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신도뉴스] 신도리코 CI 변천사와 New CI 1주년 축하의 글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1960년에 설립해 54년의 역사를 지닌 신도리코는 꾸준히 성장하며 CI에 기업의 핵심 가치를 담아 왔습니다. 시대의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변화된 CI는 현재 가장 세련되고 멋진 디자인으로 글로벌 시장에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글로벌 Sindoh의 대표 이미지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신도리코 CI 변천사



성장의 디딤돌 (1969~1987)

 

 

 신도리코는 1969년 신도리코로 사명을 공식 변경하면서 한글 및 영문 사명을 혼용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대 판촉 전문화를 위한 마케팅 개념이 도입되면서 기업 인지와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심벌을 통일화 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그 결과 1973년에 당시로서는 획기적이었던 4색 컬러띠의 CI를 발표하며 성장의 기틀을 만들었습니다.



아날로그 OA의 상징 (1988~2002)

 

 

 기술연구소와 아산공장의 설립 및 전국 지사 설립 등 신도리코는 1980년대 들어 모든 분야에서 성장을 거듭했습니다첨단기술과 고품질로 세계적인 OA 기업임을 강조한 심볼 마크와 미래지향적이고 국제적인 감각을 반영한 디자인 마크가 조화를 이룬 CI는 국내 최고의 OA업체를 상징하는 브랜드로 고객들에게 인식됐습니다.



디지털 네트워크의 중심 (2002~2008)

 

 

 디지털 네트워크의 큰 물결 속에서 신도리코는 여러 핵심제품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2002년에는 중국 칭다오에 진출 등 글로벌 성장 기운이 두드러졌습니다. 이를 기념해 신도리코는 마젠타 블루 컬러의 CI를 선보였습니다. 기업 브랜드 이니셜 S를 모티프로 정보의 흐름을 상징하는 심볼 마크는 변화와 성장을 향한 힘찬 움직임을 나타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SINDOH (2008~2013)

 

 

 변화와 성장을 통한 글로벌 진출 노력은 2008 SINDOH CI의 탄생으로 이어졌습니다. Human High Technology를 상징하는 영문 이니셜 ‘H’를 추가한 글로벌 브랜드 SINDOH의 역사가 시작된 것입니다. 다섯 번 째CI의 컨셉은 컬러와 서체 디자인 부문에서 정중동의 변화를 추구했습니다또한 그린 색의 그래픽 모티프로 밝은 미래를 표현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중문 사명을 함께 개발해 중국시장 영업을 위한 초석을 다졌습니다. 영문자 I N 사이에 그래픽 모티프로 숫자 ‘1’을 표현하여 신도리코의 위상과 자신감을 표현했습니다.



국・내외 통합 브랜드 Sindoh (2013~)

 

 

 글로벌 기업으로의 위상을 다져가던 신도리코는 오너십 개발기종의 수출과 더불어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브랜드 체계에 대한 재점검을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신제품 개발이 시작되면서 글로벌 CI에 대한 생각이 더욱 커졌습니다. 오너십 기종 디자인으로 우리 회사의 글로벌 성장을 함께한 탠저린사를 중심으로 영국의 CI 전문가들과 팀을 이뤄 New CI를 개발했습니다. 2012 9월부터 CI 제작 작업은 2013 11 19일에 세상에 첫 선을 보였습니다.



New CI 런칭 1주년 축하 편지


신도가 New CI Sindoh를 2013년 11월 19일에 발표한 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New CI 제작에 함께한 탠저린사 주영은 매니저가 특별한 소감을 전합니다.



New CI 런칭 1주년을 축하하며


안녕하세요. 영국 탠저린사의 프로젝트 디렉터 주영은입니다. 작년 이맘때쯤 신도리코는 새로운 미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새 얼굴을 발표했습니다. 그 동안 어떻게 느끼고 또 어떤 경험을 하셨는지요? 다행히도 저는 다소 딱딱하게 여겨졌던 오피스기기 분야에 참신한 매력을 불어넣었다는 좋은 반응들을 얻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브랜드 컬러들의 조화로 희망적이면서 밝고 깨끗한 느낌을 받았다.’는 평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면 정말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로고는 신도리코의 지난 54년의 역사를 뛰어넘어 미래를 볼 수 있을 만큼 희망적이면서도 강렬한 느낌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그 동안 신도리코는 가장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술과 디자인에 노력을 기울였으며, 지금은 Sindoh라는 이름으로 세계 시장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전진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의 명언 중에서 ‘역사는 도전에 대한 응전으로 이뤄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개인이나 조직, 국가는 끊임없이 문제에 봉착하기 마련인데, 이 문제를 어떻게 반응하고 해결하는지에 따라 그들의 운명이 바뀐다는 토인비 박사의 역사관이자 통찰력이 보이는 대목입니다.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든 사무기기 산업은 한 층 더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신도리코에 불고 있는 잔잔한 변화의 바람은 업계에 직면한 도전을 바르게 이해하고 응전하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사무기기 산업은 때로는 지나치게 진지하며 변화가 더뎌 보이지만, 신도리코는 이러한 환경에 동요하지 않고 끊임없이 체제를 재정비하며 현대적인 브랜드로 나아가야 할 것 입니다. 신도리코의 CI가 새로운 기업 아이덴티티를 선보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적으로는 끊임없는 변화의 원동력이 되고, 외적으로는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약속과 열정을 재인식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CI 탄생 1주년을 축하 드리며, 지금도 신도리코에서 브랜드와 제품을 위해 힘쓰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새로운 CI로 글로벌 브랜드 Sindoh의 정체성과 포부를 알려온 지 어느덧 1년이 되었습니다. 오피스 솔루션 전문기업 신도리코는 새로운 CI가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오피스 솔루션의 대명사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나갈 것입니다.