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신도리코 3D프린터 fabWeaver(팹위버) GOOD DESIGN AUTRALIA 2022 수상

 

 

 


신도리코의 FFF 방식의 3D 프린터 ‘fabWeaver type A530’이 GOOD DESIGN AUTRAILA의 2022년도 Winner에 선정되었습니다. type A530은  GOOD DESIGN AUTRALIA 이외에도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 출품해왔습니다. 올해에는 독일 Reddot Design Award의 Industrial Equipment 부문과 영국 Design Week에 선정되었고 이번  GOOD DESIGN AUTRALIA까지 3관왕을 거머쥐었습니다.

 

 

GOOD DESIGN AUTRALIA Winner 2022 발표모습, 이미지 출처 - 공식홈페이지, https://good-design.org

 

 

GOOD DESIGN AUTRAILA는 1958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호주 주최의 국제시상으로 최고의 신제품 디자인 및 혁신을 위한 디자인 어워드입니다. 올해에는 다양한 산업 분야 70여 명의 전문가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공정하게 수상작을 선정하였습니다. 심사위원들은 fabWeaver type A530이 제품 품질의 신뢰성과 사용의 편리함을 직관화 하는 것을 디자인의 중점과제로 삼고, 사용자 중심 설계를 통해 쉽고 안정적으로 3D 출력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Pain point와 Needs 분석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제품 디자인에 참여한 영국의 디자인 그룹 탠저린 리미티드는 여러 프로토타이핑 스튜디오를 방문해 그들의 작업 모습을 관찰하면서 3D 프린터 사용에 있어 불편한 요소를 발견하고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하였습니다. 그 결과 원거리에서 작업자가 3D 프린터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기 불편하다는 점과 필라멘트 장착, 베드 레벨링 등 사전 작업과 레프트 및 서포트 제거 등 후작업의 소요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요소들을 타개하기 위해 전면 도어 라인의 LED를 이용해 상태에 따라 다른 색상으로 표현하여 문제를 해결하였고, 선·후작업 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있는 내장형 테이블을 장착해 사용자의 업무 편의성도 높아졌습니다. 산업용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fabWeaver type A530은 유려한 제품 바디 라인과 표면 마감처리, 인체공학적 형태의 도어 핸들, 작업자의 눈높이에 맞춘 터치 스크린으로 작업자의 편의성은 높여주었으며, 사무실의 사용환경까지 한 차원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GOOD DESIGN AUTRALIA 2022 상패, 이미지 출처 - 어워드공식홈페이지, https://good-design.org

 

 

신도리코의 디자인 파트너 '탠저린리미티드'의 축전 


이번 수상을 같이 기뻐한 신도리코의 디자인 파트너인 영국 탠저린 리미티드는 다음과 같이 축전을 보내왔습니다.

 

fabWeaver의 모든 디자인 요소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도록 하여 단순히 ‘기능적’인 제품만이 아니라 ‘기호적’ 제품이 될 수 있도록 그 가치를 전환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본원칙과 가치 전환으로 인해 겉으로만 보이는 디자인이 아닌 프리미엄 디자인 DNA를 담은 진정성 있는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얻었고, 호주 ‘GOOD DESIGN AWARD’에서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fabWeaver 디자인은 고객들에게 더 전문적이고, 보편적이지 않은 고급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큰 평가를 받았습니다. 소비자의 취향이 빨리 변화하고 기술만으로 차별화가 어려운 요즘과 같은 환경에서 사용자를 배려하고,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은 최선의 선택임을 확신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신도의 GOOD DESIGN AWARD WINNER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신도리코 3D 프린터의 글로벌 행보에 더욱 기대를 가져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