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쉽고 간단하게 초보들도 가능! 엑셀 매크로 사용법 쉽게 알기



사무 업무의 꽃이라 불리는 엑셀의 여러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데요. 만약 그 동안 반복되는 단순한 수치를 입력하느라 오랜 시간을 보낸 분이라면 주목해 보세요! 엑셀의 숨은 기능을 잘 활용하면 보다 빠르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초보들도 쉽고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엑셀 매크로 사용법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매크로란?


매크로(macro)는 자주 사용하는 여러 개의 명령어를 묶어서 하나의 키 입력 동작으로 만든 것입니다. 여러 번 해야 하는 일을 간단하게 수행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데요. 단순하게 반복되는 문구나 수치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거나 문서 내의 같은 문자열을 한꺼번에 변경하고 싶을 때 매크로 기능을 활용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업무를 끝낼 수 있습니다. 자주 반복해서 사용하는 작업이 있다면 하나의 키 입력으로 원하는 명령을 수행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세요. 



엑셀 매크로 설정하기





매크로를 설정하려면 우선 엑셀의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옵션 내의 [리본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면 엑셀의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는 메뉴 버튼을 활성화 할 수 있는데요. 우측의 [개발 도구]에 체크 표시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데 여기에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매크로 기록하기





엑셀의 메뉴 버튼 중 [개발 도구] 탭이 새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 도구] 하단의 [매크로 기록] 아이콘을 클릭하고, 엑셀 시트에 특정한 작업을 기록하면 기록해둔 엑셀 작업을 다른 시트에 빠르게 불러올 수 있어 무척이나 편리합니다. 그럼 [매크로 기록]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매크로 기록]을 실행하면 매크로의 이름을 설정하고 저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실행하고자 하는 매크로 성격에 맞는 이름을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자주 사용하는 매크로의 경우, 바로가기 키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컨트롤(Ctrl) 버튼과 특정 키를 선택해두면 단축키를 활용해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로 원하는 작업 실행하기





매크로를 설정했다면 이제 원하는 엑셀 작업을 실행해 볼까요? 시트에 반복적인 월과 요일이 표기되는 형태의 표를 삽입하였는데요. 해당 작업이 기록되는 동안에는 [개발 도구] 아래에 [매크로 실행]이었던 버튼이 [기록 중지]로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록하고자 하는 엑셀 작업을 완료하면 [기록 중지]를 누릅니다.




저장한 매크로를 실행하기 위해 새로운 시트를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빈 시트에서 [개발 도구]의 탭 [매크로]를 선택합니다. 저장했던 매크로 이름의 목록이 표시되면 실행하고자 하는 이름을 선택하고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행]을 누르면 기록해두었던 표가 한 번에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를 응용해 정렬 버튼 만들기





매크로 기록과 동시에 버튼 기능을 활성화하면 정렬 기능을 보다 빠르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매크로 기록] 버튼을 활성화시켜 [데이터] 탭의 [정렬] 기능으로 평균 점수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개발 도구] 메뉴 하단의 [삽입]을 선택하면 여러 양식을 선택할 수 있는 탭이 나오는데요. [단추] 양식 컨트롤을 눌러 저장했던 매크로 이름을 선택하고 해당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는 버튼을 시트에 활성화시킵니다.





매크로 실행과 연계된 버튼을 만들고 ‘점수 정렬’이라는 이름을 지정해두었는데요. 이 버튼을 클릭하면 연도별로 정렬되어 있던 엑셀을 클릭 한 번으로 평균 점수로 정렬해 살펴볼 수 있게 됩니다. 즉, 평균 점수로 정렬하기 위해 [데이터]를 선택하고 [정렬]를 누른 뒤 항목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한 뒤 정렬 버튼을 눌러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반복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니 정말 간편하죠?




지금까지 매크로 활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렸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엑셀 초보자라도 클릭 몇 번으로 편리하게 매크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엑셀 업무를 위해 시간을 들이는 대신 매크로 기능을 적극 활용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