거하면 끝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그럼 마지막으로 카트리지에서 필라멘트 스풀을 제거하는 것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카트리지에 장착되어 있는 스풀을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돌리면 호스에 주입되어 있던 필라멘트가 빠지면서 스풀에 다시 감기게 되는데요. 모든 필라멘트를 빼낸 다음에는 필라멘트를 사용할 때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해 끝 부분을 스풀 구멍에 묶거나 테이프를 붙이는 등 잘 고정시켜 주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오늘은 <신도리코 튜토리얼> 첫 번째 시간으로 카트리지 로드와 언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FFF방식 3D프린터에 있어서 필라멘트가 원활하게 주입되는 것은 출력의 완성도를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일인데요. 오늘 다룬 튜토리얼이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됐으면 좋겠습니다! 튜토리얼 내용을 영상으로 보시고 싶다면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  


앞으로도 신도리코 블로그를 방문하고 신도리코 제품을 사용해주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